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 재테크란
영원한 인간사랑 ・ 2024. 6. 13. 4:17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재테크란
저축과 투자는 소득발생과 소비지출의 시간적 차이를 조정하는 역할뿐 아니라 재산증식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우리는 주변에서 '재테크'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재무라는 의미의 '재(財)'와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앞부분인 '테크(tech)'를 합성하여 만든 단어인 재테크는 사회에서 편의상 통용되는 단어로서 개인의 생각이나 상황에 따라 의미가 천차만별로 쓰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재테크의 의미는 투자를 통해 돈을 벌거나 재산을 불리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소질이 있고 운이 따라야 재테크로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재테크는 운을 좇기 보다는 소득의 일부를 저축 또는 투자를 통해 돈을 모으고 이 돈을 효율적으로 시간과 효용에 따라 배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서 출발한다.
재테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오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첫째, 재무는 어렵기 때문에 자신은 재테크에 소질이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재무는 돈과 관련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숫자 계산이 수반되므로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원리를 알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재테크는 전문가에게 맡기면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요즘은 일반인의 재테크를 도와주는 다양한 전문가가 많이 있고, 이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결국 중요한 결정은 자신이 해야 하고 최종 책임도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전문가에게 맡길 때는 물론이고 맡긴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피드백을 해야 한다. 셋째, 재테크는 운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세상에는 운이 좋아 돈을 버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어쩌다가 몇 차례 운이 좋아 돈을 버는 경우는 있으나, 긴 인생을 생각하면 계속 요행으로만 재테크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저축과 투자는 화폐를 매개체로 하여 대부분 금융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저축과 투자 사이에 미래 소득에 대한 불확실성이 다르다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하므로 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재테크란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김용하, 김진영, 박진우, 최철, 오성수, 강전,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