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홍수의 진행과정
(창세기 7: 13~24)
* 본문요약
노아와 그 가족과 동물들이 모두 방주에 들어가자 하나님께 방주의 문을 닫으십니다. 홍수가 40일 동안이나 계속 되자, 높은 산도 모두 물에 잠기고, 땅 위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이 다 죽습니다. 오직 방주에 탄 노아와 그 가족과 방주 안에 있는 생물들만 살아 남습니다. 물은 150일 동안 땅에 범람합니다.
찬 양 : 462장 (새 432) 큰 물결이 설레는 어둔 바다
461장 (새 345) 캄캄한 밤 사나운 바람 불 때
* 본문해설
1. 방주의 문을 닫으신 하나님(13~16절)
13) 바로 그 날, 노아와 노아의 세 아들인 셈, 함, 야벳과,
그의 아내와 세 며느리가 방주에 들어갔습니다.
14) 그들과 함께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집짐승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것들이 그 종류대로, 날개 달린 모든 새들이 그 종류대로 들어갔습니다.
15) 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살아 숨 쉬는 모든 것들이 둘씩 노아에게 와서
방주로 들어갔습니다.
16) 방주 안에 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들의 암컷과 수컷입니다.
그것들이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명령하신 대로 방주 안으로 들어가고,
마지막으로 노아가 들어가자 그의 뒤에서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친히 닫으셨습니다.
2. 홍수의 상황(17~20절)
17) 홍수가 40일 동안 계속 되었습니다. 물이 불어나자 방주가 땅에서 물 위로 떠올랐습니다.
18) 물이 더 많아져서 온 땅 위에 넘쳐나자 방주가 물 위로 떠다녔습니다.
19) 물이 더욱 크게 불어나자 하늘 아래 있는 높은 산들이 다 뒤덮였으며
20) 물이 그 높은 산들을 다 잠그고도 15규빗(약 7미터)이나 더 불어났습니다.
- 물이 그 높은 산들을 다 잠그고도 15규빗이나 더 불어났습니다(20절) :
물이 세계에서 제일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산을 잠그고도 7미터나 더 많이 불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아의 방주는 밑이 평평한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방주는 산에 부딪치지 않고 물 위를 그대로 떠다녔습니다.
3. 홍수의 결과(21~24절)
21) 새와 가축과 들짐승과 땅 위에 기어 다니던 모든 것과 사람까지,
살과 피를 가지고 땅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들이 다 죽었습니다.
22) 육지에 있던 것들 가운데 코로 숨을 쉬며 살던 모든 것이 다 죽었습니다.
23) 이렇게 하나님께서 땅 위에 사는 모든 생물을 다 없애 버리셨습니다. 사람으로부터
짐승까지, 길짐승과 공중의 새에 이르기까지 땅 위에 있던 모든 것들을 다 쓸어 버리셨습니다. 오직 노아와 방주에서 그와 함께 있던 사람들과 짐승들만 살아 남았습니다.
24) 물이 150일 동안 땅 위에 범람했습니다.
* 묵상 point
1. 방주의 문을 닫으신 하나님
홍수가 내리기 전 7일 동안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집짐승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것들이 그 종류대로, 날개 달린 모든 새들이 그 종류대로 들어갔습니다. 그 모든 것들이 암수가 짝을 이루어 차례로 방주 안에 들어간 후에 노아의 가족 들어가고, 최후로 노아가 들어가자 하나님께서 방주의 밖에서 문을 친히 닫으셨습니다. 방주는 문을 밖에서 여닫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다시 방주의 문을 열어주시기 전에는 노아가 방주의 문을 열고 나올 수 없습니다.
홍수가 세상의 모든 것들을 심판하시기 위한 것이었다면, 방주는 노아와 그 가족과 방주 안에 탄 짐승들을 보호하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방주의 문을 하나님께서 친히 닫으신 것은, 홍수가 계속되는 동안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시리라는 것을 나타내신 것이었습니다.
2. 가장 높은 산보다 15규빗이나 더 범람한 물
홍수가 40일 동안이나 계속 되자 세상에서 가장 높은 산보다도 15규빗이나 더 불어났습니다. 오늘날 미터법으로 보면 약 7미터나 더 불어난 것입니다. 높은 산으로 올라가서 홍수를 피해보려 한 사람이 어떻게 해서 세계에서 제일 높은 에베레스트산 꼭대기에 올라가는데 성공을 했다고 하다라도 물이 그 산 꼭대기보다 무려 7미터나 더 범람했었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이 땅과 하늘을 지으신 분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기 위해 사람이 어떤 노력을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보다 더한 것으로 심판하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지막 때의 심판은 이보다 더 무서울 것입니다. 사람이 땅 속에 방공호를 만들든, 혹은 바다 깊은 곳에 피할 곳을 만들고, 더 나아가 우주로 날아가서 저 달나라나 화성에 기지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그보다 더한 것으로 심판하십니다. 그러므로 피할 곳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는 것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적용 : 하나님을 떠나 다른 방법으로 피할 곳을 마련하려는 그 어떤 계획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 날 피할 방법은 오직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 뿐임을 기억합시다.
3. 오직 방주 안에 있는 것들만 살아남았습니다.
홍수는 40일 동안 계속 되었고, 그 후에도 물은 150일 동안이나 범람하였습니다. 그동안 방주는 돛도 없고, 방향을 정하는 키도 없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물 위를 떠돌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방주를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방주를 보호하셨습니다. 엄청난 폭풍우가 배를 휘몰아쳤지만 방주 안에 있는 자들은 조금도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방주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우리가 보는 지역교회가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그 믿음의 신실함을 인정받은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로서의 교회를 말합니다. 교회 팻말이 붙어 있다고 해서 다 교회가 아닙니다. 그 교회 공동체의 멤버들이 하나님을 바로 섬기는 교회라야 참 교회입니다. 노아의 방주를 돌보신 것처럼, 마지막 날에 주께서 이런 교회들을 노아의 방주를 돌보십니다.
● 적용 : 그러므로 우리는 내가 교회가 말씀 위에 굳게 선 교회가 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각자 말씀에 바로 서기 위해 힘쓴다면 그것이 모여서 내가 속한 교회가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교회가 됩니다.
* 기도제목
1.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결단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2. 하나님께서 방주를 보호하신 것처럼,
주께서 참된 믿음을 가진 교회를 보호하시리라는 것을 믿게 하옵소서.
3. 그 믿음으로 내가 속한 교회가 영적으로 건강한 교회가 되게 하기에 힘쓰게 하옵소서.
출처: 가애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송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