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리노베이션 후 강화 조슈아를 계속하면서 제일 힘든 점은
아무래도 딜을 자꾸 끊어야 하는 상황이 너무 자주 발생해서 정말 진~짜 힘이 듭니다.
(참고로 저는 콤보 캐릭터 입니다. 재분도 콤보용 재분에 가깝고, 후딜 리스트 쓰고, 그래서 평타 스킬 섞어서 안쓰고 스킬만 쓰면 후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클원분들과 지인분들, 팀 컨텐츠를 같이하는 팀원 분들께 항상 죄송스럽습니다.(기여를 제대로 잘 못해서요)
SM조합인 '쇠약(때리면서 HP,MP,SP소량회복)+스페이드실드(맞으면서 HP,MP,SP소량회복)'
조합 을 위해 쇠약 거느냐고 딜 한번 끊기고 딜로스 되는 상황에서의 쇠약 발동과 평소의 딜로스를 좀 줄여보려고
캐릭터 성격 구현이나 각 직업 간 밸런스 다 무시하고 '마법사'모드 전환 후 '루인'스킬 사용해보려고 연구 해보았으나
모드 바꿀 때 마다 또 끊기고
그래서 이건 절대 안되나 보다 해서 스페이드 실드 마스터리 '트랩카드'도 써보고는 있으나 몹이 선공을 하는 경우 아니면 상대적으로 잘 안 터지고 터진다고 쳐도 '에이스 인 더 홀' 마스터리랑 뭔 차이가 있는 건지 1도 모르겠어서 왜 이 마스터리를 쓰고 있는지 자꾸 회의감만 들고 보스 잡는 상황에서는 보편적으로 '에이스 인 더 홀'마스터리가 더 낫기 때문에 그걸로 선택하면 '트랩카드' 마스터리 쓰지도 못하고
제일 속 터지는 건 '아자그' 보라색 장판 위에서 '스페이드 실드'는 '에이스 인 더 홀'마스터리로 놓으면 '쇠약+ 스페이드 실드'조합+요리+이공버프+改각비&신뢰+버프스크롤+일반 HP 포션을 먹으면 죽어서 HP 포션 먹으면서 버텨보려고 마스터리를 도중에 다른 걸로 바꾸는데 이때 또 딜이 끊기고, 창이 커서 시야가 확보가 안 되서 보스가 때리는 것도 몰라서 죽고 그래서 이젠 그냥 소울게이트로 도주합니다. 답은 도주뿐입니다.
마스터리를 매번 딜 넣다가 중간에 끊고 오픈핸디드(유령획득주기빨라짐)->어노잉 네이버(유령중첩량에따라 공격피해량증가) ->엘리트(검투사:Stab,def10%/마법사:int,mr10%) 순으로 바꾸면서 써보려다가 제가 컨트롤을 워낙 못해서
그런지 빨리 빨리 못바꿔서 마스터리 창 때문에 시야 확보만 안되고 딜도 오래 끊기고 잘 죽길래
포기하고 하나로만 고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고스트 버스트'는 콤보가 끊겨서 콤보 회피가 안될 때 보스 즉사기가 들어온다면 생존 하기 위해
가아아끔 일부러 쓰는데 솔직히 평타>스킬>평타>스킬 쓰려다가 갑자기 체널링 스킬인 고스트 버스트를 쓰려고 하면
손이 꼬여서 고스트 버스트를 발동시키자 마자 꺼버려서 그 자리에서 사 to the 망 하는데 매번 그 때마다
체널링 스킬을 자유자재로 쓰는 티치엘 유저분들께 존경심이 절로 들더군요.
그리고 강화 조슈아 입장에서 고스트 버스트 쓸 바에 그냥 평타랑 스타카르트만 써서 콤보를 계속해서
콤보회피 발동시키는게 더 낫습니다. 진짜 강화 조슈아에겐 고스트 버스트는 '예능용'스킬이라는 느낌입니다.
만일 콤보 끊긴 상황에서 보스 즉사기가 들어올 거 같다? 그냥 소울게이트 쓰고 튀는게 답입니다.
