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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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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완급행결합운행시 대피선존재역과 완급행전차량정차역이 일치하는 것과 하지않은것 어느쪽이 더 효율적일까?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465 11.07.11 10:53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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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7.11 11:19

    첫댓글 급행열차정차역이 반드시 전노선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는 보장이 없는데 굳이 그럴 고민이 필요한건가요?
    예를 들어 급행역사이 간격이 길어 중간에 대피선이 필요하다면?

  • 11.07.11 19:26

    전 자세하게는 모르겠지만 지금 대피선이 깔린 역들이 다분히 개화-신논현간만 계산해서 만들진 않았을겁니다. 계획된 최종 구간까지 염두를 해두었을겁니다. 9호선 역들이 지하에 위치에 있어 추후 대피선을 까는것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죠. 가양역은 가보진 않았지만 동작역같은 경우엔 종종 이용을 하는 편인데 제 생각엔 완급행 열차를 동작역에서 만나게 해서 완급행열차간 바로 갈아타기 위해 그렇게 설계를 했다고 보진 않습니다. 그런 의도였다면 이용객이 훨씬 많은 고속터미널역이나 노량진역을 그렇게 만들어야겠지요. 9호선 연장구간이 모두 완공됐을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완급행을 굴리려고 동작역이나 가양역을 쌍섬식으로

  • 11.07.11 19:26

    만들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 11.07.11 23:04

    현재의 9호선의 급행운행계획은 당시 철도청의 자문을 받아서 이뤄졌다고 건설지에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완급 1:1으로 각각 6분간(즉 3분간격)으로 운행할 계획으로 대피선이 만들어 진 것이라고 하더군요. (9호선 배선의 문제가 일정 간격의 대피선역 배치에 너무 집중한 면도 있습니다.)

  • 11.07.11 23:09

    그리고 샛강이나 선유도 같이 상대식 대피선을 유지하는 경우 완행열차의 속도와 승차감 저하 및 직전역에 급행열차 정차역이면 되려 급행열차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일찍 대피해야 하는 면도 있습니다.(뭐 지금도 상행은 샛강대피 완행이 조금만 늦어져도 노량진역에 도착하는 급행이 늦어지곤 합니다) 급행정차역에 대피선이 있는 경우라면 완행이나 급행 모두 최소운전시격 이내로도 접근이 가능한 면도 있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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