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을사년(乙巳年) 삼재 해석
삼재의 종류
삼재에는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가 있습니다.
1. 들삼재
들삼재는 삼재의 첫 해로, 가족이나 주변 인물, 그리고 본인이 어려움이나 난관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 집니다. 이 해에는 주변 지인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더욱 중요하며, 고난을 함께 극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사회운과 가택운이 하락하게 됩니다.
사회활동에 이직, 이동, 변화가 잦게 됩니다.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 입니다.
삼재의 첫번째 단계로 재앙이 시작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여러 형태의 재앙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도전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건강, 재물, 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기에 모두 신중하고 주의 깊게 행동하기가 필요 합니다.
삼재 중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 시기를 잘 관리해 주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2. 눌삼재
눌삼재는 삼재가 해당 해에 머무르면서 시비, 구설, 망신 등 부정적인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는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을 최소화 하고, 소란스러운 상황에서는 침착하게 대처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정의 이별수가 있습니다. 사업운과 사회운에 막힘(사업실패, 부도위기 등)이 생기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눌삼재띠가 주의해야 할 것은 인연과 사업 입니다.
삼재의 두번째 단계로 상황이 완화되고 대처가 가능한 시기를 나타냅니다.
들삼재 때 겪은 어려움들을 토대로 상황들을 다소 완화시킬 수 있으며, 이 기간에서는 들삼재로 인해 얻은 경험을 활용할 수 있고
더욱 효과적인 대응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일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어려운 부분이 일부 남았지만 이에 대한 대응은 들삼재보다는 훨씬 수월해 집니다.
3. 날삼재
날삼재는 삼재가 나가는 해로, 해당 시기에는 재물이나 명예에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재물과 명예에 대한 신중한 관리와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 됩니다.
부부의 경우 이혼의 위기를 맞을 수 있으며, 장거리 해외이동이 불리한 시기 입니다.
인연을 맺으면 악연이 되는 시기로 금전거래, 해외이동, 사귐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재의 세번째 단계로 이 기간에는 재앙이 점차 없어지며, 큰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시기 입니다.
과거에 어려움에서 얻은 교훈을 적용하며, 안정과 평온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날삼재는 삼재를 마무리 하며 이전까지의 어려움에서 배운 지혜를 활용하여 더욱 강하고 성숙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어려움을 겪고 대응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상징 합니다.
삼재 삼합을 구성하는 띠
첫번째 해묘미(亥卯未), 두번째 인오술(寅午戌), 세번째 사유축(巳酉丑), 네번째 신자진(申子辰)
2025년 삼재띠
삼재는 9년주기로 돌아오는데요.
2025년은 들삼재로 삼재띠는
돼지띠, 토끼띠, 양띠 (해묘미 亥卯未) 입니다.
덧붙여 2025년의
삼살방은 동(卯)방
대장군방은 동(卯)방
조객살방은 동(卯)방
상문살방은 남서(未) 방향 입니다.
2025년 삼재띠가 가고 또 2026년에는 어떤 띠가 삼재띠가 되는지도 표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띠는 언제 삼재 주기 일까?
삼재에 해당하는 띠 | 삼재년도 | 삼재의 종류 |
돼지띠, 토끼띠, 양띠 (亥卯未) | 2013년, 2025년乙巳年, 2037년, 2049년 | 들삼재 |
돼지띠, 토끼띠, 양띠 (亥卯未) | 2014년, 2026년丙午年, 2038년, 2050년 | 눌삼재 |
돼지띠, 토끼띠, 양띠 (亥卯未) | 2015년, 2027년丁未年, 2039년, 2051년 | 날삼재 |
호랑이띠, 말띠, 개띠 (寅午戌) | 2016년, 2028년戊申年, 2040년, 2052년 | 들삼재 |
호랑이띠, 말띠, 개띠 (寅午戌) | 2017년, 2029년己酉年, 2041년, 2053년 | 눌삼재 |
호랑이띠, 말띠, 개띠 (寅午戌) | 2018년, 2030년庚戌年, 2042년, 2054년 | 날삼재 |
뱀띠, 닭띠, 소띠 (巳酉丑) | 2019년, 2031년辛亥年, 2043년, 2055년 | 들삼재 |
뱀띠, 닭띠, 소띠 (巳酉丑) | 2020년, 2032년壬子年, 2044년, 2056년 | 눌삼재 |
뱀띠, 닭띠, 소띠 (巳酉丑) | 2021년, 2033년癸丑年, 2045년, 2057년 | 날삼재 |
원숭이띠, 쥐띠, 용띠 (申子辰) | 2022년, 2034년甲寅年, 2046년, 2058년 | 들삼재 |
원숭이띠, 쥐띠, 용띠 (申子辰) | 2023년, 2035년乙卯年, 2047년, 2059년 | 눌삼재 |
원숭이띠, 쥐띠, 용띠 (申子辰) | 2024년, 2036년丙辰年, 2048년, 2060년 | 날삼재 |
삼재란 무엇인가?
