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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배구고(三拜九叩)
세 번 절하고 아홉 차례 머리를 땅에 닿게 하다는 뜻으로, 중국 청(淸)나라 때 시행한 황제에 대한 경례법이다.
三 : 석 삼(一/2)
拜 : 절 배(手/5)
九 : 아홉 구(乙/1)
叩 : 두드릴 고(口/2)
명백한 잘못을 저질렀을 때라도 그 과오를 인정하고 또 사과하는 일은 무척 어렵다. 그래서 지난 번 자기가 맞을 회초리를 등에 지고 가 죄를 청한다는 부형청죄(負荊請罪)란 말이 소중하다고 말한 적 있다.
잘못은 인정하고 사과를 하려는데 받는 쪽에서 부당하게 심한 요구를 할 때엔 어떻게 될까. 명백한 잘못이라도 자신의 과오는 뒷전이고 반발만 불러 올 게 뻔하다.
중국 청(淸)나라 때 세 번 절하고(三拜) 세 번 땅에 머리를 닿게 한다(九叩)는 황제에 대한 경례법은 사과에 대한 예식이 아니라도 행하는 사람은 심한 모욕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두드릴 고(叩)에는 머리를 조아린다는 뜻이 있다. 꿇어앉다, 무릎 꿇고 절하다는 뜻의 궤(跪)를 써서 삼궤구고(三跪九叩)로 써도 같은 뜻이다.
고두례(叩頭禮)는 본래 신불이나 친족 어른에 존경을 표시하던 것이라는데 명(明)나라에 이르러 이웃 나라 조공사가 황제를 알현할 때의 의식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명나라의 오배삼고두례는 청나라가 지배하기 시작한 후부터는 삼궤구고두례로 대체되어 외국사절에게도 강요했다. 실제 제7대 가경제(嘉慶帝) 때인 1816년 영국의 대사 애머스트(William Amherst)가 이를 거부하고 본국으로 돌아간 일화도 남아 있다.
이와 관련하여 조선은 훨씬 더한 치욕의 역사가 있다. 광해군(光海君)을 몰아내고 반정에 성공하여 왕위에 오른 인조(仁祖)에게 시련을 안긴 후금(後金)의 태종(太宗)이 바로 그다.
1627년 처음 침입한 정묘호란(丁卯胡亂) 때엔 형제의 맹약을 맺고 잘 수습했다. 청으로 국호를 고친 뒤 군신의 예를 강요하는 것을 조선이 거부했다가 1636년 병자호란(丙子胡亂)을 맞아 온 국토가 유린되고 왕은 남한산성(南漢山城)으로 피신했다.
강화도까지 함락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다음 해 1월 인조는 세자 등 500명이 한강 상류의 나루 삼전도(三田渡)에서 청태종에게 굴욕적으로 무릎을 꿇고 머리를 조아리며 신하의 예를 갖출 수밖에 없었다.
⏺ 삼궤구고두(三跪九叩頭)
삼배구고(三拜九叩)라고도 한다. 궤(跪)는 무릎을 꿇는 것이고, 고(叩)는 머리를 땅에 닿게 한다는 뜻으로, 무릎을 꿇고 양손을 땅에 댄 다음 머리가 땅에 닿을 때까지 숙이기를 3번, 이것을 한 단위로 3번 되풀이하였다.
고두(叩頭)의 예는 청나라 이전부터 있었으나, 청대에 들어와서 1궤 3고·2궤 6고·3궤 9고 등으로 제도화 하고, 외국 사절에게도 강요하였다.
가경시대(嘉慶時代:1796∼1820)의 영국 대사 P.W.애머스트가 이것을 거부하여 알현이 허용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날로 퇴경당하여 귀국한 일화가 있다.
⏺ 삼궤구고두례(三跪九叩頭禮)
삼궤구고두례(三跪九叩頭禮) 또는 삼배구고두례(三拜九叩頭禮)는 중국 청나라 시대에 황제나 대신을 만났을 때 머리를 조아려 절하는 예법이다.
고두례는 본래 신불이나 직계 존친속에게 존경을 표시하기 위하여 행하던 것이다. 명나라 시대에 이르러서 황제에 대한 일종의 의식으로 발전하였다.
