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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3년간 러시아 OLED 시장 급격히 성장 -
- 러시아 시장 인지도 및 수용도 높아 완제품보다는 부품 수출이 유리 -
□ 시장 개요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개념: 자체발광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제품 두께가 얇고 공간 활용성이 높아 휴대폰, 노트북 등 소형 기기 적용에 유리한 평판디스플레이의 신기술 제품임. 일반적인 LCD(Liquid Crystal Display) 방식과 다르게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은 형광성 유기화합물 기반 디스플레이임. |
ㅇ 러시아 시장에서도 애플, 삼성, LG와 같은 글로벌 전자회사에 의해 OLED 제품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 러시아 OLED 시장은 지난 3년간 급격히 성장했으며 제품 장단점과 유형(PMOLED, AMOLED)에 대한 고객의 상품 지식도 높아지고 있음.
OLED 디스플레이의 장점 및 단점
자료: OLED 기술의 특징, 장점 및 단점(https://www.kp.ru/guide/televizory-oled.html)
PMOLED와 AMOLED 방식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재구성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OLED 시장 규모는 283억 달러로 전년대비 7.1% 성장
- 2017년 러시아 OLED 시장 규모는 264억 달러였으며 2016년도는 165억 달러
- 2019년 러시아 OLED 시장은 2018년 대비 13.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이는 세계적 수요 증가 추세와 접이형 OLED 및 8K TV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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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DTechEx 조사보고서 "2019-2029 전 세계 OLED 디스플레이 기술 예측"(www.idtechex.com/display )
- 모바일 전자기기에 OLED를 장착하기 위한 수요는 삼성이 가장 많으며 BOE 디스플레이, CSOT, EDO, Tianman, Visionox 등의 중국 기업들이 다음 순임.
- 모바일 전자기기에 활용하기 위한 OLED 수요 다음으로 많은 것이 OLED TV를 제작하기 위한 수요이며, 러시아 OLED 시장의 8%를 점유
- OLED TV용 다음으로 웨어러블(신체 착용)기기 제작을 위한 OLED 수요가 2% 비중을 차지하며 나머지는 태블릿 및 PC, 운송기기 부품, 산업기기 제작을 위한 수요임.
ㅇ 러시아 OLED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기업은 삼성과 LG
- 2019년 1월, 한국 산업통상부는 OLED 기술을 '한국의 핵심 기술'로 지정
- 일부 핵심 기술이 중국으로 유출된 사건이 러시아 현지에 알려지기도 함.
- 한편, 중국 BOE사가 동일 기간동안 AMOLED 매출이 LG 매출보다 앞선 것으로 알려짐.
□ 러시아 수입동향
ㅇ 러시아는 무선기기, 전자제품 조립부품으로 OLED를 전자제품과 함께 수입 중
- 러시아는 OLED를 무선통신기기, TV 등의 조립 부품으로 수입하기 때문에 일반 TV 모니터(HS코드 : 852859)와 무선통신 부품(HS코드: 852990)에 포함돼 수입 규모를 어림잡아 추정할 수 밖에 없음.