삼재(三災)는 인간에게 9년 주기로 돌아온다는 3가지 재난을 의미한다. 동양철학에서 유래된 재앙명(災殃名)으로 십이지(十二支)에 따른다
수재·화재·풍재(병재)를 말하며 인간이 살아가며 있을 수 있는 재난을 말 한다.
특징
삼재의 첫해를 입삼재(入三災, 들삼재)이라고 하며
두 번째 해는 침삼재(枕三災, 눌삼재)를,
마지막 해를 출삼재(出三災, 날삼재)이라고 한다.
입삼재 때는 가족이나 주변인이 화를 당하며
침삼재 때에는 머무는 해라고 해서 매사에 시비곡직이 많다는 점이고
마지막 해는 재물이나 명예가 훼손되어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재앙을 가져오기도 한다.
십이지에 따른 삼재
巳(사)酉(유)丑(축)띠는 亥(해)子(자)丑(축)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申(신)子(자)辰(진)띠는 寅(인)卯(묘)辰(진)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亥(해)卯(묘)未(미)띠는 巳(사)午(오)未(미)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寅(인)午(오)戌(술)띠는 申(신)酉(유)戌(술)년이 삼재에 해당한다.
2007년 돼지띠 정해년 - 들삼재 소띠, 뱀띠, 닭띠
2008년 쥐띠 무자년 - 눌삼재 소띠, 뱀띠, 닭띠
2009년 소띠 기축년 - 날삼재 소띠, 뱀띠, 닭띠
2010년 범띠 경인년 - 들삼재 쥐띠, 용띠, 원숭이띠
2011년 토끼띠 신묘년 - 눌삼재 쥐띠, 용띠, 원숭이띠
2012년 용띠 임진년 - 날삼재 쥐띠, 용띠, 원숭이띠
2013년 뱀띠 계사년 - 들삼재 토끼띠, 양띠, 돼지띠
2014년 말띠 갑오년 - 눌삼재 토끼띠, 양띠, 돼지띠
2015년 양띠 을미년 - 날삼재 토끼띠, 양띠, 돼지띠
2016년 원숭이띠 병신년 - 들삼재 범띠, 말띠, 개띠
2017년 닭띠 정유년 - 눌삼재 범띠, 말띠, 개띠
2018년 개띠 무술년 - 날삼재 범띠, 말띠, 개띠
해석의 부족함
삼재는 삼합의 생지를 충 하는 년에 들어 온다.
예: 삼합 巳酉丑, 삼재 亥子丑, 亥 -> 巳 (沖)
그러나 현재 존재하는 서적에는 해석이 자세하지 못하다.
현실적으로 삼재때 운이 나쁜 사람 또는 그 반대인 사람도 있다.
이는 단순히 전자는 복삼재 후자는 악삼재로 정의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주에 삼합 혹은 반합이 존재하는 사람중에 삼재가 와서 충을 하는 경우엔 사주에 따라서 큰 변화가 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로 여긴다. 그러므로 단순히 삼재를 보는 것이 아닌 개인의 사주를 년운 혹은 대운에 맞게 풀이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삼재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나쁜것이 아니라
복삼재, 평삼재, 악삼재가 있어요.