당시에 오배삼고지례(五拜三叩之禮)가 행해졌으며, 번속국의 조공사가 수도에 도착하여 황제를 알현할 때 이 의식이 행해졌다.
청나라가 입관하여 중국을 통치하기 시작한 이후에 명나라 시대의 오배삼고례는 삼궤구고두례로 대체되었다. 신해혁명 이후에 삼궤구고두례는 폐지되어 허리만 가볍게 굽히는 국궁(鞠躬)으로 대체되었다.
💠 방식
삼궤구고두례를 행하는 방식은 “궤”(跪)의 명령을 듣고 무릎을 꿇는다. “일고두”(一叩頭), “재고두”(再叩頭), “삼고두”(三叩頭)의 호령에 따라 양 손을 땅에 댄 다음에 이마가 땅에 닿을 듯 머리를 조아리는 행동을 3차례 하고, “기”(起)의 호령에 따라 일어선다. 이와 같은 행동을 3회 반복한다.
💠 역사
류큐의 제2차 쇼씨 왕조 시대에 청나라 책봉사가 도착하면 국왕과 관원들은 황제에 대한 예를 의미하는 수례지방(守禮之邦)의 편액이 걸린 슈레이 문에서 책봉사를 맞이하였고, 슈리 성의 궁전에서 삼궤구고두례의 의식을 행하였다.
후금의 홍타이지가 국호를 청으로 새롭게 하고 황제에 즉위하여 조선에 조공과 명나라출병을 요구하였다. 조선 국왕 인조가 이를 거절하자 숭덕제는 1636년 12월에 직접 군사를 이끌고 조선으로 출병하였고, 조선은 불과 두 달 만에 항복하였다.
인조는 음력 1월 30일에 삼전도(현재 서울특별시 송파구삼전동 석촌호수 부근)에서 숭덕제를 향해 삼궤구고두례를 행하며 항복 의식을 하였다.
1793년 대영 제국의 외교관 조지 매카트니가 건륭제를 알현할 때 삼궤구고두례를 행할 것을 요구하였고, 매카트니는 영국식을 고집하였으나 쟁론 끝에 중국식으로 할 수밖에 없었다.
1816년 윌리엄 애머스트(William Amherst)도 삼궤구고두례를 요구 받았지만 이를 거절하여 가경제를 알현하지 못하였다.
1873년 일본 제국의 특명전권대사 소에지마 다네오미가 동치제를 알현할 때 청나라 예부에서 삼궤구고두례를 요구하였지만 이를 거절하여 입례(立禮)를 하였다.
이후 청나라는 나날히 교묘해지고 해가 지날수록 심해지는 서구 열강의 침략에 쇠퇴하는 가운데 열강의 외교관들은 하나같이 청나라 예부의 삼궤구고두례 요청을 거절하고 입례(立禮)로 알현하였다.
▶️ 三(석 삼)은 ❶지사문자로 弎(삼)은 고자(古字)이다. 세 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나무 젓가락 셋을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을 나타내어 셋을 뜻한다. 옛 모양은 같은 길이의 선을 셋 썼지만 나중에 모양을 갖추어서 각각의 길이나 뻗은 모양으로 바꾸었다. ❷상형문자로 三자는 '셋'이나 '세 번', '거듭'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三자는 나무막대기 3개를 늘어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고대에는 대나무나 나무막대기를 늘어놓은 방식으로 숫자를 표기했다. 이렇게 수를 세는 것을 '산가지(算木)'라 한다. 三자는 막대기 3개를 늘어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숫자 3을 뜻하게 되었다. 누군가의 호의를 덥석 받는 것은 중국식 예법에 맞지 않는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최소한 3번은 거절한 후에 상대의 호의를 받아들이는 문화가 있다. 三자가 '자주'나 '거듭'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것도 이러한 문화적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三(삼)은 셋의 뜻으로 ①석, 셋 ②자주 ③거듭 ④세 번 ⑤재삼, 여러 번, 몇 번이고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석 삼(叁)이다. 