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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4년 12월 19일 목요일
[(자) 12월 19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말씀의 초대
삼손은 모태에서부터 나지르인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나지르인’이란 ‘하느님께서 성별한 사람’이라는 뜻이다(제1독서). 즈카르야는 주님의 성소에서 분향할 때 천사를 통하여 아기의 탄생 소식을 받는다(복음).
제1독서
<천사가 삼손의 탄생을 알리다.>
▥ 판관기의 말씀입니다. 13,2-7.24-25
그 무렵 2 초르아 출신으로 단 씨족에 속한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마노아였다.
그의 아내는 임신할 수 없는 몸이어서 자식을 낳지 못하였다.
3 그런데 주님의 천사가 그 여자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보라, 너는 임신할 수 없는 몸이어서 자식을 낳지 못하였지만,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4 그러니 앞으로 조심하여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먹지 마라.
5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기의 머리에 면도칼을 대어서는 안 된다.
그 아이는 모태에서부터 이미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 될 것이다.
그가 이스라엘을 필리스티아인들의 손에서 구원해 내기 시작할 것이다.”
6 그러자 그 여자가 남편에게 가서 말하였다.
“하느님의 사람이 나에게 오셨는데,
그 모습이 하느님 천사의 모습 같아서 너무나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묻지도 못하였고,
그분도 당신 이름을 알려 주지 않으셨습니다.
7 그런데 그분이 나에게,
‘보라, 너는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그러니 앞으로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먹지 마라.
그 아이는 모태에서부터 죽는 날까지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24 그 여자는 아들을 낳고 이름을 삼손이라 하였다.
아이는 자라나고 주님께서는 그에게 복을 내려 주셨다.
25 그가 초르아와 에스타올 사이에 자리 잡은 ‘단의 진영’에 있을 때,
주님의 영이 그를 움직이기 시작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가브리엘 천사가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알리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25
5 유다 임금 헤로데 시대에 아비야 조에 속한 사제로서
즈카르야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으로서 이름은 엘리사벳이었다.
6 이 둘은 하느님 앞에서 의로운 이들로,
주님의 모든 계명과 규정에 따라 흠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7 그런데 그들에게는 아이가 없었다.
엘리사벳이 아이를 못낳는 여자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둘 다 나이가 많았다.
8 즈카르야가 자기 조 차례가 되어 하느님 앞에서
사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일이다.
9 사제직의 관례에 따라 제비를 뽑았는데,
그가 주님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기로 결정되었다.
10 그가 분향하는 동안에 밖에서는 온 백성의 무리가 기도하고 있었다.
11 그때에 주님의 천사가 즈카르야에게 나타나 분향 제단 오른쪽에 섰다.
12 즈카르야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13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즈카르야야. 너의 청원이 받아들여졌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터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여라.
14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터이지만
많은 이가 그의 출생을 기뻐할 것이다.
15 그가 주님 앞에서 큰 인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않고
어머니 태중에서부터 성령으로 가득 찰 것이다.
16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을
그들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다.
17 그는 또 엘리야의 영과 힘을 지니고 그분보다 먼저 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리고,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여,
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 할 것이다.”
18 즈카르야가 천사에게, “제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늙은이고 제 아내도 나이가 많습니다.” 하고 말하자,
19 천사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느님을 모시는 가브리엘인데,
너에게 이야기하여 이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파견되었다.
20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
21 한편 즈카르야를 기다리던 백성은
그가 성소 안에서 너무 지체하므로 이상하게 여겼다.
22 그런데 그가 밖으로 나와서 말도 하지 못하자,
사람들은 그가 성소 안에서 어떤 환시를 보았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몸짓만 할 뿐 줄곧 벙어리로 지냈다.
23 그러다가 봉직 기간이 차자 집으로 돌아갔다.
24 그 뒤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
엘리사벳은 다섯 달 동안 숨어 지내며 이렇게 말하였다.
25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 하게 될 것이다”(루카 1,20). 하느님께서는 믿지 못하는 즈카르야를 ‘침묵’ 안에 머물게 하십니다. 침묵 속에서 그는 하느님의 신비를 깨닫게 되고, 세례자 요한의 할례식 때, “그의 이름은 요한”(1,63)이라고 글 쓰는 판에 아기의 이름을 적으며 하느님을 찬미하게 됩니다. 즈카르야가 벙어리가 되었기 때문에, 엘리사벳은 나이 많은 자신이 어떻게 임신하게 되었는지 알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엘리사벳이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 온전히 하느님의 시선 안에 머물게 하십니다. 그리고 엘리사벳은 이 모든 일이 하느님께서 이루어 주신 일임을 깨닫게 됩니다(1,24-25 참조).