복삼재 :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는 시기로 대운이 같이 들게 되어 행운과 복이 들어오기 때문에 길흉이 행운으로 바뀌는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평삼재 : 좋고 나쁨의 폭이 크지 않고 아무 일 없이 무탈하게 흘러가는 삼재를 뜻합니다.
악삼재 : 고비가 많고 좋지 않은 일이 계속 이어지며 하는 일에 막힘이 자주 생깁니다. 풍파가 생겨서 수많은 고통과 고생을 하게 됩니다.
※ 누구는 복삼재에 해당하고, 누구는 악삼재에 해당이 되는 것인가?
그것은 본인 사주를 보고 운의 흐름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운이 기신운으로 흐르면 ↔ 풍파가 생긴다고 보고,
▷운이 용신운으로 흐르면 ↔ 하는 일마다 잘 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정확한 해석이 되는 것이다.
삼재살(三災殺) - 3년간 재수없다
삼재는 사주에서는 따지지 않고 운에서 따지게 되어있다.
그리고 삼재가 들면 3년간은 하는 일이 되지않고 어려움이 많다는 말을 하게 된다.
그런데 기가 막힌 이야기는 일단 삼재가 들어서 모든 것이 하나도 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언을 하고난 다음에
그사람이 하는 일이 술술 잘 풀려 나갈적에 발생한다.
그렇게 말했는데, 일이 잘 풀리면 복삼재(福三災)라고 하는 기묘(?)한 말로 얼렁뚱땅 넘어간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절에서는 해마다 정월이 되면 삼재풀이라고 하는 특별행사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별 의미가 없는 신살이다.
보통은 상당히 기분나쁘게 생각을 하는데, 그래서 핑계김에 불공을 한번 더 하는 셈치고 太極導辭도 그냥 삼재풀이를 하기는 하고 있지만,이것은 삼재가 무슨 영향력이 있어서는 아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다.
│들(入)삼재 │잘(宿)삼재 │날(출)삼재 │
申子辰年生 │寅 年 │卯 年 │辰 年
寅午戌年生 │申 年 │酉 年 │戌 年
巳酉丑年生 │亥 年 │子 年 │丑 年
亥卯未年生 │巳 年 │午 年 │未 年
이들의 구성을 보면 역시 삼합과 함께 물려서 돌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이 삼재도상당히 오래 된 모양이다.
그리고 실제로 적용을 시킬 필요성은 전혀 없다.
악삼재에는 흉사가 빈발하고, 복삼재에는 좋은 일이 3배나 늘어난다고 하는데, 실은 복삼재와 악삼재를 구분하는 방법이 없다.
그냥 그렇게 말을 할 뿐이라는 이야기이다.
물론 학자에 따라서는 용신에 해당하는 삼재운이 복삼재라고 하는 말씀을 하실런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말을 하는 순간에 이미 스스로 모순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용신이라고 하는 개념이 들어가게 된다면 이미 신살과는 무관하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삼재를 피하는 방법
-삼재를 피하는 방법은 확실하게 없다. 삼재는 자신의 운명과 띠를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삼재를 피한다는 것은 추운 겨울을 피할 수 이없지만, 나무에다 볏짚을 감싸주는 것처럼 미리 조심하고 예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삼재가 되는 해에는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많이 신경써야 한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운동과 영양을 잘 챙기는 것이 좋다. 또한 교통사고나 화재 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조심하는 것이 좋다.
-삼재가 되는 해에는 재물운이 나쁠 수 잇으므로 돈을 낭비하지 않고 절약하는 것이 좋다. 투자나 사업을 하기 보다는 저축을 하거나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도박이나 사기 등의 위험한 금전거래를 하지 않고 부도덕한 수입원을 피하는 것이 좋다.
-삼재가 되는 해에는 악운을 깨끗하게 씻어내기 위해 목욕이나 세수를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술이나 담배 등의 나쁜 습관을 줄이거나 끊고 선행이나 기부를 하는 것도 좋다.
