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라이브커머스 방송은 카카오커머스의 핵심 마케팅 채널이 될 것
카카오커머스는 매스티지 및 럭셔리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영향력 확대 목표. 실제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명품 거래액은 빠르게 성장해 2020년 말까지 2,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카카오의 쇼핑라이브는 동사가 사업 전반을 총괄함으로써 국내 라이브커머스 업체 중에서 기존 TV홈쇼핑과 유사한 고품질의 방송을 송출 중. 쇼핑라이브 입점업체들 또한 유명 브랜드 위주. 이를 통해 동사의 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의 높은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판매자 입장에서는 하루에 1~2회로 제한되는 카카오 라이브커머스에 입점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이 집중된다는 점에서 매력적.COVID-19로 이전에 오프라인 채널 및 고객 경험에 집중했던 럭셔리 브랜드들도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는 중. 카카오가 제공하는 고품질의 라이브커머스 방송과높은 모바일 트래픽, 간편한 결제 방식 등은 럭셔리 및 매스티지 브랜드들이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선택하는 이유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통해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카카오커머스 내에서 핵심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
카카오톡 푸시 메시지를 통한 시청자 모집
카카오쇼핑라이브 톡채널은 현재까지 120만명의 친구를 모집했으며, 메시지 수신을 허용한 사용자들에게 라이브 방송이 있을 때마다 푸시 메시지 전송 중. 알림메시지를 통한 시청자 모집 등을 통해 카카오쇼핑라이브의 누적 뷰(View) 수는5백만회 돌파. 또한 톡채널은 소비자들이 방송 이후에도 제품을 할인가로 구매할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톡채널은 방송 전후로 카카오쇼핑라이브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도과 충성심을 높이는 역할 수행.
교보 김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