버티지 마세요. 보스에게 그 시간을 양보하세요.
그리고 아직도 왜 나눠졌는지 이해하기 힘든 1:1기 스타카르트와 피날레 쿨 맞춰서 서로 교차해서 쓰느냐고 힘들고
피날레를 에이스 인 더 홀 5타 타이밍에 맞추는 건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위의 것들을 나름 써보겠다고 용쓰느냐고 아직도 저는 '소울 게이트'를 제대로 섞어서 써 보질 못하고 있네요.
진짜 궁금합니다.
도대체 테일즈위버 직원분들은 강화 조슈아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강화 조슈아 초창기 시절이 떠오릅니다.
강화 조슈아 처음 나왔을 때 제일 많이 들은 말이 '도대체 강화조슈아의 정체성이 무엇입니까?'
'찌르기 루시안,찌르기 이스핀 등과 같은 근거리 물리 딜러와의 차이점이 무엇입니까?'
..등등의 질문을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강화계 스킬만을 쓰지 않으면 망한 캐릭터라는 인식 때문에 초창기에 힘들었고,
,강화계 스킬만 써서는 육성이 불가능 했기에 울며 겨자먹기로 이런저런 소리 다 들어가면서도
다른 계열의 스킬을 배워서 썼습니다.그리고 그것이 강화 조슈아의'아이덴티티(identity)'가 되어갔습니다.
그런데 리노 후 강화 조슈아는 어떤가요?
퓨어딜러인가요? 디버퍼인가요? 한가지 모드만 쓰는 게 진정한 강화조슈아의 아이덴티티인가요?
그리고 '버티컬 인피니티 하나면 강화조슈아 범위는 완벽해! 이 스킬은 만능이야!' 라는 인식은
도대체 언제쯤 없어지는 건가요?
혹시나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만,
'버티컬 인피니티'라는 스킬은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문제는 1도 없어요.
그저 '버티컬 인피니티'스킬의 범위를 보완해 주는 다른 공격 스킬,범위 스킬이 없다는게 제일 큰 문제입니다.
'버티컬 인피니티'스킬의 범위는 "전방 세로로 먼저 퍼진 후 가로로 퍼지는 부채꼴 모양의 전방 범위" 스킬입니다.
즉, 범위가 지정되어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몬스터가 부채꼴 모양으로 잘 서줘야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는 범위스킬"입니다.
평소에는 그냥 전방 세로로(즉, 일짜로)퍼지는 스킬입니다.
참고로 진짜로 원거리 스킬 아닙니다. 그냥 일반 범위 스킬입니다.
급할 때는 울며 겨자먹기로(...) 원거리에 있는 몬스터를 불러오거나 멀리 있는 몬스터, 오브젝트를 때려야 할 때에도
이 버티컬 인피니티 스킬을 씁니다.
그치만, 원래 이 '버티컬 인피니티'스킬은 원거리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캐릭터가 자동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죽는 경우도 발생 합니다.
몹이 한 자리에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잘 퍼지지 않아서 유저가 항상 이동을 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리노베이션 후 범위 판정이 많이 좋아졌어도 이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제발, 구 일격 (전방 가로로 먼저 퍼진 후 세로로 퍼지는 루시안 원형베기 짝퉁 이펙트를 가진 전방 범위 공격스킬) 범위 가진
신 스킬 추가해 주시면 안됩니까? 이거 추가 되면 밸런스가 얼마나 무너지길래 안되는 겁니까..
아니 진짜 왜 과거에 강화 조슈아 사냥 잘하는 캐릭터로 만들어주겠다는 약속 도대체 왜한겁니까!
지금 제일 못하는게 그건데!!사냥 할 때 마다 범위가 답답해서 힘듭니다.
신 스킬 추가 절대 안되면(진짜 제일 원하는 건 신 스킬 추가입니다.)그 대안으로, 검투사, 마법사 좀!!! 패시브로 만들어 주시고 스킬 유저가 선택 해서 쓸 수 있게 해주시면 안됩니까? 해당하는 모드를 켜야 만 해당하는 공격 스킬을 쓰게 만든건 의도가 아무리 좋아도 솔직히 모드 교차해서 사용하는 제 입장에서는 복창 터집니다.
