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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이란 |
핸디캡(Handicap)은 골프 실력이 서로 다른 플레이어들이
공정한 입장에서 경기 할수 있도록 실력 수준을 수치로서 표시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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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상의 경우 즉 72타로 플레이가 가능한 사람의 핸디캡은 0이며 스크래치플레이어(Scrach Player) 하며 핸디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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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10이내의 사람을 로우 핸디캐퍼라고 한다. 또한 핸디캡을 감안하지 않은 스코어를 그로스(Gross) 스코어라고 하며 그로스 스코어에서 핸디캡을 뺀 것을 네트(net)스코어라고 한다. |
- 핸디캡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우선 코스에서 산출된 기준 타수를 정해서 그것을 어느 정도 웃도는 타수로 라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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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수 있는지 평균 타수를 내보고 파(par)와의 차이가 그 사람의
핸디캡이 된다. |
- 스트로크 플레어에서는 자기 총타수에서 핸디캡을 뺀 네트로 순위를 정하고 매치 플레이에서는 대항 하는 두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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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핸디캡의 차에 해당하는 수를 1스트로크씩 특정 홀에 분산시켜야 한다. |
- 각 홀에는 이를 위해 1에서 18번까지의 그 난이도에 따라 랭크가 매겨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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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핸디캡이 붙어 있는 홀은 하위자가 상위자보다 1타 많아도 무승부로 가져갈 수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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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기자들의 현재의 기량을 자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기량의 변화에 따른 수정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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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 |
Standard scratch |
USGA Handcap |
핸디캡 제도 |
적용 국가 |
영국, 유럽, 호주 |
미국 캐나다, 남미, 중미, |
미국USGA와 계약 승인하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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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현재 USGA 핸디캡
채용국가 |
1992년 세계핸디캡위원회(World
Handicap Committee)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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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데이지레이팅 |
코스의 길이만을 기준으로하여 평가한 난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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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레이팅 |
정상적인 코스와 기후조건에서 스크래치 골프를 위한 코스의 플레이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나태내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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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평타수제한 |
핸디캡사정을 위하여 한 홀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이 친 스코어를 적정한 타수로 조정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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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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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 디프랜셜 |
조정타수로 조정된 스코어에서 해당코스의 코스레이팅을 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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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프레이팅 |
코스레이팅이 스크레치 플레이어를 기준하여 난이도를 측정한 것인데 비하여 슬로프레이팅은 보기골퍼 핸디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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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핸디캡 |
스코레치 또는 제로 핸디캡 골프수준의 플레이어가 어떤 코스에서 플레이 할때 그 코스에서 부여 받는 조정된
핸디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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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 핸디캡 표 |
어떤 코스에서 외래 플레이어들이 내장하여 플레이 할 때 그 코스의 코스 핸디캡으로 즉석 조정하기 쉽도록 미리
계산된 일람표를 만들어 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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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 스트로크 홀 |
플레이어가 핸디캡 타수를 그의 그로스 스코어에 부여 받는 홀을 의미한다. 홀별 핸디캡은 핸디캡 위원회가 난이도에 따라 부여하며, 9홀별로 홀수, 짝수 순서로 정해진다.(예 : 아웃코스/홀수/인코스/짝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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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시스템은 코스레이팅과 슬로프레이팅이 산정되어있는 골프코스에서 스크래치및 보기 골퍼의 능력차이에 따라서 달라지는 핸디캡을 서로 다른 난이도의 골프코스에 대한 핸디캡적용을 공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
기존의 핸디캡시스템은 골퍼가 가진 능력을 핸디캡인덱스라는 값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핸디캡인덱스는 난이도가 서로 다른 골프장에서의 적용되는 핸디캡을 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이 값을 코스핸디캡이라 칭하며 골퍼의 핸디캡인덱스(핸디캡 인덱스의 정확성은 제출한 스코어카드 매수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와 코스의 슬로프값에 따라 적용된다. |
기존의 시스템에서 핸디캡을 구하는 절차 |
슬로프레이팅이 포함된 시스템에서의 핸디캡을 구하는 절차 |
1. 산정에 필요한 스코어카드를 사용. |
접수 가능한 스코어카드 매수 |
5~6 |
7~8 |
9~10 |
11~12 |
13~14 |
15~16 |