삼재 피하는 방법은
1.삼재 때는 잘못을 인정하고 실수를 인정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2.삼재 때는 꼭 수가 안 좋은 사람은 무리해서 일을 만들려고 하지만 되도록 삼가 해야 한다.
3.삼재 때는 나 혼자만의 시간 자기개발에 많은 도움이 된다.
4.웬만하면 크게 벌리지 말고 적게 벌리고 돌다리는 두드려서 건너는 것이 좋다.
종류별 삼재 액땜하는 방법
1.관재 : 경찰서, 법원 가는 일 사람과 다툼이 생기는 일
☞주식복권처럼 되기 힘든 일을 하면서 땜을 하고 넘어간다.
2.직장을 정착을 하지 못하고 이동 변수가 있는 경우
☞외국으로 여행을 가서 좋은 기운을 받아온다
3.몸이 안좋고 다치는 일이 생긴다.
☞문신 간단한 성형시술로 액땜하자.
4.정월14일 삼재풀이를 한다.
☞ 삼재귀신, 홍수귀신을 내보내는 일을 한다.
*복 삼재 때는 나쁜 상황에도 운 좋게 잘 흘러가기도 하고 사업을 벌리려고 해도 귀인이 나타나서 도와준다.
삼재
삼재는 지지 삼합의 원리로부터 나온다.
년지를 기준으로 삼합의 생지를 충하는 해로부터 3 년간이 삼재년이다.
삼재는 대운에서는 보지 않고 세운에 적용한다.
년지 삼재년
…
인오술 신유술
신자진 인묘진
해묘미 사오미
사유축 해자축
삼재란 10 년 만에 한번씩 돌아오는 흉신으로 3가지 재난과 8가지 어려운 일을 발생시킨다고 하여 삼재팔란이라 한다.
삼재는 3년씩 머물다 나가고 다시 10 년마다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삼재: 수재, 화재, 풍재
팔란: 손재난, 주색난, 질병난, 부모난, 형제난, 부부난, 관재난, 실직난
예로부터 삼재가 들면 여러 가지 어려운 일이 발생한다고 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흉살 중의 하나이다.
삼재를 복삼재, 흉삼재 등으로 분류하여 혼돈을 주는 경우는 사주의 상황에 따라 삼재작용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삼재에 해당하는 지지가 사주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에 따라 작용이 다르게 된다.
가령 2005 년 을유년은 인오술 띠가 삼재년을 경과하고 있는데 범띠의 경우 신유술년 지지의 해는 신년에 충, 유년에 원진, 술년에 반합을 형성한다.
년지는 여러 가지 뜻이 있지만 전반적인 사회 활동을 해석하는 지지로 활용된다.
이런 측면에서 사회활동에 충, 원진, 반합이 발생하면 사회활동에 변화를 수반하게 되어 길흉화복이 발생하게 된다.
인오술생의 경우 범띠는 신년에, 말띠는 유년에, 개띠는 술년에 더 조심해야 한다고 하고,
마지막 삼재년에는 삼재가 나가면서 반드시 해코지를 하고 나가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사주를 상담하러 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삼재 정도는 알고 있으므로 본인이 삼재년에 있는데 역학인이 삼재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사주를 제대로 볼 줄 모르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삼재는 사주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므로, 역학인의 입장에서는 참고로 활용하고 삼재년의 사주 해석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삼재년이라고 무조건 나쁘게 해석하는 일은 삼가야 할 것이다.
삼재살년
-삼재란 천재, 인재, 지재를 말하며,
-팔난은 손재, 주색, 질병, 관재, 부모 형제, 부부, 자식, 학업 등을 말하며,
전란, 병난, 기근, 물, 불, 추위, 더위, 목마름, 굶주림, 도, 병 등으로 인한 천재지변과
인간으로 인한 손재, 실패, 유혹, 사기, 관재, 구설, 시비, 망신, 상해 등에 걸려 고생한다.