용례로는 세 해의 가을 즉 삼년의 세월을 일컫는 삼추(三秋), 세 개의 바퀴를 삼륜(三輪), 세 번 옮김을 삼천(三遷), 아버지와 아들과 손자의 세 대를 삼대(三代), 한 해 가운데 셋째 되는 달을 삼월(三月), 스물한 살을 달리 일컫는 말을 삼칠(三七), 세 째 아들을 삼남(三男), 삼사인이나 오륙인이 떼를 지은 모양 또는 여기저기 몇몇씩 흩어져 있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삼삼오오(三三五五), 삼순 곧 한 달에 아홉 번 밥을 먹는다는 뜻으로 집안이 가난하여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린다는 말을 삼순구식(三旬九食), 오직 한가지 일에만 마음을 집중시키는 경지를 일컫는 말을 삼매경(三昧境), 유교 도덕의 바탕이 되는 세 가지 강령과 다섯 가지의 인륜을 일컫는 말을 삼강오륜(三綱五倫), 날마다 세 번씩 내 몸을 살핀다는 뜻으로 하루에 세 번씩 자신의 행동을 반성함을 일컫는 말을 삼성오신(三省吾身), 서른 살이 되어 자립한다는 뜻으로 학문이나 견식이 일가를 이루어 도덕 상으로 흔들리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삼십이립(三十而立), 사흘 간의 천하라는 뜻으로 권세의 허무를 일컫는 말을 삼일천하(三日天下), 세 사람이면 없던 호랑이도 만든다는 뜻으로 거짓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남이 참말로 믿기 쉽다는 말을 삼인성호(三人成虎), 형편이 불리할 때 달아나는 일을 속되게 이르는 말을 삼십육계(三十六計), 하루가 삼 년 같은 생각이라는 뜻으로 몹시 사모하여 기다리는 마음을 이르는 말을 삼추지사(三秋之思), 이러하든 저러하든 모두 옳다고 함을 이르는 말을 삼가재상(三可宰相), 삼 년 간이나 한 번도 날지 않는다는 뜻으로 뒷날에 웅비할 기회를 기다림을 이르는 말을 삼년불비(三年不蜚), 세 칸짜리 초가라는 뜻으로 아주 보잘것 없는 초가를 이르는 말을 삼간초가(三間草家), 봉건시대에 여자가 따라야 했던 세 가지 도리로 어려서는 어버이를 시집가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후에는 아들을 좇아야 한다는 것을 이르는 말을 삼종의탁(三從依托), 키가 석 자밖에 되지 않는 어린아이라는 뜻으로 철모르는 어린아이를 이르는 말을 삼척동자(三尺童子), 세 사람이 마치 솥의 발처럼 마주 늘어선 형상이나 상태를 이르는 말을 삼자정립(三者鼎立), 세 칸에 한 말들이 밖에 안 되는 집이라는 뜻으로 몇 칸 안 되는 오막살이집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삼간두옥(三間斗屋), 가난한 사람은 농사 짓느라고 여가가 없어 다만 삼동에 학문을 닦는다는 뜻으로 자기를 겸손히 이르는 말을 삼동문사(三冬文史), 삼생을 두고 끊어지지 않을 아름다운 언약 곧 약혼을 이르는 말을 삼생가약(三生佳約), 세 마리의 말을 타고 오는 수령이라는 뜻으로 재물에 욕심이 없는 깨끗한 관리 즉 청백리를 이르는 말을 삼마태수(三馬太守), 세 치의 혀라는 뜻으로 뛰어난 말재주를 이르는 말을 삼촌지설(三寸之舌), 얼굴이 셋 팔이 여섯이라는 뜻으로 혼자서 여러 사람 몫의 일을 함을 이르는 말을 삼면육비(三面六臂), 사귀어 이로운 세 부류의 벗으로서 정직한 사람과 성실한 사람과 견문이 넓은 사람을 이르는 말을 삼익지우(三益之友), 세 가지 아래의 예라는 뜻으로 지극한 효성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삼지지례(三枝之禮), 머리가 셋이요 팔이 여섯이라 함이니 괴상할 정도로 힘이 엄청나게 센 사람을 이르는 말을 삼두육비(三頭六臂), 세 번 신중히 생각하고 한 번 조심히 말하는 것을 뜻하는 말을 삼사일언(三思一言) 등에 쓰인다.