- TV 모니터(부품)는 대중국 수입 점유율이 72%(2018년 기준)이며 대한국 수입(2위)은 3~5% 수준
- 무선통신 부품의 경우도 한국의 순위는 3위로 높은 편이나 점유율은 4% 수준(중국: 77%)
· 러시아 무선기기, 전자제품 조립 부품 수입 중 OLED 비중은 약 10%일 것으로 추정
러시아 일반 TV 모니터*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 교역국 | 금액(천 USD) | 점유율(%)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 총계 | 318,727 | 386,843 | 481,349 | 100 | 100 | 100 | 24 |
1 | 중국 | 229,944 | 267,488 | 346,549 | 72 | 69 | 72 | 30 |
2 | 한국 | 14,682 | 18,001 | 15,320 | 5 | 5 | 3 | -15 |
3 | 체코 | 467 | 2,614 | 11,381 | 0 | 1 | 2 | 335 |
4 | 대만 | 5,416 | 6,021 | 11,142 | 2 | 2 | 2 | 85 |
5 | 포르투갈 | 8,447 | 10,509 | 10,857 | 3 | 3 | 2 | 3 |
6 | 독일 | 4,031 | 6,634 | 10,059 | 1 | 2 | 2 | 52 |
7 | 미국 | 5,689 | 5,615 | 10,000 | 2 | 1 | 2 | 78 |
8 | 일본 | 2,875 | 4,046 | 9,662 | 1 | 1 | 2 | 139 |
9 | 베트남 | 2,083 | 12,478 | 9,477 | 1 | 3 | 2 | -24 |
10 | 프랑스 | 19,222 | 15,700 | 8,425 | 6 | 4 | 2 | -46 |
주*: HS코드 852859로 텔레비전 수신기기를 갖추지 않은 모니터
자료: GTA (https://www.gtis.com/gta/)
러시아 무선통신 부품*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 교역국 | 금액 | 지분율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 총계 | 1,079,927 | 1,247,719 | 1,270,646 | 100 | 100 | 100 | 2 |
1 | 중국 | 657,161 | 825,844 | 975,086 | 61 | 66 | 77 | 18 |
2 | 베트남 | 338 | 4,337 | 63,885 | 0 | 0 | 5 | 1373 |
3 | 한국 | 46,824 | 48,386 | 45,886 | 4 | 4 | 4 | -5 |
4 | 슬로바키아 | 163,131 | 111,640 | 30,526 | 15 | 9 | 2 | -73 |
5 | 인도네시아 | 6,698 | 26,537 | 22,490 | 1 | 2 | 2 | -15 |
6 | 프랑스 | 9,284 | 22,005 | 20,212 | 1 | 2 | 2 | -8 |
7 | 이집트 | 228 | 23,984 | 19,779 | 0 | 2 | 2 | -18 |
8 | 헝가리 | 58,919 | 83,291 | 18,396 | 5 | 7 | 1 | -77.91 |
9 | 폴란드 | 64,160 | 29,647 | 10,375 | 5.94 | 2.38 | 0.82 | -65.00 |
10 | 홍콩 | 11,447 | 14,360 | 10,167 | 1.06 | 1.15 | 0.80 | -29.20 |
주: HS 코드 852990는 부분품(안테나, 반사식 안테나 제외) 무선 전송, 레이더, 항행용 무선기기, 텔레비전 송수신기 및 기타
자료: GTA(https://www.gtis.com/gta/)
□ 시장수요동향
ㅇ 러시아 OLED 수요는 주로 모바일과 웨어러블 제품 제작을 위한 것임. 한편 OLED TV는 가격이 매우 높아 수요 증가폭이 낮은 편
- 한편, OLED TV가 과열로 화재를 일으킬수 있다는 통념으로 러시아 고객들의 OLED TV 수요가 낮음.
ㅇ 러시아 OLED 시장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분야는 대시보드(dashboards)임.
- 대시보드는 주로 홍보 보드나 자동차 계기판으로 활용되는 특수 디스플레이로 2018년 동안 전년대비 40% 수요가 증가
· 전 세계 대시보드 수요 증가율은 2018년 기준 20%
- 2018년 동안 LG 대시보드가 러시아를 포함한 CIS지역으로 약 3만 개 가량이 수입됐으며, 모스크바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프로젝트로 LG 55EJ5C와 55EF5C(접이식)이 대량 소비됨.
