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면역력 확 올리는 음식 7>
1. 생강. 생강은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생기는 구역(오심) 증상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론 등은 땀을 내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염증과 가래를 없애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2. 마늘. 마늘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매일 마늘 1~2쪽 정도를 음식에 첨가해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과 유화알릴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으며 항균작용도 한다. 또 마늘을 높은 온도에서 익히면 분비되는 아조엔이라는 물질은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비만 등의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3. 꿀. 꿀에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다. 인후염에 걸렸을 때 목을 덮어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잠을 잘 오게 해 감기에서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레몬. 암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뿐만 아니라 비타민B, C 등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항균 성분들 때문에 레몬은 인후염과 같은 약한 질환을 퇴치하는 데 효과적이다. 레몬은 땀을 많이 나게 해 독감 증세를 약화시키고 열을 내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5. 버섯. 일종의 곰팡이 덩어리인 버섯은 씨가 땅에 떨어지면 균사가 나와서 다른 식물의 뿌리나 줄기에 기생하여 영양분을 받으며 자란다. 이런 버섯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성분이 풍부하다. 페니실린도 푸른곰팡이에서 얻은 항생물질이다.
6. 브로콜리 등 녹황색채소. 채소에 있는 비타민,A, B, C와 마그네슘 성분은 면역력을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또 항산화 작용을 하여 신체에 유해한 성분의 발생을 억제시켜 면역력을 강화한다.
비타민A 성분이 부족한 사람은 바이러스성 질환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잘 걸리는데, 당근이나 신선초, 호박 등에는 비타민A가 다향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무기질은 부교감 신경을 우위로 만들어 면역력을 한층 강화시켜 준다
7. 굴_및_생선. 백혈구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 바로 굴이나 게 등 갑각류에 함유된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백혈구의 생성을 도와주는 음식이다.또한 고등어, 연어, 청어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신체 내에 발병한 염증을 치료하고, 감기나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폐를 보호해 주는 음식으로 효과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