‘경건한 침묵’과 ‘온전히 하느님의 시선 안에 머무름’은 하느님의 뜻을 알아듣는 방법이며, 하느님과 대화하는 방법입니다. 믿음은 침묵과 하느님의 시선 안에 온전히 머무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라납니다.' 생각 없이 떠들어 대는 수다, 소란스러움, 요란함, 남들의 시선을 의식함 등 이런 방법으로 믿음은 성장할 수 없습니다. 성체 앞에 있는 시간은 우리를 ‘경건한 침묵’과 ‘하느님의 시선’ 안에 온전히 머물도록 초대합니다. 예수님 성탄을 준비하며 성체 앞에 머무는 시간을 자주 가지면 좋겠습니다.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 하게 될 것이다.” 아멘.(김재덕 베드로 신부)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구역장 회의 때입니다. 복음 나누기할 때 수녀님이 ‘스스로 조심하여’라는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수녀님이 한국에 갔을 때입니다. 수도복을 입었는데도 ‘아줌마’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수녀님은 기분이 나빴지만 생각해 보니 아줌마라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었다고 했습니다. 아줌마라는 말은 ‘아이 주머니’의 준말이라고 합니다. 수녀님은 예비자 교리를 통해서, 성경 공부를 통해서 많은 이들의 영적인 엄마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스스로 조심하여’라는 말을 묵상하면 부정적인 생각이 많았다고 합니다. 2024년을 지내면서 ‘스스로 조심하여’ 좋은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30일 피정을 다녀왔고, 성지순례도 다녀왔다고 합니다. 스스로 조심하여 하느님으로부터 많은 축복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저도 ‘스스로 조심하여’라는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본당 사제는 파수꾼과 같고, 등대지기와 같고, 배의 선장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파수꾼은 밖에서 오는 위험으로부터 공동체를 보호하는 사람입니다. 등대지기는 거친 바다를 항해하는 배를 보호하는 사람입니다. 배의 선장은 배가 안전하게 항구에 도착할 수 있도록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2025년 저는 파수꾼의 마음으로, 등대지기의 마음으로, 선장의 마음으로 스스로 조심하여 지내고 싶다고 했습니다.
오늘 성서 말씀에서 우리는 삼손과 세례자 요한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두 인물의 탄생에서 공통으로 드러나는 하느님의 계획과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삼손과 세례자 요한 모두 불임의 가정에서 태어난 특별한 인물로, 그들의 탄생은 하느님의 개입과 섭리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두 인물의 탄생은 인간의 한계를 넘어 하느님이 어떤 계획을 이루어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삼손은 이스라엘을 블레셋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선택된 나지르인입니다. 그의 부모에게 천사가 나타나 아들을 나지르인으로 키우라고 명령한 것은 하느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삼손의 생애는 인간적인 약점과 실패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하느님의 뜻을 온전히 따르지 못할 때의 한계를 상기시킵니다. 세례자 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준비하기 위해 선택된 인물입니다. 그의 어머니 엘리사벳 역시 불임 상태였으나, 천사가 찾아와 요한의 탄생을 예고합니다. 요한은 삼손과 마찬가지로 나지르인으로서 하느님의 특별한 사명을 위해 봉헌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요한은 삼손과 달리 자신의 사명을 철저히 수행하며 겸손과 순종으로 예수님을 증언했습니다.
삼손은 육체적 구원의 상징이지만, 세례자 요한은 영적 구원의 준비자로서 사명을 완수합니다. 삼손은 자신의 약점 탓에 실패했으나, 요한은 끝까지 겸손과 헌신으로 하느님의 뜻에 순종했습니다. 삼손의 구원은 임시적이고 제한적이었지만, 요한의 역할은 예수님의 구원을 영원히 준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삼손과 세례자 요한의 탄생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하느님의 구원 계획을 신뢰하고, 순종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삼손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인간적 약점을 인정하며, 요한의 이야기를 통해 겸손과 순종으로 하느님께 헌신하는 삶의 중요성을 배우면 좋겠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의 약함과 한계를 넘어 자신의 구원 계획을 이루어 가십니다. 우리도 하느님의 계획 안에서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고, 겸손과 순종으로 그 길을 걸어가면 좋겠습니다. 우리 신앙인의 목적은 세상의 명예와 세상의 성공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아무리 노력해도, 우리가 가야 할 목적지에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우리 신앙인의 길은 바로 주님의 길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초는 자신을 태울 때, 비로소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듯이,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우리를 태워야 합니다. 우리는 주님의 영광을 위해서 우리 자신을 봉헌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을 그들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다.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여, 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 할 것이다.”