외국제품 진출현황
(단위: 명, US$)
국가 | 기업명 | 제품 사진 | 직원 수 | 총 매출액 | 주요 내용 |
한국 | Samsung Display | N/A | 82.1억 | - 2012년 설립 - 90년대 말 OLED 디스플레이 개발 시작, 초기 OLED 디스플레이는 TV용이었음. - 2011년에 슈퍼 AMOLED의 등장, 슈퍼 AMOLED는 에어 갭(air gap)이 없어 화면 두께가 얇음. - 2018년 AMOLED 디스플레이 시장의 97% 점유, OLED 개발 및 생산이 우선 순위 | |
한국 | LG Display | 23,000 | 201억 | - 2001년, LG Philips LCD로 불리우는 Philips와 합작투자 후 디스플레이 개발 시작 - 현재 OLED-matrix 개발 중이며 고객사로는 Apple, Kindle 및 SONY - Lufthansa Technik와 OLED 디스플레이 콜라보 진행(비행기에 탑재 예정-항공기의 유지, 보수 및 점검 서비스(MRO) 제공) | |
일본 | Japan Display Inc. | N/A | N/A | - 2001년 Sony, Hitachi, Toshiba and INCJ 공기업과 디스플레이 부문 합병으로 설립 - 3개의 대규모 디스플레이 생산 공장 보유(중국, 대만, 필리핀 위치) - 2014년, Sony와 Panasonic이 JOLED(Japan OLED) 설립(태블릿, 노트북, 사이니지(signage)용 OLED) | |
대만 |
AU Optronics
| N/A | 115억 | - 2001년 9월, Acer Display Technology(1996년 설립된 AUO의 피합병회사), Unipac Optoelectronics Corporation과의 합병에 의한 설립 - 2006년, 디스플레이 전문 제조사 Quanta 인수 | |
일본 | Sha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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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171 | N/A | - 2018년 6월, 유연 OLED 디스플레이 생산 시작 및 10월에 자사 패널 탑재한 첫 휴대폰(Aquos Zero 스마트폰) 출시 - 매월 90,000장의 LCD용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s) 중 총 30,000장을 22,000장의 OLED용 서브스트레이트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나 상당 시간 소요 예정 |
대만 |
| N/A | N/A | - 1974년 설립 - 고객사: Apple, Xiaomi, OnePlus, Huawei, HMD Global, Sony, Kindle, Intel, Cisco, Microsoft Xbox 360 - 2000년대 이후, Apple의 주요 파트너사로서 대부분의 iMac, iPhone, iPad 및 기타 제품을 자사 공장에서 제조 - 2016년, 일본 기업 Sharp의 66% 지분 매입 - 중국에 9개 공장 보유뿐만 아니라 브라질, 멕시코, 미국, 터키, 체코 등 국가에도 공장 보유 | |
일본 | Pioneer | OLED lights | N/A | N/A | - 1938년 설립 - 사실상 OLED 디스플레이 최초 제조사 - 1998년 - 2010년 2월, Mitsubishi Chemicals와 함께 OLED 조명 시장 진입 발표, Mitsubishi 기술 사용해 패널 생산, Verbatim 브랜드로 판매 중 - 2013년 1월, Pioneer OLED Lighting Devices 자회사 설립 - 2017년 6월, 50:50 합작투자인 Konica Minolta Pioneer OLED를 위해 Konica Minolta 의 OLED조명부서와 산업 합병 |
중국 | BOE Technology Group Co Ltd | N/A | 417억 | - 1993년 설립 - 최근, Huawei 모델에 탑재되는 OLED 스크린으로 명성을 얻음. - 유연 디스플레이 라인을 보유함으로써 2019년 다수의 제조사가 출시할 접이식 스마트폰에 탑재될 가능성 기대 |
자료: 기업별 사이트, 매출 정보(https://www.owler.com),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30434/samsung-quarterly-revenue-by-segment/, https://all-spares.ua/ru/articles-and-video/top-7-smartphone-display-manufacturers.html#p1
ㅇ OLED 디스플레이(TV, 무선통신)는 삼성과 중국제품(Xiaomi, OnePlus, Huawei), Sony가 선점 중
- 삼성과 Sony의 OLED 디스플레이 장착 제품 가격은 고가 세그먼트에 속하며 중국 제품의 대부분은 중저가 세그먼트에 속함.