강화 조슈아 용 디버프 스킬 하나 안만들어 줘도,강화 조슈아 용 원거리 스킬 하나 안 만들어 줘도, 구일격 범위가진 신스킬이 없어도 강화 조슈아가 '루인'(팬덤스트라이크 진화판 스킬,방출조슈아 공격 스킬,쓸 때마다 티치엘 화볼 쓰는 듯한 느낌을 맛보는 듯한 느낌이다. 매우좋음) 쓰면 이 모든 문제가 한방에 해결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허탈하더군요. 차라리 고버 말고 루인을 stab+int로 했었어야 맞는 게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진짜로 시오칸 오딘 일반,어렴 토벌하러 가면 강화 조슈아 버티컬 인피티니 쓰는거 보다 데미지는 낮아서 여러 번 써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화 조슈아가 방출 조슈아 스킬 '루인'배워서 쓰는게 클리어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으나 근본적으로 원거리+범위 때문에 클리어 속도가 다르다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노베이션 후에도 계속해서 과거에는 대응 하지 못했던 보스 패턴들 일부는 지금도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서술한 대로 그냥 그런 상황에서 쓸 스킬이 없어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인 겁니다.
정령의 신전 '로키투'가 본인을 중심으로 석상을 소환하면 그 석상 부수겠다고 콤보 끊고 '고스트 버스트'를 유저가 씁니다.
그러면 이 고버는 조슈아(유저)중심 범위 스킬이라서, 로키투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해서 쓰지 않는 이상 소환된 모든 석상을 다 부술 수 있는게 아닙니다. (애초에 로키투를 밀어내고 그자리에서 쓴다고 쳐도 벽에 붙은 석상에 닿을지도 의문이지만요) 그리고 당연히 석상은 보스방 벽에 항상 붙어서 소환됩니다. 즉 범위가 다 닿지 않아서 놓치는 석상이 생깁니다.
그러면 '소울게이트'를 써서 이동해서 부숴야 합니다.
근데 '소울 게이트'는 한번 사용하면 쿨이 5초정도 있습니다. 쿨이 도는 동안은 걍 뛰어가서 다른 석상을 부숴야 합니다.
그렇게 보스방의 석상을 간신히 다 부숴도 로키투가 다 부수자 마자 또 석상을 소환합니다.
그런데 고스트 버스트 쿨이 있어서 '스페이스 커팅'쓰면서 뛰어 다니면서 부숴야 합니다만 이속이 낮으면...(침묵한다)
..아니 언제까지 '딜찍누'(보스 패턴 대응이 안될때는 데미지로 찍어 누른다. 그 패턴 쓰기 전에 보스를 토벌한다)인겁니까?
하..
전문가 선생님..제발..강화 조슈아 살려주세요..그리고 제가 무식해서..죄송합니다..ㅜㅜ..
마지막으로.. 이 긴 징징 글 읽으시느냐고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노파심에 다시 한번 말하지만, 진짜로 제가 무식하고 컨트롤을 못하는 겁니다.
강화 조슈아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냥 제가 못할 뿐이죠.(<-이건 진짜 사실입니다)
그리고 강화 조슈아는 원래 애정캐릭터 입니다.(웃음)
추신.제가 잘못 알고 있는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추후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만일 제 글에 상처를 입은 분이 계시다면 사죄 드립니다.
악의는 없었으나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제가 잘못한 겁니다. 그 부분도 지적해 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왜 보잡할때 쇠약이 제자리에서 계속 걸리지 않을까요? 꼭 조금씩 이동하고 써야 걸리던데
이거때메 말뚝딜을 못하겠어요
고버는 안쓴지 오래됐네요
리노직전에 강슈아 했는데 에휴, .
저는 그럴 때는 두번,세번씩 쓰게되는데, 쇠약을 그렇게 걸면서 동시에 이동하는 탓에 걍 자동으로 걸리더라고요.
버그인 듯 합니다. 하지만, 그거 외에도 하두 문제가 많다보니 체념하고 쓰고 있습니다.