▶️ 拜(절 배/뺄 배)는 ❶회의문자로 拝(배)의 본자(本字)이다. 두 손(手)을 모으고 몸을 아래(下)로 구부려서 절하였다는 데서 절을 뜻한다. 옛날엔 구배(九拜)라 하여 절에도 여러 가지 하는 방법이 있었다. 그 중에서 양손을 내려뜨리고 목을 손 가까이까지 내리는 절을 拜(배)라 하였다. 또 모든 절도 보통은 拜(배)라 하였다. ❷회의문자로 拜자는 ‘절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拜자는 手(손 수)자를 겹쳐 그려 두 손 모아 절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런데 拜자를 자세히 보면 오른쪽의 글자체가 手자와는 다르다. 拜자의 금문을 보면 그 차이는 더욱 명확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麥(보리 맥)자를 그린 것이다. 拜자는 본래 수확한 곡식을 조상신에게 바치며 절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었다. 그래서 곡식을 올려 절하는 모습으로 그려졌었지만, 후에 글자체가 바뀌면서 마치 두 손을 모은 것과 같은 모습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拜(배)는 ①절(남에게 공경하는 뜻으로 몸을 굽혀 하는 인사) ②절하다 ③굽히다 ④삼가고 공경하다 ⑤벼슬을 주다 ⑥받다 ⑦방문하다 ⑧찾다 ⑨빼다 ⑩뽑다 ⑪발굴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존경하는 사람과 헤어짐을 배별(拜別), 높거나 존경하는 사람을 찾아가 뵘을 배알(拜謁), 공손히 받들어 올림을 배정(拜呈), 의식 때 절하는 곳에 까는 자리를 배석(拜席), 돈을 숭배함을 배금(拜金), 삼가 공손히 받음을 배령(拜領), 절을 하는 예로 절하여 예를 표함을 배례(拜禮),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 뵘을 배면(拜面), 엎드려 절함을 배복(拜伏), 절하고 뵘 또는 남의 글이나 작품이나 소중한 물건 따위를 공경하는 뜻을 가지고 봄을 배견(拜見), 삼가 공손히 받음을 배수(拜受),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 뵘을 배안(拜顔), 딴 나라의 사람의 문물 또는 사상 따위를 숭배함을 배외(拜外), 남의 편지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읽음을 배독(拜讀), 섣달 그믐이나 정초에 웃어른께 인사로 하는 절을 세배(歲拜), 신이나 부처에게 배례함을 참배(參拜), 거룩하게 높이어 공경함을 숭배(崇拜), 절을 받고 답례로 하는 절을 답배(答拜), 신이나 부처에게 공손한 마음으로 절하는 일을 예배(禮拜), 수없이 하는 절을 백배(百拜), 두 번 하는 절을 재배(再拜), 세 번 절함이나 세 번 무릎을 꿇고 배례함을 삼배(三拜), 임금을 뵈올 때 하는 절을 곡배(曲拜), 혼인식 때 신랑 신부가 서로 절을 하는 예를 교배(交拜), 한 번 절하고 다시 머리를 조아려 절함을 길배(吉拜), 단 한번 하는 절 또는 한 번 절함을 단배(單拜), 멀리서 그 대상이 있는 쪽을 향하여 절함을 망배(望拜), 머리가 땅에 닿도록 두 번 절을 함 또는 그렇게 하는 절을 돈수재배(頓首再拜), 여러 번 절하면서 입은 은혜를 고마워함을 백배치은(百拜致恩), 거듭 절을 하며 고맙다는 뜻을 나타냄을 백배사례(百拜謝禮), 삼배의 예와 구배의 예라는 뜻으로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경의를 표함을 삼배구배(三拜九拜), 자기 것은 천시하고 남의 것을 숭배함을 자천배타(自賤拜他), 돈이 제일이라고 알고 이것을 숭배해 인생의 목적을 돈 모으기에 두는 경향이나 태도를 배금주의(拜金主義) 등에 쓰인다.
