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하나 얻으면, 뭘 하나를 희생해야 한다고 하더니 제가 딱 그짝에 빠졌습니다.
고혈압 때문에 열심히 혈압약을 먹었는 데, 이상하게 자꾸 머리카락이 빠지더라구요,
탈모 자가치료(?)도 수 년간 해 보았는 데 별 치료 효과도 없는 것 같아서
최근 탈모치료로 저명한 모 병원에 들러 상담하니
장기 복용 중인 고혈압 약 중에서 특정 성분에 따라서 탈모가 조장될 수도 있다고 귀뜀을 해 주더라구요.
여러분들이 약국에서 사먹는 수많은 약 중에서 아래의 성분들이 탈모치료에 해가 되는 성분이랍니다.
1. Beta-Blocker
(propranolol, Atenolol)
2. ACE inhibitor
(Ramipril, Captopril)
누구 약학과 전공이신 분 없나요? 상기 성분에 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제약회사들이나, 처방전 발행하는 의사분들이 탈모환자들에게 신경 써서 해 줘야 할 부분입니다
탈모 원인 때문에 여러가지로 원인을 찾고자 했었는 데,
(원인은 단순하게 스트레스 때문이야 라고 대부분 생각할 겁니다.)
이런 성분들이 제가 먹는 다른 약들 속에 들어 있었다는 걸 몰랐다는 점에 "분하다, 억울하다" 라는 심정이 생기더라구요.
탈모 원인이나 탈모/발모 발현 메카니즘은 아직까지도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요.
탈모치료는 장님 코끼리 만지는 이야기들로 모자이크 된 분야라고 하데요.
국내에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혈압약 들 중에서도 이런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한 번 장기복용 중인 다이어트 약이나, 별별 요상한 약 들 중에서 이런 성분들이 있는 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약 먹는 걸 무서워하고 피해야 하는 데, 별 도리가 없다는 것이 유감스럽고 안타깝습니다.
첫댓글 약 15년간 고혈압을 매일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가요? 정말이지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탈모가 개선될 조짐조차 보이지 않더군요. 제가 먹는 약의 성분을 한번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방금 확인을 해보니 제가 먹는 약(딜라트렌)이 바로 문제의 Beta-Blocker 네요. 하나는 시나롱인데 위 성분과는 상관이 없는 것 같구요...그렇다면 이제 이 약을 끊어야 하는건가요? 누군가 조언을 좀 해주세요.
헉 저두 성분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