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도민요
해 설 - 황해도에 전승되어온 민요. 서도민요에 속하며 널리 알려진 것에는 《산염불》 《자진염불》 《긴난봉가》 《자진난봉가》 《사리원난봉가》 《병신난봉가》 《숙천난봉가》 《몽금포타령》 등이 있고 《산염불》과 《긴난봉가》가 대표적이다. 황해도 지방에 전해오는 민요들을 도별 분류 방법으로 '황해도 민요' 라고 하는데, 앞에서도 말했듯이, 흔히 황해도, 평안도, 함경도와 같은 이북 지방의 민요를 통틀어 '서도 민요' 라고 일컫는다. 지금으로서는 이 서도 민요가 이북에 어떻게 남아 있는지를 확인할 수는 없고, 다만, 육이오 전쟁 때에 월남한 몇안 되는 전문가들의 노래로써 그 테두리를 짐작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황해도 민요는 서도 민요 가운데서도 경기 민요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몽금포타령>, <배꽃타령>, <늘이개타령>과 같은 노래에는 경기 민요의 음악 어법이 그대로 쓰인다. 그러나 황해도 민요의 대표적인 곡인 난봉가 계통의 노래와 <산염불>은 평안도 민요인 <수심가>와 같이 전형적인 서도 음악 어법으로 되어 있다.
긴난봉가
황해도의 민요. 황해도지방의 난봉가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으로, 자진난봉가·병신난봉가·숙천난봉가·개성난봉가 등 많은 종류가 있으나, 그 원판은 역시 이 긴난봉가이다.
황해도에는 난봉가라는 이름이 붙은 노래들이 많은데, 이 노래들은 대개 제창으로 받는, "아하 에헤 에헤야 어럼마 둥둥 내 사랑아" 라는 후렴귀를 갖고 있다. 난봉가는 황해도뿐만이 아니라 경기 지방에도 널리 퍼져 있는 만큼 민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난봉가 계통의 노래들은 모두 <긴 난봉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전문 예능인들의 말에 따르면, 지금 불리는 <긴 난봉가>는 옛날의 <중난봉가>이고, 본디의 <긴 난봉가>는 너무 느려서 요즘에는 불리지 않는다고 한다. 이 난봉가의 변천 과정은, 기록이 없어서 확실히는 알 수 없지만, 우리나라 전통 음악의 속도와 장단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빨라지고 정격 장단으로 바뀌어 온 것을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된다.
병신난봉가
황해도의 민요. 《난봉가》의 별조(別調)로, 병신 흉내를 내가며 한 사람이 메기면(선창하면) 여러 사람이 받아 주는 형식으로 되었다. 일종의 사랑가이며 장단은 굿거리로 흥겹게 부른다.
난봉가 계통의 노래로서 "에헤 어야 어야야 듸야 내 사랑아"하고 제창으로 시작한다. 요즘에는 그러지 않으나, 옛날에는 병신의 흉내를 내고 춤을 추면서 불러서 '병신 난봉가'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세상을 풍자하고 냉소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속도는 <잦은 난봉가>와 같은데, 점 4분음표의 리듬 구성이 <잦은 난봉가>와는 달라서 긴박감이 더하다.
사설난봉가
서도의 민요. 소리곡조를 구조(舊調)와 신조(新調)로 나눌 수 있는데, 구조는 자진개타령이라고도 하였으나 지금은 불리지 않는다. 황해도 지방의 난봉가계통 민요와 관계가 있으며 《병신난봉가》와 비슷한 점이 있다.
이것도 "…내 사랑아"로 끝나는 후렴귀로 시작하는 난봉가 계통의 노래인데, <잦은 난봉가>나 <병신 난봉가>보다 속도가 빨라서 한 소설이 네 박자로 느껴진다. 다른 난봉가는 독창 부분과 후렴의 제창 부분, 곧 메기고 받는 소리의 비중이 비슷한데, 이 노래는 받는 부분이 메기는 부분보다 훨씬 더 길고 강조되어 있다.
