2023.02.12.제175차 정기산행 겸 시산제
언 제 : 2023. 02. 12.
어 디 서 : 부산 금정산 동문 부근에서
집 결 지 는 : 부산 온천장역
집 결 시 간 은 : 오전 10시
만 나 어 디 로 : 버스타고 동문에서 하차하여 동문 부근에서 시산제
시산제 모신 후에는 산성마을 어느 아담하고 음식 맛있게 하는 집에서 오봇하게 식사하고 집행부에서 진행하는 대로 따름.(게임, 산행 등)
부산 금정산
내용
높이는 800.8m이다. 태백산맥이 남으로 뻗어 한반도 동남단 바닷가에 이르러 솟은 명산이다. 부산의 진산(鎭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동래현 북쪽 20리에 금정산이 있고, 산꼭대기에 세 길 정도 높이의 돌이 있는데 그 위에 우물이 있다. 둘레가 10여 척이며 깊이는 일곱 치쯤 된다. 물은 마르지 않고, 빛은 황금색이다. 전설로는 한 마리의 금빛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속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정이라는 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절을 짓고 범어사라는 이름을 지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금정은 금어(金魚)가 사는 바위 우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판단된다.
금정산은 낙동강과 수영강(水營江)의 분수계가 되는데, 최고봉은 북쪽의 고당봉(802m)이다. 북으로는 장군봉·계명봉(602m)이 뻗어 있고, 남으로는 원효봉(687m)·의상봉·파리봉·상계봉 등 600m 내외의 봉우리들이 백양산(白陽山, 642m)에 이어진다.
산정부는 각섬석화강암(角閃石花崗岩)으로 되어있고, 남동부는 마산암류(馬山岩類), 북부는 안산암질 암류(安山岩質岩類)로 구성되어 있다. 산정의 능선에는 암반이 노출된 첨봉(尖峰)이 많으며 대체로 동쪽과 남쪽은 급사면, 북쪽은 완사면을 이룬다.
급사면의 산록에는 주빙하환경(周氷河環境)에서 운반·퇴적된 심층풍화(深層風化) 기원 즉, 핵석(核石) 기원의 화강암 암괴들이 암괴류(岩塊流)를 형성하고 있다. 심층풍화 기원의 암괴류는 보통 3단계를 거쳐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1단계는 최종빙기(最終氷期) 이전의 온난습윤한 환경에서 화강암 계열의 심층풍화에 기원한 원력(圓礫)과 토르(tor)가 잠재적으로 형성된다. 그다음 2단계에서는 최종빙기 동안의 주빙하환경에서 솔리플럭션(solifluction)과 포행(匍行)에 의한 암설(岩屑)의 이동으로 암괴류가 형성된다.
마지막 3단계는 암괴류를 구성하는 암설 사이의 세립물질(細粒物質)이 점진적으로 제거되면서 지형면의 미기복(微起伏)이 형성된다.
현황
금정산은 산의 북동쪽에 위치한 범어사로 인하여 더욱 잘 알려져 있다. 범어사 서쪽에는 주봉인 고당봉이 솟아 있고, 그 북쪽 장군봉에서 동쪽으로 계명봉 능선이 범어사를 에워싸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금정범어(金井梵魚)’로 기록되어 있어 신라시대부터 널리 알려졌고, 항상 금정산과 범어사를 연관시켜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범어사는 678년(문무왕 18)에 의상이 창건한 화엄십찰의 하나로 경상남도의 통도사·해인사와 더불어 3대 사찰의 하나로 손꼽힌다. 20여 동의 가람과 신라시대의 석탑인 범어사 삼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은 금정산과 더불어 관광 명소로 이름이 높다. 절 부근에는 계명암을 비롯한 여섯 암자가 있다.
이 밖에도 금정산에는 금정산성·미륵암·정수암·국청사 등이 있고, 상계봉 남쪽에는 석불사가 있다. 1971년 사적으로 지정된 금정산성은 원래 동래읍의 외성으로 축성되어 동래산성으로 불렸으나 금정산성으로 개칭되었다.
산성은 임진왜란 후 당시 경상감사의 진언으로 1703년(숙종 29)에 축성되었고, 그 뒤 다시 증축되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에 훼손되었다가 1972년부터 2년 간에 걸쳐 동·서·남 3문과 성곽 및 4개의 망루를 복원하면서 둘레 1만 7336m, 높이 1.5∼6m인 우리나라 최대의 산성이 되었다.
금정산 주변에는 높이 12m의 마애여래입상, 자연굴인 은동굴, 케이블카 시설, 식물원, 금강공원(金剛公園), 산성마을, 동래온천 등이 있다.
첫댓글 많은 참석 바랍니다.~*0*
참석하시는 분 : (가나다순) 1.곽대곤. 2.김건우. 3.김동섭. 4.김명헌. 5.김병선. 6.박금선. 7.박인자. 8.손호인. 9.심철재. 10.양서연. 11.여태원. 12.원동선. 13.이유진. 14.이종욱. 15.정성재. 16.지영호. 17.최원석. 18.태경영. 19.홍경금.
참석이 어려우신 분 : (연락 주시면 기록하겠습니다.)
시산제 후 식당에서 의결 된 사항
1) 2022. 12. 이전 월례회 및 산행에 불참하신 회원님들의 불참비는 징수키로 의결.
2) 2023. 01. 부터 정기산행에 불참하신 회원님들에 대하여 차량대여를 불문하고, 불참비를 징수키로 의결.
곽대곤님 사정이 생겨 불참한답니다.
1번.정성제.참석
그날 보겠습니다.~^^
여기 금정산 가는데 회비는 그대로 3만5천원인지 질문이 있었습니다. 시산제 찬조도 해야하고 절값(?)도 내야하는데.
시산제는 그리 하시고, 어디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사는 하루인지 잘 아는 분 알려주세요.
월례회 때 건의 또는 질문하고 토론해야 하는데 아무도 건의나 질문이 없었고, 국장님도 말씀이 없었으니 저도 궁금합니다.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ㅠ
현제 회장님 공석으로~ 시산제(금정산)회비는 제 생각에 회원님들 찬조 있으신분도 있고 절값도 네고 하니까 이번 시산제 회비는 20.000원 으로 하는게 어떻지 다른 회원님 생각을 문의합니다~ 그리고 시산제후 점심 식사겸(등등) 동문근처 식당에서 할려고 산행대장 께서 근처 예약할수 있는곳 물색한다고 하였슴니다^^
수석 부회장님 과 상의한 내용(2/12일 금정산 신산제)회비는 20.000원으로 결정 하였슴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의견이 있으시겠지만 양해바랍니다.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전달사항사 입니다!! 시산제 끝난후 점심겸 반주 (식당) 산성 거창집 으로 이동합니다 도보 20~30분 동문앞에서 식당차로 이동할려했는데 동문앞에 차가 회전이 안된다고합니다 승합차가 25인승 이라서...단 온천장 홈플러스 앞에 오전에 동문으르로 출발할때 차가와서 태워준다 합니다.
산행은 안하나요?
한두시간 하고 싶은데~
저는 안보이면
반대쪽에서 가는걸루 해 주세요.
알겠서유
원만허면 반대쪽에서 오지마고 같이가유
개인사정으로 바빠서 정신 없었네요 죄송합니다 불참입니다 신령님께 기도잘하시고 님들모두즐거운 하루되시길 ~^^
부득이 참석하지 못하신 회원님들의 몫까지 금정산 신령님께 무사 안녕을 부탁하였으니 올 한해 무탈하게 잘 지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