-삼재팔난에는 수해, 한해, 설해, 냉해, 풍해, 벼락, 전기, 전염병, 지진, 화재, 붕괴, 산사태, 화산폭발,
낙석, 급변사고, 낙상, 교통사고, 토지, 가옥, 대지 문서, 구설,시비, 관재, 감옥, 매매상의 손해, 손재,
실패, 도난, 형액, 질병, 수술, 구타, 사망, 유괴, 강간, 실직, 좌천, 퇴직, 학업 저조, 시험낙방, 부부파탄,
유산, 낙태, 조상 등이 있다.
-삼재는 대운이 흉하면 반드시 흉하나, 구신 은성이 있으면 소흉하다.
-삼재는 대운, 유년이 길하면 삼배의 길경사가 있다.
-사주 생생불식하고, 은성이 많으면 삼재가 못낀다.
삼재팔난
삼재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천살(천재지변), 지살(남에게 해를 입는 재난), 인살(사람으로 인한 재난), 수재(물의 재난), 화재(불의 재난), 풍재(바람의 재난), 도병재(무기나 흉기에 의해 입는 재난), 역려재(전염병이나 질병에 걸리는 재난), 기근재(굶주리게 되는 재난)등이 있다.
삼재에 겪게 되는 팔난(8가지 고통)은 인생의 모든 재난을 뜻한다.
*팔난
1.부모의 병환으로 인한 근심
2.자신과 배우자의 건강 등으로 인한 근심
3.형제 자매간의 충돌이나 분쟁으로 인한 근심
4.재물이나 금전적 손해로 인한 근심
5.관재수로 인해 법원이나 관공서에 가게 되는 문제
6.애정운이나 남녀관계, 주색으로 인한 문제
7.다른사람으로부터의 평판이나 시비, 쟁투로 인한 문제
8.도난과 같은 범죄로 인한 근심
삼재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인간에게 9년 주기로 돌아온다는 3가지 재난이라고 한다.
삼재의 종류엔 도병재, 역려재, 기근재가 있다.
1.도병재 : 연장이나 무기로 입는 재난
2. 역려재 : 전염병에 걸리는 재난
3. 기근재 : 굶주리는 재난
또 대삼재(大三災)라 하여 ① 불의 재난(火災), ② 바람의 재난(風災), ③ 물의 재난(水災)을 말하기도 한다.
9년 주기로 들어온 이 삼재는 3년 동안 머무르게 되는데 그 첫해가 들삼재, 둘째 해가 묵삼재(또는 눌삼재), 셋째 해가 날삼재가 되어 그 재난의 정도가 점점 희박해진다고 한다.
1. 들삼재 : 자연으로 인한 천재지변, 타인으로 인한 피해, 사람에게 피해를 입는 악재가 강하게 들어온 해
2. 묵삼재 : 들삼재에 들어온 악재가 나가지 않고 머물러 누워있는 해
3. 날삼재 : 나쁜 기운이 나가는 해라고 하지만 악한기운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 건강, 재물 등의 운을 같이 가지고 나가는 해
삼재의 전화위복, 복삼재란?
복삼재는 복을 받는 삼재라는 뜻입니다.
삼재가 들면 안 좋은 일이 생기지만,
복삼재에 해당되는 사람은 운수대통이라고 합니다.
복삼재는 대운이 들어오는 시기에 삼재가 들어오면
오히려 기운을 좋게 바꾸어 좋은 해가 되는 것입니다.
복삼재에 해당되는 띠는 매년 다르지만,
2022년에는 원숭이띠가 복삼재입니다.
복삼재를 더 잘 활용하려면 문서, 계약, 금전, 건강 등에 주의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삼재는 삼재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운수가 매우 좋아지고
성공과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복삼재를 더 잘 활용하려면
자신의 장점을 살리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福삼재는 무엇일까 간단설명 입니다.
1. 삼재이면서 내 사주에 필요한 오행용신의 세운이면 삼재해에 그다지 나쁘지 않다.
예) 임인 계묘 갑진년은 윈숭이 쥐 용띠가
삼재인데 사주에 木 이 필요한 사람은
나쁘지않는 해 이다.