<하지 않으면 못한답니다>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보라, 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 말을 믿지 않았으니, 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루카 1,20)
빛이
스민 벗이여
오롯이 빛나세요
빛나지 않으면
빛나지 못한답니다
믿음이
키운 벗이여
오롯이 믿으세요
믿지 않으면
믿지 못한답니다
진실이
밝힌 벗이여
오롯이 진실하세요
진실하지 않으면
진실하지 못한답니다
기쁨이
돋운 벗이여
오롯이 기뻐하세요
기뻐하지 않으면
기뻐하지 못한답니다
희망이
이끈 벗이여
오롯이 희망하세요
희망하지 않으면
희망하지 못한답니다
사랑이
품은 벗이여
오롯이 사랑하세요
사랑하지 않으면
사랑하지 못한답니다
살림이
살린 벗이여
오롯이 살리세요
살리지 않으면
살리지 못한답니다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이용현 알베르토 신부님
오늘 복음에서는 구약의 마지막 예언자로서 주님이 오시는 길을 닦게 될 세례자 요한의 탄생 경위에 대해서 전해집니다. 그의 어머니 엘리사벳은 나이가 많은 여자였지만 성령을 통해 세례자 요한을 잉태한 후에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엘리사벳이 아기를 가지지 못한 채 살아온 시간들을 생각해 볼 때 정말 많은 시련과 고통을 수반한 기다림의 시간이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는 성령을 통해 그녀의 태를 열어 아기를 갖게 해주셨고, 엘리사벳은 그렇게 아기를 갖게 해주신 하느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어느 누가 말하길 우리가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자신의 욕심이 시간보다 앞서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곧 자신의 욕심을 내려놓고 하느님 안에 늘 믿음과 희망을 간직하며 살아가는 것이 바로 진정한 신앙인의 기다림입니다. 그렇게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기다리는 자에게 하느님께서는 반드시 응답하시고 함께하실 것입니다.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 했던 치욕을 없애 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 일을 해 주셨구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오늘의 성인
성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신분 : 교황
활동지역 :
활동연도 : +401년
같은이름 : 아나스따시오, 아나스따시우스, 아나스타시우스
막시무스의 아들로서, 로마에서 태어난 그는 399년 11월 27일에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재위 기간 중의 가장 큰 사건은 오리제네스의 단죄를 꼽을 수 있고, 아프리카 주교들에게 강권을 발휘하여 도나티즘을 반대하도록 한 일이다.
그리고 그는 개인적으로 뛰어난 그의 성덕과 청빈 정신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다.(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그의 재위 기간중 일어났던 가장 큰 사건은 오리제네스를 단죄하고, 물질에도 신성이 깃들어 있다고 주장하는 부류들과 격렬하게 대항하며, 아프리카 주교들에게 강권을 발휘하여 도나티즘을 반대하게 한 일이다.
복음 낭독 때는 사제도 서 있어야 하고, 신체적 결함이 있는 사람은 사제가 될 수 없다고 규정하였다.
그는 401년 12월 19일 서거하여 로마에 있는 몬띠 근처 마르티노 성인 성당에 안장되었다
복자 우르바노 5세(Urban V)
활동년도 : 1310-1370년
신분 : 교황
지역 :
같은 이름 : 어번, 우르바누스, 우르반
귀족 출신인 기욤 드 그리모아르드(Guillaume de Grimoard)는 프랑스 랑크도크(Languedoc)의 그리삭에서 태어나 시락에서 베네딕토 회원이 되었으며, 몽펠리에(Montpellier), 툴루즈(Toulouse), 파리(Paris) 그리고 아비뇽(Avignon)에서 공부하여 박사학위와 함께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는 몽펠리에와 아비뇽에서 교회법을 가르쳤고 총장으로서도 봉사하였으며 교황 클레멘스 6세(Clemens VI)에 의하여 수 개국의 외교 사절을 역임하였다.
1362년 9월 28일 그는 인노켄티우스 6세(Innocentius VI)를 계승하여 교황으로 선출되자 즉시 교회 개혁에 착수하는 한편 바르나보 비스콘티와 평화협정을 체결하였다. 찰스 4세 황제의 요청에 따라 그는 아비뇽에서 로마(Roma)의 교황좌로 돌아왔는데, 이것은 반세기만에 이루어졌던 큰 사건이었다. 우르바누스(Urbanus, 또는 우르바노) 교황은 성직자 규칙을 강화하고 신심 부흥에 심혈을 기울였다. 1368년 그는 찰스 4세의 배우자를 독일 왕비로 대관하였다. 그 후 페루자(Perugia)가 봉기함으로써 이탈리아가 전쟁에 휩쓸리게 되었을 때 성녀 비르지타(Birgitta) 예언에도 불구하고 아비뇽으로 귀향하여 그곳에서 서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