OLED 디스플레이 제품 가격 비교
기업명 | 국가 | 제품명 | 사양 | 가격(달러) |
TV | ||||
Sony | 일본 | BRAVIA OLED | 화면 크기 - 139.6cm 높이 - 71.1cm 가로 - 122.8cm 세로 - 8.6cm | 3,060 |
LG | 한국 | LG OLED55B8SLB | 화면 크기 - 139.6cm 높이 - 70.7cm 가로 - 122.8cm 세로 - 4.7cm | 1,530 |
Philips | 네덜란드 | 55POS9002 | 화면 크기 - 139cm 높이 - 71.5cm 가로 - 123cm 세로 - 48cm | 1,770 |
Panasonic | 일본 | TX-55FZR800 | 화면 크기 - 165.1cm 높이 - 77.9cm 가로 - 124cm 세로 - 24.2cm(받침 포함) | 4,585 |
휴대전화 | ||||
Samsung | 한국 | Galaxy S9+ | - 해상도1440 × 2960 픽셀의 6.4 인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 현 시장 내 최고성능 OLED 디스플레이 | 915 |
Xiaomi | 중국 | Xiaomi Mi 9 | - LG 제조의 OLED 화면, 유리로된 본체 - 2019년 4월부터 러시아내 공식 판매 | 600 |
OnePlus | 중국 | OnePlus 6 | - 원플러스 플래그십 스마트폰 - 6.28 노치타입 - 해상도 2280x1080 아몰레드 | 490 |
Huawei | 중국 | Huawei P20 Pro | - 6.39인치, 1440x3120(538 PPI) 해상도의 고급 스마트폰 - BOE 및 LGD 공동 생산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 610 |
Sony Xperia | 일본 | Sony Xperia XZ3 | - Sony BRAVIA TV 기반OLED 디스플레이 탑재 - 해상도-QHD+(1440x2880 픽셀) | 920 |
LG | 한국 | LG G7 ThinQ | - 6인치 OLED FullVision 디스플레이 - 해상도-QHD+(2880x1440 픽셀) | 765 |
Apple | 미국 | iPhone XS | - 5.8인치, 1125x2436 해상도 노치 타입의 아몰레드 유연 디스플레이(Samsung 생산의 디스플레이) | 985 |
자료: http://www.expertcen.ru/article/ratings/luchshie-proizvoditeli-televizorov.html , https://tehnika-soveti.ru/21516-2/, https://androidinsider.ru/smartfony/luchshie-smartfonyi-s-oled-displeem.html
ㅇ 러시아는 OLED 소재 개발을 2014년부터 시작
- 톰스크 주립대학(TUSUR)은 OLED 매트릭스 기술을 처음 개발해서 인쇄기술로 응용을 시도 중
- TUSUR는 OLED 반도체 개발을 통해 수입대체화(현지화)에 주력하는 연구기관임.
- Rostec(러시아 기술공사)의 계열사인 Cyclone(1963년 설립)은 전자기기 및 전자제품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국영 연구기관으로OLED 기술력 기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 중
러시아 현지생산 및 개발 기업
기업명(기관명) | 내용 |
Tusur | - 전화번호: +7(3822) 900168 - 이메일: pr@main.tusur.ru - 웹사이트: www.tusur.ru |
Cyclone | - 전화번호 : +7 (495) 460-40-64 - 이메일: opet-info@yandex.ru - 웹사이트: cyclone-oled.com/index.html |
□ 현지기업 인터뷰
ㅇ Elittech사 CEO Peter Azhgirei에 따르면, 러시아는 전자제품 디스플레이보다는 대시보드와 같은 정보 전달 디스플레이 OLED 시장 성장이 더욱 빠를 것
- 러시아 정보 전달 디스플레이 OLED는 주로 패스트푸드 식당, 2018년 월드컵과 같은 대형 국제행사 등에서 활용되며 공공기관 홍보, 교통 정보제공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음.
□ 유용정보
ㅇ 유통구조
- 러시아 OLED 제품 유통은 삼성, LG, Sony 등과 같은 현지진출 외국계 생산기업의 물류 시스템으로 직접 유통되거나 대형 전자유통사(M.Video Eldorado 등)를 통한 유통, 디스트리뷰터 유통으로 나눌 수 있음.
ㅇ OLED를 취급하는 대표적인 러시아 전시회는 국제광고박람회(REKLAMA)와 국제조명전시회 (Interlight Russia) 등임.
전시회명 | REKLAMA 2019 (27th International specialized exhibition for advertising) |
전시 품목 | - 스크린, 비디오 벽, 보드 - LED 디스플레이 - OLED 디스플레이 - 프로젝션 비디오 장비 - 멀티미디어 및 레이저 기술 - 옥외광고(디자인 및 조경) |
개최 장소 |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
개최 날짜 | 2019년 10월 18~20일 |
주최 | EXPOCENTRE |
웹사이트 | https://www.reklama-expo.ru/ |
전시회명 | Interlight Russia | Intelligent building Russia 2019 |
전시 품목 | - 국제 조명 전시회 - 보안 시스템 - 빌딩 자동화 - 전자공학 |
개최 장소 |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
개최 날짜 | 2019년 9월 10~13일 |
주최 | Messe Frankfurt |
웹사이트 | https://interlight-moscow.ru.messefrankfurt.com/moscow/ru.html |
ㅇ 수입관세는 5%로 텔레비전 수신장치 모니터 및 프로젝트(852859)와 무선통신 부품(852990)등으로 분류됨.