고버는 가끔 쓰지만..그냥 안배우고 안써도 괜찮을 듯 합니다. 제 컨트롤 실력을 향상 시켜보겠다고 쓰지만 사실, 쓸 때 마다 눈물이 납니다.
그냥 눈물만 나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스페이스 커팅은 고스트 버스트 처럼 유저 중심 범위 스킬입니다.개인적으로는 스페이스커팅이 나쁘다고 생각안합니다.고버 대신 쓰는데 콤보 넣으면서 쓸 수 있어서 좋아요. 단지,현 상황에서는 스페이스커팅도 필요하고,현버티컬인피니티도 필요하고 과거 구 일격(전방 가로로 퍼진후세로로 퍼지는 범위기)도 필요하다고 저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커팅이 버티컬보다 나은거라곤 일자범위가 아니라는것, 쪼오금더 짧은 중딜인데 그 장점을 씹어먹을정도로 약해요
@BestWishes 헉 그런거군요,저도 배우고 갑니다.
@[아노]조유하。 아녀요 ㄷㄷ 전 그냥 그렇게 생각할뿐 다른분은 다를수도있어요
@BestWishes 커팅이 생각보다 퍼뎀이 너무낮긴합니다. 버티컬이랑 동등수준만 되도 잘쓰고 다닐텐데..
솔직히 테썹에서 넘어올때 왜 칼질하고 넘어왔는지 모르겠어요 에이스인더홀 추뎀이라도 원래대로 해주고, 스타카르트, 커팅 퍼뎀상향이 시급합니다..
사실,전 테섭 때에도 버티컬 인피니티 범위를 보완해 줄 강화 조슈아 범위스킬이 없어서 답답했던지라…[제르나]디스망고님이 말씀하신 것도 해주고 제가 원하는 신스킬도 다 해줬으면 좋겠어요.8ㅅ8 만일 그렇게 해도 밸런스 붕괴 안된다면요.
저는 강화/방출 두타입 다 하고 있는 입장에서 리노베이션 버프를 받은 쪽은 강화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지금 강화조슈아가 성능부분에서 '좋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고요 ^^;;
리노전 플레이 했던 영상들 돌려보면 내가 이렇게 불편하고 약하기만 한 캐릭터를 대체 어떻게 한거지!? 싶은게, 리노전 스타카르트와 버티컬 중딜이 진짜 우주중딜이었더라구요...;;
사실.. 스페이스커팅보다는 리노전의 일격을 자기중심이 아닌 지면타겟 스킬로 퍼뎀을 높여서 신스킬로 적용이 되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단일공격기를 두가지 스킬(스카+피날레)로 콤보를 이용해야 하는 캐릭터인데, 디버프인 쇠약의 지속시간이 30초인건 너무 불편해요. 콤보 이어가는게 힘듭니다. ㅠㅠ 그렇다고 무딜로 플레이 했을때 지장이 없는편도 아님.,
그 말씀 인정합니다.첫째로 리노베이션은 강화 조슈아 쪽에 타깃을 맞추려고 한건 맞습니다.하지만,근본적으로 강화 조슈아는 스킬부족으로 방출 조슈아 스킬도 쓰는 상황이었고,방출 조슈아의 경우도 스킬이 너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리노베이션은 타깃을 잘못 선택한것 같습니다. 둘다 타깃으로 해야 했다고 생각해요.두번째로스타카르트와 버티컬의 중딜이 긴건 타수도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찔캐라 딜이 안나오니 타수를 늘리는 패치를 하고 그러니 중딜이 점점 어느순간부터길어지더라고요ㅠ
그리고 일격의 경우는 말씀하신 그대로 되었어야했다고 생각해요.(지면타겟 생각도 못했던 1인.)사실, 구 일격 범위로 바꿔주고
@[아노]조유하。 스킬설명에 루시안 스킬쓰는거 보고 배웠다고 써줘도 되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고대의 검술이라는 설정때문에 스킬설명 바꾸는건 안되고 구 범위로는 자꾸 안해주다 못해 쓰던 스킬 통째로 삭제됬으니 이젠 걍 콤보가능한 신스킬로 내놨으면 싶습니다. 스페이스커팅냅두구요.