2. 사주일간과 세운의 천간이 아래의
乾 이나 坤. 그룹에 같이 있으면 복삼재이다
乾ㅡ乙.丙.戊.庚.癸
坤ㅡ甲.丁.己.辛.壬. 이다
예) 금년 癸卯년에 일간이 을.병.무.신.계
중 하나 일때는. #복삼재라고 한다
ㅡ24년 갑진년의 경우는 일간이 丁.己.辛.壬 에 해당되면 걱정없는 복삼재 입니다.
1.2번 모두 복삼재 해당되면 무관하고, 그 외는 #흉삼재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삼재에 대해서 너무 겁내지말고
세운에서 길운이 강하게 오는해는 무관하다
모두 모두 피흉추길하세요
삼재의 원리
소띠 아내와 호랑이띠 남편과 원숭이띠 딸과 토끼띠 아들로 구성 된 가족이 있다고 하자.
소띠의 삼재는 亥子丑년에 삼재요
원숭이띠의 삼재는 寅卯辰년이 삼재요
호랑이띠의 삼재는 申酉戌년이 삼재이며
토끼띠의 삼재는 巳午未년이 삼재이니...
이 집구석은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子丑년 12년 평생토록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삼재의 흉화가 따르게 될 것이다. 이게 가능한 말일까? 모든 신살이 그렇지만 신살을 볼 때에는 해당 년도의 오행이 길신, 흉신등을 우선 살피고 그 해의 운기가 나쁜 경우에만 신살의 단점을 추가해서 통변에 사용 한다.
■삼재의 원리는 오행의 기운 쏠림에서 형성된다. [당사주 체계에서 년주를 기준으로 봤다]
■삼합 (亥卯未)년 木의 기운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은 巳(병)午(사)未(묘)년이 된다. 그러니까 木기가 巳午未년에 힘을 쓰지 못하고 비실거린다. 그러니까 이사람이 사오미년에 비실거린다.
■삼합 (申子辰)년 水의 기운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은 寅(병)卯(사)辰(묘)년이 된다. 그러니까 水기가 寅卯辰년에 힘을 쓰지 못하고 비실거린다.
■삼합(巳酉丑)년 金의 기운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은 亥(병)子(사)丑(묘)년이 된다. 그러니까 金기가 亥子丑년에 힘을 쓰지 못하고 비실거린다.
■삼합(寅午戌)년 火의 기운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은 申(병)酉(사)戌(묘)년이 된다. 그러니까 火기가 申酉戌년에 힘을 쓰지 못하고 비실거린다.
서로 합이 좋지 않은 띠
쥐 - 양 / 말 / 개(상극)
소 - 말 / 양 / 돼지(상극) / 범(상극)
호랑이 - 닭(상극) / 소(상극) / 원숭이(상극) / 용(상극)
용 - 돼지 / 개 / 범(상극) / 토끼(상극)
말 - 쥐 / 소 / 닭(상극)
양 - 쥐 / 소 / 범(상극)
원숭이 - 토끼 / 범 / 말(상극)
닭 - 범 / 토끼 / 말(상극)
개 - 뱀 / 용 / 쥐(상극)
돼지 - 용 / 뱀 / 소(상극)
삼살방(三殺方) : 이사하면 안되는 방위
삼살의 이론은 삼합에서 근거한다.
즉 삼합의 왕지를 충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액운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해묘미년은 오행이 목인데 서방은 금이 되어 상충이 되는 방향이라 이때에 서방으로 이사하면 해로운 것이다.
그리고 사유축년은 금국이 되므로 유금을 충하는 묘 동쪽이 삼살이 되고, 인오술년은 오화를 충하는 자 방향인 북쪽이, 신자진년은 자수를 충하는 방향인 오 남쪽이 삼살이 되는 것이다
삼살방에 음택(묘지를 쓰는것)이나 이사, 주택신축, 주택보수공사 등을 하면 질병, 사고, 사망 등의 암시가 있는 흉살이다.
ㅇ 사유축년은 동방
ㅇ 해묘미년은 서방
ㅇ 신자진년은 남방
ㅇ 인오술년은 북방
1)신자진(申子辰) 삼합년(三合年)에는 중간자인 자수(子水)와 충(沖)을이루는 오화(午火)의 방위(方衛)인 남쪽이 삼살방이 된다.
