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토요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5.2km(우메츠보~아카이케)
궤간 : 1067mm
역수 : 8개 역(우메츠보~아카이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00km/h
50kgN 레일 사용
최고 급구배 : 34.5퍼밀리(미요시가오카~쿠로자사 구간)
전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메이테츠 토요타선은 아카이케~토요타시 구간을 잇는 메이테츠의 노선으로, 나고야시와 인근에 있는 토요타시를 잇는 통근/통학 노선이다. 토요타시는 토요타자동차 공장이 있는 공업도시로 잘 알려져 있는데, 토요타시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통근 목적과, 인근의 대학/중고등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통학 목적의 노선이기도 하다. 전 구간이 입체교차화되어 있어 건널목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고가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구릉 지대의 지형과 어울려 터널의 비중이 높은 노선이다. 또한 30퍼밀리 이상의 급 오르막도 있는 노선이다.
이 노선은 메이테츠 미카와선 토요타시역부터 시작하여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메이테츠 이누야마선과 직통운행을 하여 총 58.4km에 이르는 직통운행 구간의 일부가 되고 있다. 고규격의 노선이므로 가산운임이 적용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최초 0~2.9km까지 20엔부터 시작해서 3km당 10엔씩 늘어 토요타선 전 노선을 이용하는 경우 최대 60엔의 가산운임이 붙게 된다. 그러나 지하철 노선과 같이 이용하는 경우 너무 운임이 높다는 지적이 있어서(후시미~토요타시 구간을 예로 들면 지하철 290엔, 메이테츠 500엔을 합쳐 790엔으로 너무 비싸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보통운임을 약간 인하하여 현재는 후시미~토요타시 구간이 300엔+460엔으로 760엔이 되었다. 전 구간 IC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우메츠보 -> 아카이케)
상행열차 동영상(아카이케 -> 우메츠보)
3. 역사
1932/12/26 - 야고토~우와고로모 구간 신미카와철도의 공사시공 인가. 그러나 경영곤란으로 본격적 착공은 미뤄짐.
1937/10/22 - 신미카와철도에서 미카와철도로 철도시설면허가 옮겨짐.
1937/12/16 - 신미카와철도 해산.
1941/06/01 - 나고야철도가 미카와철도를 합병.
1972/10/-- 메이테츠 토요타신선-지하철 츠루마이선-이누야마선의 상호직통운전에 관해, 나고야시교통국과 협정 체결.
1973/10/-- 메이테츠 토요타신선 41년만에 재착공.
1978/10/01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야고토~아카이케 구간 개통.
1978/12/-- - 토요타신선용 차량 100계 8량 완성.
1979/07/29 - 메이테츠 토요타신선으로 우메츠보~아카이케 구간 개업.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1986/09/29 - 노선 이름이 메이테츠 토요타선으로 개칭됨.
1993/08/12 - 츠루마이선 전 노선 개통으로 이누야마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2011/02/11 - IC카드 승차권 manaca사용 개시.
4. 운행 형태
메이테츠 미카와선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과 상호 직통운전을 행하고 있으며, 토요타시~카미오타이 구간을 왕복운행하는 것이 기본 틀이다. 평일의 거의 전 시간대, 그리고 토/휴일의 이른 아침/심야에는 메이테츠 이누야마선과의 직통열차도 설정되어 있어 이누야마까지 열차가 운행하기도 한다. 상행 열차는 전 열차가 미카와선 토요타시역에서 종착하며, 노선의 원래 종점인 우메츠보역까지 가는 열차는 없다. 토요타시역에서는 미카와선 치류행 보통열차와의 접속도 고려되고 있다.
전 열차 보통열차이며, 우등열차는 없다. 낮시간대에는 15분 간격(시간당 4편)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토/휴일에는 13~17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고, 출퇴근시간에는 증편이 된다. 츠루마이선의 경우 1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므로, 운전간격의 조정을 위해 직통열차의 절반 정도는 아카이케역에서 3분 동안 정차한다.(그 동안에 승무원 교대 등도 이루어진다.) 아카이케역은 나고야시교통국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메이테츠의 여객안내상에는 무인역으로 기록되고 있다.
선형이 좋기 때문에 운행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라서 우메츠보~아카이케 구간 표준소요시간은 18분으로, 표정속도가 50km/h에 이르러 메이테츠의 보통열차로는 매우 높은 편이며, 코와선 급행열차와 동급이다. 토요타시~후시미 구간의 표준소요시간은 45분이다.
4. 운용 차량
메이테츠 100계/200계 - 6량편성. 나고야철도 소속차량.
나고야시교통국 3000계 - 6량편성. 나고야시영지하철 소속차량.
나고야시교통국 3050계 - 6량편성. 나고야시영지하철 소속차량.
나고야시교통국 N3000형 - 6량편성. 나고야시영지하철 소속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우메츠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미카와선(MY08) - 사나게 방면
2번 승강장 - 메이테츠 미카와선(MY08) - 토요타시/치류 방면
아카이케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T20) - 후시미/카미오타이/이누야마 방면(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