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은 우리 건강에 굉장히 유익한 채소입니다. 몇 가지 소개해드리자면 첫째로 암 예방과 노화 방지 효능이 있습니다. 당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폐암의 경우 발병률이 63%나 감소한다고 합니다. 특히 당근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대장암, 폐암, 식도암, 유방암, 위암 전린선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이러한 효과는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했을 때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둘째로 당근은 눈과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눈에 좋은 비타민A의 함유량이 많으며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같은 항산화제가 눈 손상을 막아줍니다. 특히 당근 한 개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7배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발병률은 40%나 낮아지고, 안구 표면의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안구 건조도 막아줍니다. 또한, 당근에는 치아 골격 유지에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구강 내 세균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셋째로 당근은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피부의 유·수분 균형도 맞춰주기 때문에 젊어 보이게 하는 회춘 효과까지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한 연구센터에 따르면 당근을 2주 동안 꾸준히 섭취했을 때 햇빛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고 미백효과도 있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넷째로 당근은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고 치매를 예방해줍니다. 당근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해줍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8년 동안 추적연구를 한 결과 일주일에 다섯 번 당근을 먹은 그룹의 경우 뇌졸중 발병 위험도가 3분의 2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에 있는 페놀산 성분이 기억력 손상을 회복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섯째로 당근은 장 건강 유지와 변비를 해결하는 데 좋습니다. 당근은 고구마보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피더스 인자를 함유하고 있어서 장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민감한 장의 증상도 완화해줍니다. 게다가 100g당 34㎈밖에 안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이렇게 좋은 당근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근은 미리 썰지 않고 먹기 직전에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근은 흙이 묻어 있는 당근을 구입해 껍질째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당근 껍질에는 과육보다 베타카로틴이 2.5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을 익혀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70%까지 높아집니다. 그리고 다른 채소와 같이 먹을 때 익혀 먹어야 다른 채소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저 유익합니다. 익힐 뿐만 아니라 기름에 볶아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80%까지 올라갑니다.
그리고 당근과 최고 궁합인 음식은 사과입니다. 샐러드 혹은 주스의 형태로 당근과 사과 두 가지 음식을 함께 먹으면 서로의 영향을 보완하여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특히 주스의 경우 액상과당이 들어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좋은 당근을 궁합이 맞는 음식과 함께 조리해서 드시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창 1:29).”
#풀가스펠뉴스 #이태근_칼럼 #여의도순복음은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