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玉林至铁山港铁路开通运营)
5월6일, 광시성(廣西省광서성) 위티에(玉鐵옥철)철도 정식 개통
광시성 '위린(玉林옥림)'에서 '베이하이(北海북해)의 티에산항(鐵山港철산항)'을
연결하는 철도가 5월6일 정식 개통되었다.
*광시성(廣西省)=광시장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
5월6일08시08분, 두박(豆粕)과 대두유(大豆油)를 실은 화물열차가 베이하이의 '티에산항(鐵山港)역'을
출발하여 위린(玉林)방향으로 달려나갔다.
이로써 '위린~티에산항'간을 연결하는 위티에철도가 정식으로 개통되었다.
2009년12월28일 착공된 위티에철도는 '리잔(黎湛려잠)철도 위린역'에서 시작되어
베이하이의 티에산항역까지 연결되는 설계속도160km/h, 총연장151km의 국가1급단선전철이다.
화물수송을 위주로 운영되는 위티에철도에는 개통초기 하루 3쌍(6회)의 화물열차가
운행되며, 장기적으로는 여객열차도 운행될 예정이다.
*리잔(黎湛)철도: 광시성 리탕(黎塘)~광둥성 짠쟝(湛江)간 철도
광시성 베이하이시에 위치한 티에산항은 '고대 해상실크로드' 출발항구의 하나였다.
위티에철도의 개통으로 티에산항은 중국 중남부지역에서 철도로 연결되는 가장 가까운 항구가
되었으며, 광시성 연해(沿海)철도망은 난친(南欽남흠)철도, 친팡(欽防흠방)철도,
친베이(欽北흠북)철도와 더불어 4마리의 용이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형국인
사룡출해(四龍出海)의 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난친철도:난닝(南寧남녕)~친저우(欽州흠주)간 철도
*친팡철도:친저우~팡청깡(防城港방성항)간 철도
*친베이철도:친저우~베이하이(北海북해)간 철도
위티에철도의 개통은 '광시성 출해(出海)·출경(出境) 수송통로의 확충',
'광시베이부만경제구(廣西北部灣經濟區광서북부만경제구) 발전의 추진',
'중국과 아세안간 해상 연결통로 건설의 가속화',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건설의 촉진'에 있어 중요한 전략적 의의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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