소연평난봉가
난봉가 계통의 노래 가운데서 가장 빠른 곡에 드는데, 서양의 행진곡 속도( =120)와 같다. 네 박자가 한 소절을 이루고, 여덟 소절이 한 절을 이루는 후렴귀의 제창 부분과, 똑같은 길이의 독창 부분이 정확하게 되풀이되는데, 홀수의 소절에서 가사가 처리되고 짝수의 소절은 길게 이어지는 음으로 처리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12/8 ≒]의 리듬형이 되풀이되고, 맨 아래음인 D음으로 끝난다. 노래 제목은 '난봉가' 이지만 가사의 내용이 산에 관한 것이고, 특히 "산이로구나" 라는 후렴귀가 있으며, 노래의 속도가 경쾌하고 빠른 것으로 보아 선소리<산타령>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하다.
산염불과 잦은염불
남도 민요인 <보렴>이 불교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과 같이 서도 민요에도 불교에서 파생되어 세속화 된 것으로 <산염불>과 <잦은 염불>, <평양 염불>, <개성 염불>따위가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산염불>과 <잦은 염불>이 가장 유명하다. 재미있는 사실은 한 가지의 불가가 세속화되는 과정에서 각 지방마다의 특색있는 음악 어법으로 다듬어지는 점인데, 그 음악 어법은 그 지방에서 활약하던 무당의 음악 어법과 일치한다. 전문 예능인들의 말에 따르면, 옛날의 <산염불>은 메기는 소리인 독창 부분이 받는 소리인 제창 부분과 사설의 길이가 비슷했다고 하는데, 요즘 불리는 것은 독창 부분이 제창 부분보다 세련되고 길어졌다. 민요 형식으로 된<산염불>은 점차 전문 예능인들의 음악 행위와 어법이 더해져서 전문성을 띠는 잡가가 되었다. 제창 부분의 가사에 "나무아미타불"이 들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 불교의 영향을 입었음을 짐작할 수 있지만, 독창 부분의 가사는 불교와는 전혀 관계없는 세속적인 내용이고, <잦은 염불>은 불교와 관련된 가사가 조금 남아 있다. <산염불>은 "아헤헤에 에헤야 아미타불이로다"하는 제창으로 시작되어 독창이 이어지는데, 제창 부분의 가락은 고정되어 있다.
싸름
황해도 전통 민요의 하나로, '싸름타령' 이라고도 한다. '싸름' 은 '쓰르라미' 의 방언인데, 싸름 소리를 듣고 고향 생각에 젖게 되어, 처량하고 슬픈 감회를 읊는다. 음계의 구성이나 선율의 시김새로 보아 전형적인 서도 소리이며 맨 아래음인 '레(D음)'로 끝난다. 특히 "싸름 싸름 너도 나도 살살 (간장을)다 녹여 낸다" 라는 합창 부분에 이 노래의 분위기가 잘 나타나 있다.
몽금포타령
황해도 통속 민요 가운데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다. 장연군에 있는 장산곶의 경치를 읊은 내용인데, 어항의 정경과 어부들의 생활이 묘사되어 있다. 작곡자 김 성태(1910~ )는 이 민요를 주제로 해서 관현악곡으로 된 기상곡을 작곡하기도 했다. 보통 속도의 중몰이 장단에 네 소절의 독창과 두 소절의 제창이 합쳐져서 1절을 이루고 있다.
금다래꿍
황해도 황주 지방에 전해오는 민요인데, 우리나라에서 몇 안되는, 전설을 바탕으로 한 노래이다. 황주 가까운 곳에 금다래봉과 이용녀봉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데, 이 두 봉우리는 옛날에 서로 사랑하던 이 용녀라는 처녀와 어떤 총각이 부모의 반대로 사랑을 이루지 못하여 변한 것이라는 전설이 있다. 이 민요는 이들 처녀 총각의 애달픈 사랑을 노래한 것이다. 이 노래를 부르는 양 소운의 말에 따르면, "금다라졌네" 라는 가사는 부모 몰래 서로 오가던 산길의 금잔디가 닳아졌다는 뜻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