17~18 |
19~20 |
21~22 |
23~24 |
가장낮은 디프랜셜 수 |
1개 |
2개 |
3개 |
4개 |
5개 |
6개 |
7개 |
8개 |
9개 |
0개 |
2. 각 스코어카드에 형평타수제한을 적용 |
이와 같이 스로프레이팅이 포함된 시스템에서의 핸디캡은 각각의 코스에 따라서 골퍼에게 적용되는 핸디캡이 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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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핸디캡인덱스 획득 : 핸디캡디프렌샬
평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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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핸디캡 디프렌샬 : 핸디캡디프렌샬을 다음공식에 의하여 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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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사용될 스코어카드는 제출된 스코어카드의 33%숫자의 카드로 산정한다(최소 5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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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레이팅 및 슬로프레이팅은 거리에 미치는 영향요소 4가지와 10개의 장애물 요소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부여함으로서 산정됩니다. 산정팀은 3명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홀이 끝날때마다 수치를 결정하도록 한다 |
각 티잉그라운드간의 거리가 25야드 이상일 경우에는 각각 장애물 요소에 대한 평가를 따로 하여야 한다. |
○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롤, 고저차, 향풍, 도그렉/강요된 선택, 해발 |
구르기(롤)정도 |
스크래치 및 보기 골퍼의 티샷한 볼이 얼마나 멀리 굴러가는가와 그것이 코스의 플레이 길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낙하지대가 오르막인가 내리막인가와 낙하지대의 굳기정도, 구른 거리에 대한 평가 : 파 3홀은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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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저차 |
티에서 그린까지 고도의 변화가 그 홀의 플레이 길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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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렉/강요된 선택 |
홀에서 굴곡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코너를 가로질러 치는 것을 참작하거나 또는 플레이어의 볼 낙하 구역에서 페어웨이를 가로 지르는 워터 헤저드나 벙커와 같은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얼마다 더 길게 혹은 더 짧게 그 홀을 플레이하게 되는가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파 3홀은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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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
해변 및 평야 지대 코스 그리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않는 다른 코스에서 일정한 바람의 영향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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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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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물 산정요소(0 ~ 10) - 장애물에대한 평가 값은 다음표에 의거하여 산정값을 적용한다. |
수치 |
제출카드 매수 |
0 |
장해물이 없음 |
1 |
장해물이 있으나 영향을 줄 것 같지 않음 |
2 |
장해물이 있으나 통상적인 플레이에 영향하지 않음 |
3 |
장해물이 평균보다 적게 영향을 준다. |
4 |
장해물이 평균적으로 영향을 준다. |
5 |
장해물이 평균보다 많게 영향을 준다. |
6 |
장해물이 평균보다 무척많이 영향을 준다. |
7~10 |
장해물이 극히 심한 영향을 준다. |
지형 |
페어웨이에서 스탠스나 라이가 경사나 작은 언덕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경우 또는 그린까지의 샷을 할 때 오르막 혹은 내리막인 경우에 적용하는 고려요소다. 낙하지대 볼의 라이와 스탠스, 어프로치 샷으로부터 그린의 높낮이에 따른 난이도를 평가한다. |
페어웨이 |
스크래치 및 보기 플레이어가 그들의 2번째와 3번째 샷을 하려는 낙하지역의 페어웨이 폭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가까이 있는 나무, 해저드 그리고 러프는 “페어웨이” 레이팅을 증가시킨다. 파 3홀은 산정하지 않고 파4와 파5홀의 최저값은 1이다. |
그린목표 |
어프로치 샷으로 그린에 볼을 올리는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주요 고려사항은 그린의 크기와 경사, 모양, 굳기, 가시성과 어프로치 샷의 길이에 따라서 난이도를 평가한다 |
회복성과 러프 |
볼이 티샷의 볼 낙하 구역과 그린을 빗나가게 될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어느 한쪽 또는 양쪽을 모두 빗나갔을 경우 그 회복성의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
벙커 |
단순히 벙커 수보다는 벙커의 크기 및 목표 지경에 대한 접근성을 더 고려한다. 또 티샷과 그린에 대한 어프로치 샷의 양쪽 볼 낙하 구역 크기를 그 벙커가 얼마나 좁혀 놓는가를 평가한다. 그리고 그 영향을 미치는 벙커로부터 회복성의 난이도를 평가한다. |
OB, 심한 러프 |
볼 낙하 구역 혹은 그린으로부터의 거리에 달려있으며 해저드가 홀에 가로 놓여 있는 경우에는 그 해저드 위를 넘어가는 플레이 사항도 포함된다. 샷의 길이, 낙하지대 중심과 그린에지에서 워터해저드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평가한다. |
워터 해저드 |
볼 낙하 구역 혹은 그린으로부터의 거리에 달려있으며 해저드가 홀에 가로 놓여 있는 경우에는 그 해저드 위를 넘어가는 플레이 사항도 포함된다. 샷의 길이, 낙하지대 중심과 그린에지에서 워터해저드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평가한다. |
나무 |
나무크기 및 밀도, 페어웨이나 그린의 중앙으로부터의 거리, 회복성의 난이도, 홀의 길이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한다. |
그린표면 |
퍼팅의 관점에서 고려한 그린의 속도와 지형과 경사도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한다. 주로 고려할 요소는 그린 속도와 굴곡이다. 그린의 크기는 의미가 없다. |
심 리 |
다른 장애물들이 플레이에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난이도를 평가한다. 목표 지역 가까이에 다수의 과벌형 장애물이 위치해 있는 것은 플레이어가 심적으로 불안을 느끼게 되어 플레이어의 스코어에 영향을 미친다. |
이상과 같이 길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장애물 요소들에 대한 수치를 합하여 산출된 슬로프레이팅은 스크래치골퍼의 코스레이팅과 보기골퍼의 레이팅 편차에 대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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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레이팅은 스크레치골퍼를 기준으로 한 난이도와 거리의 난이도를 평가한 값이다. |
보기레이팅은 보기골퍼를 기준으로한 난이도와 거리의 난이도를 평가한 값이다 |
슬로프레이팅은 스크래치골퍼를 기준으로 한 코스레이팅과 보기골퍼를 기준으로 한 보기레이팅을 비교 평가한 값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