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웰튼병원 /관절내시경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웰튼병원 /관절내시경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웰튼병원 /관절내시경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웰튼병원 /관절내시경
오십견이란 어깨가 어는 것처럼 굳어버리는 병으로 동결견이라고도 합니다.
흔히 오십대에 발생하는 어깨질환으로 오십견이라고 부르기도합니다. 정확한 병명으로는 유착성관절막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30대와 40대의 환자들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막의 이완성과 탄력이 줄어들어 어깨관절 운동범위에 제한을 초래하는 질환이며 통증과 더불어서 어깨의 운동범위가 크게 감소합니다.
이 질환은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당뇨, 심장병, 지방대사장애, 간질, 갑상선항진증, 외상, 약물남용 등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주로 40-50대에서 발생하고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오십견과 유사한 질환으로는 회전근개손상(어깨 힘줄 손상)이나 석회화 건염, 근막동통 증후군, 목 디스크 등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어깨를 부딪히거나 다친 적이 없는데 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아프고,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거나 위로 드는 것이 힘듭니다. 지속적으로 잠을 깨우는 통증이 있으며, 움직일 때는 찌르는 통증이 생기며 아픈 쪽으로 눕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은 초기에는 적절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 치료를 병행하면 완치를 기대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으로 관절막염증을 제거하는 수술을하여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5mm이하로 절개하여 카메라를 통해 수술하며 수술시간은 30분정도 입니다.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소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