▶️ 九(아홉 구, 모을 규)는 ❶지사문자로 玖(구)와 동자(同字)이다. 다섯 손가락을 위로 펴고 나머지 손의 네 손가락을 옆으로 편 모양을 나타내어 아홉을 뜻한다. ❷상형문자로 九자는 숫자 '아홉'을 뜻하는 글자이다. 九자는 乙(새 을)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새'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九자의 갑골문을 보면 사람의 손과 팔뚝이 함께 그려져 있었다. 고대에는 又(또 우)자처럼 사람의 손을 3개의 획으로만 표기했었지만 九자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구부러진 팔뚝까지 그린 것이다. 九자는 구부린 사람의 팔뚝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본래의 의미도 '팔꿈치'였다. 그러나 후에 숫자 '아홉'으로 가차(假借)되면서 본래의 의미는 더는 쓰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후에 肘(팔꿈치 주)자가 따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그래서 九(구, 규)는 ①아홉 ②아홉 번 ③많은 수 ④남방(南方), 남쪽 ⑤양효(陽爻), 주역(周易)의 양수(陽數) ⑥오래된 것 ⑦많다 ⑧늙다 그리고 모을 규의 경우는 ⓐ모으다, 모이다(규) ⓑ합하다, 합치다(규)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아홉 겹으로 구중궁궐의 준말을 구중(九重), 많은 영토를 구유(九有), 아흔의 한자어를 구십(九十), 한 해 가운데 아홉째 달을 구월(九月), 나라의 영토를 구주(九州), 넓은 하늘을 구건(九乾), 아홉 마리의 소를 구우(九牛), 땅의 가장 낮은 곳을 구지(九地), 사방으로 곧게 십자로를 이루고 옆으로 여러 갈래로 된 도시의 큰 길을 구규(九逵), 맑게 갠 가을 하늘을 구민(九旻), 꼬리가 아홉 달린 여우를 구미호(九尾狐), 아홉 층으로 된 탑을 구층탑(九層塔), 아득히 먼 거리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구만리(九萬里), 구멍이 아홉 뚫린 탄을 구공탄(九孔炭),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을 구절초(九節草), 아홉 마리의 봉황을 수놓은 베개를 구봉침(九鳳枕), 여러 가지 꽃무늬를 놓은 아름다운 장막을 구화장(九華帳), 아홉 마리 소에 털 한가닥이 빠진 정도라는 뜻으로 아주 큰 물건 속에 있는 아주 작은 물건을 이르는 말을 구우일모(九牛一毛), 아홉 번 구부러진 간과 창자라는 뜻으로 굽이 굽이 사무친 마음속 또는 깊은 마음속을 이르는 말을 구곡간장(九曲肝腸), 아홉 번 꺾어진 양의 창자라는 뜻으로 세상이 복잡하여 살아가기 어렵다는 말을 구절양장(九折羊腸), 아홉번 죽을 뻔하다 한 번 살아난다는 뜻으로 여러 차례 죽을 고비를 겪고 간신히 목숨을 건짐을 이르는 말을 구사일생(九死一生) 등에 쓰인다.
▶️ 叩(두드릴 고)는 형성문자로 본음(本音)은 구이다. 뜻을 나타내는 동시에 음(音)을 나타내는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卩(절)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叩(고)는 ①두드리다, 때리다 ②조아리다, 꾸벅거리다 ③잡아 당기다, 끌어 당기다 ④묻다, 물어 보다 ⑤정성(精誠)스러운 모양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경의를 나타내려고 머리를 조아리는 것을 고두(叩頭), 남을 찾아가서 문을 두드림을 고문(叩門), 하나하나 짚어 가며 셈을 함을 고산(叩算), 무릎을 꿇고 절함을 고배(叩拜), 물고기를 잡기 위하여 얼음에 구멍을 내려고 그 가장자리를 두드림을 고빙(叩氷), 이의 뿌리를 단단히 한다 하여 아래위 이를 자주 마주침을 고치(叩齒), 문을 두드림 또는 방문함을 고비(叩扉), 머리를 조아려 사례하거나 사죄함을 고사(叩謝), 억울한 사정을 하소연함을 유고(籲叩), 땅에 닿도록 머리를 숙이고 받은 은혜에 고마워한다는 뜻을 고두사은(叩頭謝恩), 머리를 조아려 사죄함을 고두사죄(叩頭謝罪), 말에게 등자로 치고 채찍질을 함을 고등편마(叩鐙鞭馬), 땅을 치고 하늘을 향하여 울부짖는다는 뜻으로 부모상을 당한 사람의 슬픈 모습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을 고지규천(叩地叫天), 흙을 머금고 머리를 조아림을 함토고두(含土叩頭), 수효나 수량에 맞추어서 헤아려 따짐을 조수고산(照數叩算)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