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양성 인간(兩性人間)
김 난 석
하나님은 모세에게
핍박받는 히브리인들을 데리고 탈출하라 했다
이때 모세가 당신은 누구냐고 묻자
하나님은 “I am that I am.”이라 했다
그건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렇다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나다워야 나다
14살 시난은 남학생이다.
어느 날 교실 의자에 앉아 공부하려니
의자에 피가 낭자하게 흐른다.
급히 화장실로 달려가 소변을 보려니
오줌에서도 피가 빨갛게 흘러나온다.
남성 성기와 여성 성기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선천성 간성(間性)으로
사춘기에 이르니 생리를 하는 것이었다.
병원에서 진찰 후
부모는 의사와 상의해 남성성을 제거하고
여성으로 만든다.
허나 동료학생들로부터 따돌림당하고
이를 못 이겨 전학하게 되는데
가까스로 사귄 장 티엔이 모든 걸 이해해준다.
허나
장 티엔이 그와 가까운 다른 친구에게 발설하자
시난은 다시 따돌림 당하고
심한 갈등 속에 빠진다.
그러다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간다는 건데
이게 대만의 릴리니 감독의 영화
<양성 인간>의 대강이다.
인간이 남성으로 태어나느냐
아니면 여성으로 태어나느냐 하는 건
신(神)의 영역이다.
그러나 시난에 대해선 인간이 성을 규정지었다.
양성에서 여성으로 말이다.
이건 죄악인가? 불가피한 선택인가?
시난은 성의 정체성에 대해 갈등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 갈등 속에서
서서히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간다.
눈썹에 마스카라를 하고 입술에 루주를 바르고
화려한 옷을 입고 몸부림인지 춤인지 모를
현란한 몸짓을 하는 것으로 영화는 막을 내린다.
(原題 : 生而爲人)
인간의 정체성은 무언가?
성을 규정짓는 것만이 정체성인가?
아니다.
어떤 인간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마디마디 깊게 사색하며 살아가야 한다.
영화가 주는 메시지가 있다면
그런 것이리라.
지난가을에 써봤던 글을 아래에 붙여본다.
이 가을 나는 누구인가
김 난 석
나는 누구인가?
이렇게 물어오는 이 있다면
나는 나다 라 할 건가? 아니라 할 건가
변함없는 나의 실체는
오장육부를 감싸고 있는 육신이 아니다
그건 시간에 따라 떨어져 나가기 때문이다
변함없는 나의 실체는
보고 듣고 만진 지금의 지각도 아니다
그건 현상이 감각기관에 잠시
닿았다 사라지는 것일 뿐이다
변함없는 나의 실체는 지금 나의 생각도 아니다
그건 수시로 변하는 마음의 반영일 뿐이다
그럼 나는 누구인가?
변함없는 나의 실체를 알아보려면
생각이 무엇에서 일어나는지를 물으며
그걸 지워나가라
그러면 아트만의 경지에 이른다
라마나 마하리쉬의 말이다
나뭇잎 하나씩 떨어내는 이 가을
스쳐간 인연들 하나씩 불러내어본다
여자, 또 남자
마주했던 인연들 하나씩 불러내어본다
남자, 또 여자
그리다 만 그림, 그리다 구겨버린 그림
다시 꺼내어 펼쳐본다
나는 과연 누구인가?
가버린 밤 꿀단지 어른거리면
그걸 지우고
오는 밤 핑크빛 커튼 어른거리면
그걸 지우고
욕망과 희열, 원망과 증오가 일면
그걸 또 지우고
나는 누구인지 왜 알아야 하나?
나의 실체가 우주의 진리와 같음을 깨달을 때
진정한 행복에 이르느니, 그게 至福이라 한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핍박받는 히브리인들을 데리고 탈출하라 했다
이때 모세가 당신은 누구냐고 묻자
하나님은 “I am that I am.”이라 했다
그건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렇다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나다워야 나다
탐욕에 흔들리는 마음은 내가 아니다
노여움에 성난 나는 내가 아니다
어리석음에 놀아나는 몸은 내가 아니다
마음을 뛰어넘는 곳에 평온이 있고
그곳에 존재의 기쁨이 있다
에크하르트 톨레의 말이다
자꾸만 높아가는 하늘
둥둥 떠가는 흰 구름
거기에 마음을 얹어보고 싶구나
맑은 하늘을 담아
잔잔한 파문을 내는 호수
거기에 마음을 띄워보고 싶구나. / 2022. 10.
첫댓글 예술을 위해 딸을 장님으로 만든 이청춘의
<서편제>에 이르기 까지 한국 문학사에
흐르는 예술가 소설의 계보가 눈에 잡힙니다
모두가 나를 찾는 자아의 실현을 위해 그것을
예술로 승화하기 위해 노래로 또는 스님으로
또는 성부와 성자의 이름으로 신부로 모두가
자기를 찾는 인간들의 몸부림이지요
그러나 석가도 자아실현을 위해 가출을 하고
결국은 자신을 찾아내는 그 심오한 진리로 만
인의 추종인물이 되었지요 가도가도 끝이 없는
우리네 인생사 참 나를 찾는것은 평생의 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댓글이 명문입니다.
영화의 원제가 生而爲人 인데요
즉 삶이란 인간다워야 한다는 그 뜻도
참 멋진 함의인것 같데요.
영화 양성 인간을 꼭 한번 보고 싶네요
난석님의 글을 읽으니 어느 정도 스토리를 알것 같습니다만
직접 그 영화를 보면서 삶이란 인간 다원야 한다는 것을 느끼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넷플릭스에 이 영화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롯데 시네마에갔더니
관객이 달랑 셋
김시인은 아마 좋아할거 같아요.
꼭 보세요.
범죄 사건 이야기 티비서
지금 하고 있는데
화풀이식 방화나 살인청부는
가해자의 시샘에서 나온거 라는
나는 불행한데 저네는 행복해?
나보다 언니가 뭐든지 잘하고 똑똑해?
홧김에 저지르는 악마의 피가
인간에게는 선과 악이 공존하니까요
우리의 정체성은
과연
뭘까요?
정체성이란 변하지 않는 존재의 본질을 말하는데요
그건 사람마다 다르지요.
잘 변하는 사람도 있고
잘 변하지 않는 사람도 있지요.
사람이라면 보편적으론 인간성을 말하는데
인간적이지 않은 사람도 있어요.
그런사람은 정체성을 찾기보다는
교육 훈육 교화를 받아야지요.
횡설수설했네요.ㅎ
나는 누구인가.
나 다운 행동은 과연 무엇일까
인간으로 태어나 인간답게
사는게 근본원칙이라면
나는 그 원칙 을 벗어나지 않고
성실히 살았다는 생각이.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에
큰 혼란없이 잘 살았음도
나를 돌아보는 기회임을
나를 좋아하는 이유도
지금 내가 여기 있음이니라.
저 혼자의 생각을 옮겨봅니다. ㅎ
네에. 생각이야 늘 혼자의 생각이지요.
딸 부잣집 세째시라니 참 언만하게 자라고
원만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보여지네요.
성정체성
여자가 남자로 남자가 여자로 당당하게 성정체헝을 밣히는 세상이니요
맞아요.
그렇기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