- EEC 기술규제를 적용 받음.(저전압 장비 안정성 규제, 폭발 위험 및 환경 작업용 장비 안정성)
HS 코드 - 852859 - 852990 | - 텔레비전 수신 장치가 없는 모니터 및 프로젝터 - HS 코드 8525-8528 |
관세 | 5% |
부가가치세 | 20%(기준율) |
인증 | - 2011년 8월 16일 관세 동맹위원회의 결정 N768(2012/12/25호) 저전압 장비의 안전성 관련 "관세 동맹의 기술 규제” - 2011년 10월 18일 관세동맹위원회의 결정 N 825(2014/05/13호) 폭발 위험 및 환경 작업용 장비의 안전성에 관련 " 관세 동맹의 기술 규제" |
□ 시사점
ㅇ OLED와 연계된 4K, 8K 기술(초고선명 화면)과 QLED 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진출을 고려할 시기 도래
- 러시아 나노광자 제품개발 및 기술협회(PIDA : Photonics Industry & Technology Development Association)에 따르면, 2020년까지 러시아 OLED의 전자제품 시장 점유율은 63%에 이를 것
· 현재 삼성은 이미 QLED 8K TV 광고를 대대적으로 실시 중
- 한국 OLED 제조 및 소재생산 중소기업은 기술력 및 현지 소재부품 제조 등을 통해 진출을 고려해야할 것
· 유망 소재: OLED 반도체, CCSS장비, WET 장비, 인쇄전자, 현상 및 도포 장치, TFT장치, PIC 장비 등
ㅇ 러시아는 첨단기술력의 공백을 채우기보다는 중간단계의 기술력을 배제하고 최신 기술력으로 도약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완제품을 인지 시키기보다는 현지 기술협력 및 투자진출을 통해 현지제조나 응용 기술 제품 개발이 유리하다고 사료됨.
러시아 OLED 시장 SWOT 분석
강점 | 약점 |
- 러시아 자체 생산 시설(LG, 삼성)로 인한 OLED 스크린 탑재 제품의 생산비용 절감 - 지속적인 기술 업그레이드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OLED 기술의LED 스크린 대체 활발 | - 부적절 사용시 화면 고장 가능성 (장시간 기기의 화면전환 없이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이 높아 고객 관리 어려움. - 높은 가격으로 소비층이 작음. |
기회 | 위협 |
- 비즈니스 솔루션의 유망 품목으로 부각 - OLED 스크린 탑재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 2018년 스마트폰 시장은 2013년의 위기 전 단계 수준에 도달 - 2018년 러시아 시장에서 396억 개 아이폰이 판매됐는데,그중 70%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X, XS 및 XS 모델임.(출처: Forbs) - 대규모 행사(2018 FIFA 월드컵, 전시회, 국제 콘퍼런스 및 포럼)에서 비즈니스 솔루션용 OLED 패널 홍보 | - 개발 단계의 시장이므로 국민 복지 및 경제발전 수준에는 접근성이 작은 분야 - OLED TV 및 스마트폰은 고급고가 제품으로 인지 - 대기업 중심 OLED 시장 발달 - 대기업 상품 광고 효과로 중소기업 상품 진출 장벽이 크며,고가에 따라 경제상황에 맞는 탄력적 시장 대응 부족 |
자료: 러시아 OLED 관련 자료 사이트 및 뉴스(https://www.marketwatch.com/press-release/global-oled-display-market-2018, www.idtechex.com/research/reports/oled-display-forecasts-and-technologies-2019-2029-the-global-rise-of-flexible-and-foldable-displays-000629.asp, https://regnum.ru/news/2574232.html,https://www.crn.ru/partners/partnership, www.statista.com/statistics/630434/, https://all-spares.ua/ru/articles-and-video/top-7-smartphone-display-manufacturers.html#p1, https://www.oled-info.com/tags/foxconn, https://news.yandex.kz/story/LG_byl_sdvinut_so_vtorogo_mesta_po_postavkam_displeev_AMOLED), IDTechEx Research(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global-market-report-from-idtechex-research-on-oled-display-forecasts-and-technologies-2019-2029-the-global-rise-of-flexible-and-foldable-displays-300790005.html), 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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