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열반의 존재의 논증(1)
“존자 나가세나여! 이 세상에는 업에 의해서 생기한 자를 볼 수 있으며, 원인에 의해서 생기
한 자를 볼 수 있으며, 시절에 의해서 생기한 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업에 의해서 생
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절에 의헤서 생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나에
게 이야기해 주십시오.”
“대왕이여! 다음의 두 가지는 이 세상에 업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절에 의해서 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두 가지란 어떤 것인가?
허공(虛空)은 업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절에 의해서 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열반(涅槃)은 업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절에 의해서 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이들 두 가지는 업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절에 의
해서 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승자의 말씀을 더럽혀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무엇을 말하려는지도 모르
는 채 질문에 답해서는 안 됩니다.”
“대왕이여! 내가 무엇을 말했다고 해서 당신은 나에게 ‘존자 나가세나여! 승자의 말씀을 더
럽혀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무엇을 말하려는 지도 모르는 채 질문에 답해서는 안 됩니다.’라
고 말하는 것입니까?”
“존자 나가세나여! 당신이 ‘허공은 업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
절에 의해서 생하지 않는 것입니다’라고 먼저 말씀하신 그것은 옳습니다. 그렇지만 존자여!
세존은 수백 가지 이유를 들어서 제자들에게 열반을 증득하는 길을 설하셨습니다. 그런데 당
신은 ‘열반은 업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원인에 의해서 생하지 않고, 시절에 의해서 생하지 않
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 수백 가지 이유를 들어서 제자들에게 열반을 증득하는 길을 설하셨다
고 하는 말은 진실합니다. 그렇지만 세존께서는 열반이 생기하는 원인을 설하지는 않으셨습
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나는 이제 어두움에서 더 캄캄한 어둠으로 들어갔습니다. 숲에서 더 깊은
숲으로 들어갔습니다. 밀림에서 더 깊은 밀림으로 들어갔습니다. 왜냐하면 ‘열반을 증득하는
원인은 존재한다. 그렇지만 그 법(열반)이 생기하는 원인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당신이 말
하였기 때문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만일 열반을 증득하는 원인이 있다면, 그렇다면 열반이 생기하는 원인이
존재하는 것 또한 기대할 만한 것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예를 들면 자식에게는 아버지가 있고, 그 이유에 의해서 아버지에게도 또
한 아버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자에게 스승이 있고, 그런 이
유에 의해서 스승에게도 또한 스승이 있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싹에는 종자가
있고 그 이유에 의해서 종자에도 또한 종자를 기대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만일 열반을 증득하
는 원인이 있다면 그 이유에 의해서 열반이 생기하는 원인 또한 기대할 만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나무나 덩굴에는 꼭대기가 있고 그 이유에 의해서 가운데 부분도 있고 뿌리도 있는 것
처럼 그와 마찬가지로 만일 열반을 증득하는 원인이 있다면 그 이유에 의해서 열반이 생기하
는 원인 또한 기대할 만할 것입니다.“
“대왕이여! 열반은 생기되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까닭에 세존께서는 열반이 생기하는
원인을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자. ‘열반을 증득하는 원인은 존재한다. 열반이 생기하는 원인은 존재하
지 않는다’라는 것을 내가 알 수 있도록 그 이유를 제시하고, 이유를 들어서 나를 납득시켜 주
십시오.”
- 이어서 -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