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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
2008 |
2009 |
2010(예상). |
총 국가채무 |
298.9 |
309.0 |
359.6 |
404.4 |
외환시장 안정용 |
89.7 |
94.0 |
104.9 |
124.8 |
국회 예산정책처, “2010~2014년 국가채무관리계획 분석”, 2010.11.
- 대표적인 재벌 수출기업인 현대자동차 역시 큰 환율 혜택을 누렸다. 어느 정도 규모인가? 현대자동차의 수출 규모를 보면 2008년 180억 달러, 2009년 124억 달러, 2010년 상반기 88억 달러였다(원화로 표시된 현대자동차의 수출 매출액을 연평균 원/달러 환율로 환산<표 2>).
<표 2> 현대자동차 손익계산서 주요 지표
(단위: 십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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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
2009 |
2010 상반기 |
매출 (수출 매출) |
32,190 (19,898) |
31,859 (15,792) |
17,978 (10,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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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세전 당기순이익 |
1,795 |
3,781 |
3,052 |
법인세 |
347 |
820 |
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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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순이익 |
1,448 |
2,962 |
2,5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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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 수출을 위해서는 부품을 수입해야 하는데 그 비율(수출용 수입/총 수출)이 2008년에는 42%, 2009년에는 36%, 그리고 2010년 상반기에는 37% 가량 된다<표 3>. (현대자동차의 수출용 부품 수입 자료를 구할 수가 없어서 우리나라 전체의 수출대비 수출용 수입비율 적용). 그러면 수출용 부품 수입액을 뺀 순수한 수출은 2008년 104억 달러, 2009년에 79억 달러, 2010년 상반기에 55억 달러 쯤 된다.
<표 3> 우리나라 수출, 수입, 환율 추이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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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
2009 |
2010 상반기 |
수출 |
4,220 |
3,635 |
2,214 |
수입 (내수용) (수출용) |
4,353 (2,576) (1,777) |
3,231 (1,926) (1,305) |
2,039 (1,222) (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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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용 수입/수출 |
42% |
36% |
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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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원/달러 환율 |
1,103 |
1,276 |
1,154 |
자료: 한국은행(ECOS).
- 2007년에 평균 930원 수준이던 원/달러 환율에 비해 2008년은 173원, 2009년은 346원, 2010년은 224원이 올랐다. 2007년의 환율이 그대로 유지되었다고 가정(우리나라의 무역수지와 다른 나라들의 환율 동향을 볼 때 그렇게 가정할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할 경우 현대자동차는 2008년에 1.80조 원(104억 달러*173원), 2009년에 2.73조 원, 2010년 상반기에 1.23조 원 정도의 환율 효과를 누렸다. 현대자동차는 2008년 이후 2년 반 동안 약 5.76조원의 환율 이득을 챙긴 것이다. 같은 기간에 현대자동차의 법인세전 당기순이익은 8.63조원이다. 환율 이득이 법인세 전 당기순이익의 66.7%를 차지한다.
- 환율정책만이 아니다. 현 정부는 재정 수단을 통해서도 재벌기업을 지원했다.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실시한 노후자동차 교체 세제지원(취·등록세 70% 감면, 최대 250만원)과 개별소비세 30% 인하는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지식경제부는 노후자동차 교체 세제지원 혜택을 받는 자동차 대수가 38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자동차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50%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의 세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현대자동차는 20만대에 가까운 신규 판매 혜택을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이 20만대의 경제적 효과가 어느 정도 규모인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기에서 그 효과를 정확히 계산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그것이 현대자동차의 당기순이익에서 큰 비율을 차지한다는 사실은 틀림없다.
- 결국 현대자동차가 현 정부 들어 큰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은 경영진들이 경영을 잘한 탓이 아니다. 서민들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정부가 수출 재벌기업에게 유리한 환율 정책을 펴고 재정 수단을 동원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가 그러한 실적을 낼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 경영진은 누구보다도 그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 재벌 곳간은 현금으로 가득: 현대자동차의 현금성 자산만 7.9조원
- 현대자동차는 환율 정책, 재정 수단 등 국민 세금을 통한 정부 지원으로 큰 당기 순이익을 기록했다. 그러나 그러한 실적에 비해 투자를 크게 늘리지도 않았고 따라서 고용에도 변화가 거의 없었다<표 4>.
