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하코네철도 전동차 5000계
1. 제원
데뷔 - 1984년 3월 18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50 / 4079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2.5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836Krb(120kW)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저항제어
보조전원장치 - 전동 브러시리스 발전기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페데스털식 코일스프링 대차 FS-372N / FS-072N
브레이크방식 - 전공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이즈하코네철도 5000계는 1984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다이유잔선용 전동차로서, 총 7편성 21량이 활약하고 있다. 전 차량이 도큐차량에서 제조되었으며, 쓴즈선에서 사용하는 3000계와 전장품 및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두 노선의 차량한계가 달라서 차체폭이 3000계에 비해서 좁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18m급 차량으로 쓴즈선의 3000계보다 길이도 짧다. 특히 5편성 이후의 차량은 간토지방에서 보기 힘든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장비하고 있다. 다이유잔선에서는 이 5000계 차량만 운행되고 있으며, 전반검사 등 중요한 검사가 있는 때는 도카이도본선 오다와라~미시마 구간에서 갑종차량수송열차가 운행되어, 쓴즈선 다이바역에 있는 다이바공장으로 회송된다.
2. 운행노선
이즈하코네철도 다이유잔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이즈하코네철도 다이유잔선 분공장 소속. 3량편성 7편성 21량 운용.(5501F는 강철차량, 5502F 이후는 스테인리스 차량)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