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스뮤직에서 온 음악편지를 통해 들은 노래를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법이 있어서 후배가 아는 척을 하려고 합니다. 실은 저도 잘은 몰라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인터넷을 돌아다니면 여러 가지 그림, 노래, 사진, 동영상광고, 배너광고, 아이콘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모두 나도 모르는 사이에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찾아보면 C:\windows\temporary internet files\content.ie5란 폴더가 있습니다. 이 밑에 보면 또 여러 개의 서브폴더가 있는데, 이 서브폴더들은 제 멋대로 마구 생기는 폴더들입니다. 이름도 제멋대로예요. 그런데 이 폴더에 들어가 보면 인터넷을 다니면서 본 아이콘, 그림, 사진, 노래, 동영상, 배너광고 등의 파일이 잔뜩 들어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여기에 저장되어 버린 겁니다.
벅스뮤직 음악편지를 들으면 그 노래에 관한 파일도 역시 이곳에 저장됩니다. 이때 저장되는 파일은 *.asx이란 이름을 가진 아주 작은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그 자체가 노래파일이 아니고 그 노래가 있는 인터넷 서버를 찾아가서 그 노래를 재생시키도록 하는 파일입니다. 그러니까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으면 노래가 안 나옵니다.
이런 asx 파일들도 벅스뮤직의 음악편지를 받고 음악을 들었을 때 나도 모르게 컴퓨터에 저장딘 것입니다.
그리고 사진실/영상시/음악 방에 올려진 노래배우기의 노래파일들은 *.wma라는 노래 파일로 역시 저 임시 인터넷 폴더에 저장됩니다. 예를 들어 그리운 고향은 nahuna_200205_CD03-05[1].wma라는 파일로 저 임시 인터넷 폴더에 저장되어 있을 겁니다. 노래를 들은 뒤 저 폴더들을 뒤져보세요. 이 wma파일은 노래파일이라서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지 않아도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 asx 파일을 노래 파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인터넷 공개자료실(보물섬, 심파일, 한미르자료실 등)에 가면 하이넷레코더란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저런 asx 파일을 asf 라는 노래 파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asx 파일은 동영상을 돌려주기도 합니다. 이런 동영상 asx 파일도 하이넷레코더를 거치면 asf라는 동영상 파일로 바뀌지요.
하이넷레코더를 컴퓨터에 설치하고 하이넷레코더에서 asx 파일을 열면 프로그램의 아래에 파일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이때 파일이름을 클릭 하면 색이 바뀌는데 이때 위에 있는 빨간 네모를 누르면 그 asx파일이 asf 파일로 바뀌면서 컴퓨터에 저장(녹음)됩니다.
저장되는 위치는 처음에는 C:\temp로 되어있으며 환경설정에서 바꿔도 됩니다. 그럼 그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 하면 노래를 들을 수 있지요.
참 이때 컴퓨터의 설정에 따라 임시인터넷파일이 저장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익스플로러 메뉴에서 도구 -> 옵션 -> 일반 -> 임시 인터넷 파일 -> 설정에서 사용할 디스크공간을 적당히 조절하시면 큰 동영상파일이 저장되기도 합니다. 이걸 아주 없게 해도 되는데, 그러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을 못하지요.
어! 그런데 말이죠. 벅스뮤직에 가서 노래를 들으면 좀 다르네요. 역시 마찬가지로 asx 파일이 임시인터넷파일로 저장은 되는데, 이건 저 위의 asx 파일보다는 큽니다. 이건 그 자체가 노래 파일이라서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아도 윈도우미디어 플레이어 등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저 위의 것은 크기가 100바이트 미만, 아래 것은 10만바이트 이상입니다. 이런 크기가 큰 asx 파일은 이름을 asf로 바꿔주세요. 그게 관리하기에 편하실 겁니다.
벅스뮤직에서 노래를 들은 뒤 저 임시 인터넷폴더를 뒤져서 asx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 해서 들어보세요. 그리고서 그 파일들을 적당한 폴더에 모아놓고 이름을 바꾸어(asx을 asf로) 앨범을 만드셔도 될 겁니다. 저 위에서 하이넷레코더로 녹음한 파일들도 같이요.
파일과 폴더를 관리하려면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편합니다. fileex나 winM, windows commander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파일 복사, 이동, 이름바꾸기, 삭제 등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fileex란 프로그램의 옛날 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버전은 시작할 때 바로 실행되지 않아서 성질 급한 제게 맞지 않아서요. 필요하신 분이 메일 주시면 이 프로그램의 압축파일을 보내드릴게요. 크기는 720킬로바이트쯤 됩니다. 제 메일주소는 ci102@kpca.co.kr입니다. 다음에도 메일이 있는데, 쓰레기가 많이 와서 거의 안 열고 지워버리지요.
도움이 되는 얘기였나요? 쉽게 쓴다고 썼는데 어려운 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추신> 노래를 듣기 전에 익스플로러 메뉴의 도구->인터넷옵션에서 임시 인터넷파일에서 파일삭제로 들어가 '오프라인 항목을 모두 삭제'에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 임시인터넷파일을 모두 지우고서 노래를 들으면 나중에 새로 받아진 노래 파일(*.asx나 *.asf, *.wma 등)들을 찾기가 쉬울 겁니다. 어떤 건 여기에 저장되지 않기도 하더군요.
가끔 이렇게 임시파일을 지워줘야 좋답니다. 지우지 않으면 임시인터넷파일 설정에서 정한 용량까지 계속 쌓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