쇠약의 경우는 제일 중요한게 몹이나 보스에게 겁니다.그렇다보니 새로 몹이 추가되거나 하면 다시 또 걸어야해요.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지속시간이라도 늘어나야 하는것에 동의합니다.
근본적으로 제발…제에발…스킬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무슨 마법사랑 검사가 공격스킬이 4개뿐이야!!하…둘 다 잘되면 왜안되는거니?ㅠ정말
제가 이런 말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요
@[아노]조유하。 리노베이션 되면서 기존 토글스킬에서 받던 댐증효과 사라졌고 마스터리 스킬인 어노잉네이버에서 댐증효과를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르게 유지되어 있는 유령수비례란 패널티를 안고있는데 두타입 기본적인 스킬 퍼댐 상승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죠. 사실 저는 여기에 추가로 기본 패시브에서 계열 공격력 증가 10%정도는 더 챙겨줬어야 맞다고 보는 입장이에요.
에이스인더홀 추댐은 스킬공격 5타째에 발동되는데 보스전에서의 경우 강화쪽은 주력기에서 터지지만 방출쪽은 강화보다 발동 빈도가 높긴 하나 대미지가 빈약한 도트댐쪽에서 터지는 경우가 많아요.
현재 설정된 스킬 퍼댐이라면 에이스인더홀 추댐을 100%이상으로 상향하고 피날레 쿨타임이 5초에서 3초로 재조정되는게 두타입의 밸런스 부분도 맞게 되지 않나 싶습니다.
@[제르나] 홍차 말씀하신것 전부 다 동의합니다! 방출 조슈아 도트뎀에 에이스 인더 홀 5타추뎀 터지는건 진짜 정말 몰랐어서 알고보니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늦었지만 댓글 감사드리고 꼭 홍차님이 지적해 주신거 다 고쳐졌으면 좋겠어요.
@[아노]조유하。 사실 사냥부분에선 지면타겟 스킬을 사용하는 방출보다 자기 중심 스킬을 사용하는 강화쪽이 약간 불리한 부분이 있지만 도트댐 제외하고 스킬 퍼댐으로만 보았을땐 강화쪽이 더 높고 범위가 좁은편이 아니라서 몹을 처리하는 속도는 둘이 비슷해요.
리노전 방출 스킬인 아이언 미스트가 범위가 크고 타수가 많고 비확률적으로 중독에 의한 도트댐도 있었고 해서 엄청.. 그립습니다. (루인 중딜은 짧지만.. 퍼댐이.. 범위가.. 눈물나요..ㅠㅠ)
본문에서 말씀주신 멀리있는 몹을 불러오거나 오브젝트 처리를 위해 퍼댐이 좀 낮더라도 지면타겟형 스킬이 강화쪽에도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제르나] 홍차 사실 개인적으로는 욕심같아서 말 안했지만, 방출 조슈아 구 스킬들, 특히,구 아이언 미스트도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는 합니다. 현 아이언 미스트도 매우 좋은데 그거 그대로 냅두고 신스킬로 구 아이언 미스트도 추가해 줘도 될거 같거든요.마스터리로 스킬 바꾸는 식 말고 신스킬로 넣었으면 싶습니다.그리고, 그거 해준다고 해도 제가 말한 강화조슈아 신스킬이 추가된다면 강화 조슈아 유저분들은 마법사 계열에서 아이언 미스트 안배울거라서 해줘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방출 조슈아 리노는 방출조슈아유저분께 강화 조슈아 리노는 강화조슈아 유저분께 대놓고 물어 본 뒤 리노베이션 했음 좋겠습니다.
아무것도 모르지만..힘내세요
위로 감사합니다.
@[아노]조유하。
@암여
오랜만에 접하니까 캐릭이 아예 달라져서 뭐가뭔지 하나도 모르겠네여
그냥 한줄로 요약정리하면 강화조슈아는 인간 각도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인간 5타시계로 까지 진화한겁니다. 각도기와 5타시계 둘다 해야하는거죠 헤헤 다른건 크게 없을꺼에요 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