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일자 |
강의 주제 |
강사명 | |
세부 주제 |
큰 주제 | ||
2012. 9. 13 |
1. 물처럼 살아라(上善若水) |
노자사상을 통한 치유 |
이태호 |
2012. 9. 20 |
2. 있는 그대로 두라(無爲自然) | ||
2012. 9. 27 |
3. 결과에 매이지 않는다.(功成而不居) | ||
2012. 10. 4 |
4. 소박함에 머문다.(爲腹不爲目) | ||
2012. 10. 11 |
1. 도(道)와 이성(理性) |
역사적 교훈을 통한 치유 |
허증 |
2012. 10. 18 |
2. 주역(周易)과 수학(수학) | ||
2012. 10. 25 |
3. 대항해 시대와 동서양의 충돌 | ||
2012. 11. 1 |
4. 한국, 중국, 일본의 근대화 | ||
2012. 11. 8 |
1. 고통의 원인과 소멸 |
불교를 통한 치유고목 |
고목 |
2012. 11. 15 |
2. 고통의 종류(마음의 요소) | ||
2012. 11. 22 |
3. 제8 아뢰야식 | ||
2012. 11. 29 |
4. 3도(번뇌,업,고)와 윤회 | ||
2012. 12. 6 |
1. 멜로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문법 |
멜로드라마 분석을 통한 치유 |
김겸섭 |
2012. 12. 13 |
2. 드라마는 진정제인가 마약인가? | ||
2012. 12. 20 |
3. 한국 멜로 드라마의 사회사 | ||
2012. 12. 27 |
4. 아찔한 사랑의 이중주 심리학 | ||
2013. 2. 7 |
1. 덕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를 통한 치유 |
전재원 |
2013. 2. 14 |
2. 고귀함 | ||
2013. 2. 21 |
3. 쾌락 | ||
2013. 2. 28 |
4. 비자발성 | ||
2013. 3. 7 |
1. 자신에 대해 질문 - 오이디푸스 왕 |
고전문학과 치유 |
하수정 |
2013. 3. 14 |
2. 제대로 애도 - 안티고네 | ||
2013. 3. 21 |
3. 사랑하며 살기 - 향연 | ||
2013. 3. 28 |
4. 내 몸으로 평화지킴 - 뤼시스트라테 | ||
2013. 4. 4 |
1. 근대 남성의 사랑 : 이광수의<유정> |
치유로서의 소설 읽기 |
임선애 |
2013. 4. 11 |
2. 춤바람 시대 사랑 : 정비석의<자유부인> | ||
2013. 4. 18 |
3. 우울한 시대 사랑 : 임철우의<봄날> | ||
2013. 4. 25 |
4. 다문화 시대 사랑 : 이문열의<리투아니아여인> | ||
2013. 5. 2 |
1. 망명지 문학과 정치적 실천 - 신채호 |
문학과 삶 <식민지 시기 소설에 드러난 한국인들의 삶> |
류동일 |
2013. 5. 9 |
2. 1920년대 초반 동인지 문인들의 편차 -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 ||
2013. 5. 16 |
3. 전형기 문인들의 현실대응책 - 김남천, 김동리, 최명익 | ||
2013. 5. 23 |
4. 일제 말기 재일조선인의 정체성 확립의 문제 - 김사량 | ||
2013. 5. 30 |
1. 행복한 시 읽기와 치유 |
문학과 치유 |
김효신 |
2013. 6. 13 |
2. 행복한 동화 읽기와 치유 | ||
2013. 6. 20 |
3. 행복한 소설 읽기와 치유 | ||
2013. 6. 27 |
4. 행복한 영화 보기와 치유 | ||
2013. 7. 4 |
1. 이야기의 힘 |
이야기를 통한 치유 |
김기호 |
2013. 7. 11 |
2. 창조와 신화 만들기 | ||
2013. 7. 18 |
3. 순수와 동화 만들기 | ||
2013. 7. 25 |
4. 성찰과 자기 이야기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