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spi.kz 측은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는 급격하게 증가한 온라인 구매 수요를 잘 감당하였으며, 첫 번째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이어감으로써 2020년에 소매 거래를 위한 전자상거래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카자흐스탄 소매 전자상거래 규모는 2019년 3,270억 텡게 보다 82% 증가한 5,960억 텡게를 기록했다. 전자상거래 규모는 달러로 전년대비 72% 상승한 수치이다.
2019년도와 2020년도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현황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주문은 20% 증가하여 총 2,500만여 건의 거래가 진행되었다. 또한 주문당 단가(Average Order Value) 역시 52% 증가했다.
지난해 판매 건수는 1.8배, 거래 건수는 1.2배 증가했다. 사람들은 전자 제품, 가전 제품과 같이 보다 고액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한 번에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했다. 주문당 당가(Average Order Value)의 경우에는 2019년에 1.5만 텡게였던 기록에 비해 52% 향상된 2.3만 텡게를 기록했다.
2019년도 80%였던 핸드폰을 사용한 온라인 구매 비율은 지난해 88%까지 증가했다. 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전자상거래가 발달되었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보다 편리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률은 현저히 증가했다. 2020년 초에 모바일 기기 사용 비율이 57% 정도였다면, 2020년 말에는 73%까지 늘어났다. 즉, 모바일 버전 사이트에 점차 적응해가고 있다. 우리는 많은 변화를 만들어냈다. 결제시 모바일 버전의 활용은 27%의 주문 작성량을 증가시켰다.
2020년도 전자상거래는 성공적이였다. 모든 분야에서 전자상거래가 발달되었다. 이전에 온라인상에서 활동하지 않았던 회사들은 제한 조치, 격리, 락다운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와 반대로 온라인상에서 활동을 했던 회사들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발빠르게 적응하여 사업을 추진했다. 구매자들은 이전보다 온라인 구매에 대해 긍정적이며 이 같은 태도는 제한 조치가 해제된 후에도 지속되었다.
카자흐인들에게는 습관과 필요를 결정짓는 새로운 인식이 형성되어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경제적 혼란만 일으킨 것이 아니라 삶의 방식, 건강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또한 디지털 서비스의 발전과 적응 속도도 가속화시켰다. 전자상거래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카자흐스탄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처음이 아니다. 1년 전만 해도 온라인 판매가 많은 사업가들에게 2순위 채널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선순위가 바뀌었다.
카자흐스탄 내 전자상거래가 발달한 요인은 팬데믹 뿐만이 아니다. 이 외에도 빠른 디지털 기술의 발달도 큰 역할을 했다. 팬데믹이 시작했던 당시에 이미 국내에는 편리하고 빠른 구매가 가능한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었다. 이는 인터넷 거래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 없이는 불가능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온라인 구매 체제로 대이동을 시작하는 ‘방아쇠’가 된 것이다.
지난해 3분기에는 2분기에 비해 온라인 판매가 65% 증가하여 절정에 이르렀다. 2019년 3분기에는 2% 하락세를 기록했다. 즉, 인터넷 거래는 준비된 토양에 훌륭한 묘목을 심은 것이다.
2020년 4분기의 판매량은 2,130억 텡게로 3분기 보다 15% 증가했다. 이는 2019년 4분기 보다 86% 증가한 수치이다. 2019년의 경우에는 상점들이 할인 및 행사를 진행하는 시즌이었으며, 2020년 4분기에 전동기비 증가율이 15%에 그친 것은 제한 조치 완화와 금융 안정성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고객들이 다시 오프라인 구매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으로 구매를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전자상거래의 플랫폼, 서비스, 결제 과정, 배송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였으며 이로써 소비자들의 신뢰가 향상되었다. 또한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구매의 수요 향상에 자극제 역할을 했다. 카자흐스탄 우체국을 통한 해외 배송량은 지난해 12개월 동안 37% 감소했다. 그러나 국내 배송량은 22% 증가했다.
소비자의 주요 변화는 온라인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많은 판매자들이 새로 유입되었으며, 상품의 범위가 확대되고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온라인 구매 조건을 갖추기 위해 국내 무료 배송 서비스도 활용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1년도에 배송 조건이 향상되고 B2B 시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늘어나며 고객들의 전자상 구매에 대한 긍정적 반응도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했다.
Kaspi 측은 소기업들은 전자상거래 시장을 활용하여 판매량을 적극 늘릴 것이며, 온라인상에서만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체가 증가하고 기업들은 제품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예측을 내놓았다.
Mechta.kz를 통해 상점 대표들 역시 전자상거래에 판매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경쟁 구도를 더욱 발달시킬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서비스의 질도 향상될 것이다. 전자상거래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결제 방식의 향상과 편리성이다.
세법과 국제 결제 시스템 및 규정 개선은 카자흐스탄 내 전자상거래 발전을 뒷받침할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의 퀄리티와 물류 인프라의 발전 수준은 여전히 장벽으로 남아있다. 물류 인프라의 확대와 배달원 및 배달 업체의 증가는 향후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주요 방향이다.
카자흐스탄 내 전자상거래의 현황에 대한 조사에는 Kaspi.kz, Kazpochta, Mechta, Lerua Merlen Kazakhstan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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