<표 4> 현대자동차 고용 현황
|
2008 |
2009 |
2010. 6월말 |
직원 수(명) |
56,000명 |
55,984명 |
56,172명 |
급여 총액(십억원) |
37,952 |
42,067 |
14,583 |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 이와는 달리 현대자동차의 주주들은 배를 가득 채우고 있다<표 5>. 국민 세금으로 지원해준 돈이 결국 현대자동차 주주들 배만 채워주고 있는 것이다.
<표 5> 현대자동차 주주들의 이익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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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
2009 |
2010. 6월말 |
우선주 배당금 |
3,358 |
6,828 |
5,790 |
보통주에 귀속되는 이익 |
11,121 |
22,787 |
19,381 |
주주 이익 합계 |
14,479 |
29,615 |
25,171 |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 투자와 고용에 소극적으로 나서면서 현대자동차는 엄청난 현금성 자산을 쌓아두고 있다<표 5>. 한국거래소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현금성 자산은 무려 7조 9,000억원으로 상장회사 가운데 가장 많다.
<표 6> 2010년 9월말 현재 현금성자산 보유금액 상위 10개사
(단위 : 억원, %) | |||||
순위 |
회사명 |
2010. 9 |
2009. 12 |
증감액 |
증감률 |
1 |
현대자동차 |
78,887 |
71,979 |
6,908 |
9.60 |
2 |
POSCO |
29,866 |
62,084 |
△32,218 |
△51.89 |
3 |
하이닉스반도체 |
22,150 |
13,286 |
8,864 |
66.72 |
4 |
SK에너지 |
20,644 |
21,217 |
△573 |
△2.70 |
5 |
기아자동차 |
20,235 |
19,120 |
1,115 |
5.83 |
6 |
삼성중공업 |
14,315 |
10,822 |
3,493 |
32.27 |
7 |
현대제철 |
14,183 |
19,820 |
△5,636 |
△28.44 |
8 |
GS건설 |
12,707 |
14,671 |
△1,965 |
△13.39 |
9 |
호남석유화학 |
12,146 |
11,130 |
1,016 |
9.13 |
10 |
KCC |
11,358 |
5,440 |
5,918 |
108.79 |
* 현금성자산 =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상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단기금융상품 |
자료: 한국거래소.
□ 정부가 지원해준 혜택의 2%만 써도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어
- 현대자동차는 현 정부 들어 최소 5.8조원의 정부 보조금을 받았다. 그 돈은 소비자 서민들이 더 많은 세금을 내고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함으로써 마련된 것이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정부 보조를 통해 얻은 이익을 주주들 배 채우는 데만 써서는 안 된다. 현대자동차는 더 많은 투자를 하고 고용을 더 늘리며, 하청업자들에게 납품 가격을 제대로 주고, 무엇보다도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함으로써 정부 보조금으로 받은 돈의 일부라도 사회에 돌려주어야 한다.
- 그러나 현대자동차 경영진은 법원 판결까지 난 사내 하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마저 거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전체의 사내하청 노동자는 약 1만 명 정도로 알려져 있다. 현대자동차가 국정감사자료로 제출한 내용에 따르면 비정규직 사내하청 생산직(4.1년차) 노동자의 월평균 임금은 2,586,183원이다. 정규직 생산직(4년차)의 월평균 임금이 3,520,253원이기 때문에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바꾸는 데는 약 1,121억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는 정부가 환율 정책을 통해 보조해준 돈 5.8조원의 2%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 서민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최소 5.8조원을 지원해주었는데도 약 1,121억원 밖에 들지 않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거부할 명분은 어디에도 없다.
첫댓글 허락도 받지않고 퍼 날랐습니다. 퍼 날런 카페에선 조회수가 상당한 걸 보니 자동차 비정규직투쟁이 찻잔속의 태풍은 아니라 여겨집니다.카페지기님,,감사하고 ,, 계속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저는 부지런히 퍼 나를테니,,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