2)인오술(寅午戌) 삼합년(三合年)에는 중간자인 오화(午火)와 충(沖)을이루는 자수(子水)의 방위인 북쪽이 삼살방이 된다.
3)사유축(巳酉丑) 삼합년(三合年)에는 중간자인 유금(酉金)과 충(沖)을이루는 묘목(卯木)의 방위인 동쪽이 삼살방이 된다.
4)해묘미(亥卯未) 삼합년(三合年)에는 중간자인 묘목(卯木)과 충(沖)을이루는 유금(酉金)의 방위인 서쪽이 삼살방이 된다.
대장군방
방합에서 대장군방이 생성되도록 창조해 놓았다.
대장군이란
죽음의 세계에서 근위대를 관장하는 군신을 의미하며
대장군방은 동서남북 각 방위마다 돌아가면서 3년간 머무르는 살방이다.
대장군방의 이론은 명리학의 방합에서 유래했다.
예를 들어
해자축년에는 서방이 대장군,
인묘진년에는 북방이 대장군,
사오미년에는 동방이 대장군,
신유술년에는 남방에 대장군이 있어서 3년간 살방이 된다는 이론이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해당 방합이 직전 방합의 살방이 되는 것이다.
즉 해자축년의 직전 방합은 신유술이 되는데 신유술은 서방이 되므로 해자축년 3 년간은 서쪽이 대장군이 되는 것이다.
대장군방에 음택(묘지를 쓰는 것)이나 이사, 주택신축, 주택보수 공사 등을 하면 질병, 사고, 사망 등의 암시가 있는 흉살이다.
ㅇ 인묘진년은 북방
ㅇ 사오미년은 동방
ㅇ 신유술년은 남방
ㅇ 해자축년은 서방
상문조객살
* 글자의 앞뒤 두칸. 子면 戌은 상문살이고 寅은 조객살이다.
* 상문살은 주로 세운에서 적용하여 보는데 집안에 비극적인 일들이 생겨 눈물을 흘려야 하고 병이 들어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에 시달려야 한다.
* 운에서 상문조객년을 만나면 사회적 활동성, 운동성을 크게 잃어버리거나 왜곡된 상태에 놓인다.
* 상가 집에 출입할 때는 무척 조심해야 하고 만에 하나 신중치 못했다가는 잡신에 홀리는 경우도 있다.
* 당해의 연지가 이 살에 해당하면 상복을 입게 된다는 뜻이며 가족이나 친척 중에 죽는 사람이 있다고 본다.
*상문에는 일가나 친척중에서 사망하여 상복을 입게 된다는 신살이며,
*조객에는 일가나 친척중에서 사망하여 조문할 일이 생기는 신살이다,
*일가나 친척과 멀어지는 뜻으로도 쓰이게 되는데, 구성은 세운을 중심으로 사주에 대입하여 보는데 아래와 같다.
*상문이나 조객이 드는 육친은 무슨일에나 장애가 따르고 질병도 자주 발생하며, 잘되다가도 의외의 변이 생겨 좌절되는 등 어려움이 발생한다,
<상문, 조객 조견표>
세운 -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상문 -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조개 -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ㅇ 상문살과 조객살은 연지를 기준으로 산출하는 것이다.
ㅇ 상문살은 연지에서 순행하여 두 번째 자가 되고, 조객살은 역행으로 두 번째 자가 된다.
ㅇ 상문이 있는 해에 상복을 입는다는 것이며
상문이나 조객살이 드는 해에 상가집을 다녀온 후 몸이 아프거나 불의의 사고,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운명을 달리한 영혼은 49일이 지날때까지 자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혹은 강하게 부정하기도 한다.
또한 죽어 육신이 없으므로 그 영혼은 상문 조객살에 해당하는 사람 몸에 붙어 해를 끼치므로
이를 상문살 상문부정이라 하며 이런 이유로 상문풀이 도액을 한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