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시장의 교환 수수료, 액세스 가격 및 하위 매입자
https://www.bis.org/publ/work1163.htm
요약집중하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모바일 머니를 통한 결제가 점차 현금 사용을 대체해 왔습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많은 소비자와 상인은 여전히 현금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결제 촉진자(또는 하위 인수자)가 등장했습니다. 이는 판매자, 특히 소규모 기업이 카드 결제를 수락할 수 있는 더 저렴하고 쉬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하위매수자는 카드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되지 않고 매입자를 통해 운영됩니다. 본 논문에서는 재매입사 도입이 결제산업의 가격 및 시장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합니다. 또한, 하위 인수자에 대해 서로 다른 액세스 수수료를 설정하는 등 규제 기관이 복지와 경쟁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기부금
이 논문은 지불 시장 모델의 인수 측면에 하위 인수자를 추가하고 액세스 가격 책정 이론을 지불 카드에 적용하도록 확장합니다. 인수 시장은 업스트림 활동과 다운스트림 활동으로 분할되어 결제 시장 연구를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줍니다. 다운스트림 시장에서는 매입자가 가맹점에 카드 승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하위 매입자와 경쟁할 수 있습니다. 업스트림 시장에서 매입자는 하위 매입자에게 카드 네트워크에 대한 연결을 제공하고 거래가 검증되고 처리되도록 허용합니다. 또한 인수자는 하위 인수자가 다운스트림 시장에서 거래를 처리할 때마다 액세스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결과
하위 인수자가 동일한 하위 시장에서 인수자와 경쟁할 때 인수자는 하위 인수자에 대해 금지된 액세스 수수료를 설정하여 진입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위 인수자가 틈새 시장에 진입할 때 인수자는 이 새로운 시장에서 카드 결제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진입을 저지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정책 조치 측면에서 규제 기관은 특히 인수자가 반경쟁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경우 액세스 요금을 설정하여 복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결제 촉진자라고도 알려진 하위 인수자는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판매자의 디지털 결제 수용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판매자에게 디지털 결제(예: 카드 승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위 매입자는 카드 네트워크와 직접 연결되지 않고 매입자를 통해 연결됩니다. 본 논문은 i) 하위 인수자와 인수자가 동일한 다운스트림 시장에서 경쟁하고 ii) 하위 인수자가 아직 다루지 않은 틈새 시장(예: 마이크로 및 소규모 시장)에 진입할 때 결제 업계에서 최적의 가격 책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규모의 상인).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인수자가 금지된 접근 수수료를 부과하여 진입을 저지할 유인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인수자는 하위 인수자에게 카드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추가 이익을 얻고 복지가 향상됩니다. 즉, 규제 기관은 사회적으로는 바람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바람직하지 않은 진입을 허용하도록 접근 요금을 설정함으로써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 관련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JEL 분류: G21, L11, L4, L5
키워드: 액세스 가격, 교환 수수료, 결제 카드, 결제 촉진자, 양면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