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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fe MADE IN TAGU
인테리어 open 강좌
인테리어디자인에 관심있는 모든분에게 늘 열린 open 강좌로써 과목과 과정을 정하여 매일(월~금/공휴일 제외)오전에 cafe 스케치북란에 올려드리고 있습니다.(10월6일부터~)
cafe 가족들에게 소중한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며 많은 관심과 따뜻한 성원 바랍니다^^
건축디자인계열 실내건축전공의 전공필수과목으로서 각종
용도별 건축물의 계획원리 및 공간구성 방법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한 학기의 강의를 통하여 수없이
많은 종류의 건축물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공간구성관계를
파악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교과서 뿐만 아니라 건축잡지 및 건축설계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하여야 하는
과목이다.
강의주제
1. 근린생활시설
2. 사무소건물
3. 은행
4. 주상복합건물
5. 호텔
6. 연수원
7. 학교
8. 유치원
9. 도서관
10. 백화점
11. 공공문화시설
12. 미술관
13. 병원
14. 실버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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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백화점 건축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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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백화점 건축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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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계획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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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판매가 주목적이므로 기능의 파악 및 기능분화에 중점 2. 동선분리(보차, 고객, 종업원, 물품) 3. 합리적 모듈계획(지하주차, 진열장 배치) 4. 코아 조닝과 에스컬레이터 위치 결정 5. 무창계획에 따른 입면 디자인의 단순성 탈피 6. 설비 및 상품 진열등을 고려한 적정 층고 계획 7. 신선감,화려함을 주어야 하며 인식성이 있는 계획 8. 매장의 밝기가 적정하며 개방적 공간감을 주는 계획 9. 접객공간의 냉난방, 방화, 각종 설비공간을 제공 10. 광장의 Event행사 등을 할 수 있는 개방적 외부공간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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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능 및 용도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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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권 : 고객용 출입구, 통로, 계단, 휴게실, 식당 등의 서비스 부분 대부분
판 2. 상품권 : 상품의 매입, 보관, 배달 행함. 판매권과 접하며 고객권과는 분리. 3. 종업원권 : 종업원의 입구, 통로, 계단, 사무실, 식당부분. 4. 판매권 : 백화점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상품전시 및 영업장소 5. 관리권 : 백화점의 경영부서, 관리, 인사 및 재정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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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지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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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접근계획 1) 접근성 및 정면성 부여 2) 2면도로의 경우 주도로쪽으로 보행자 출입구, 부도로쪽으로 차량 출입구 및 종업원 출입구 제공 3) 주된 정면은 교통량이 많은 쪽을 향하도록 배치 4) 전용 주거지역과 일반 주거지역 외에서 상업건물은 방위에 따른 일조권 확보를 위한 이격거리(H/2)가 필요치 않으므로 방위는 중요한 요인이 안됨. 5) 주변 Context의 상업환경과 주민의 구매 잠재력을 높힐 수 있도록 건물
Access와 2. 토지이용분석 1) 대지분석 결과 건물배치의 Envelop, 옥외주차장, 공개공지 및 옥외 휴식공간의 토 2) 보행자 및 차량의 접근방법을 효율적으로 분석 3. 배치계획 1) 토지이용계획에 따라 건물의 배치, 옥외주차장, 조경, 보행자 및 차량진입로,
각 출 2) 보차분리, 고객, 종업원, 서비스 동선을 분리 3) 오수,우수계획, 정화조의 위치, 국기게양대, 차음 및 소음방지 식수계획, 전면
개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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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건축법규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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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법규검토 1) 지역.지구 - 건폐율, 용적률, 건축선 결정
대상 건축물 : 당해 용도에 사용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0m²이상인 판매시설, (1) 건축선으로부터 띄어야 하는 거리 : 2m 이상
(2) 방법 - 공개공지의 면적은 대지면적의 10%이하의 범위에서 건축조례로 정함.
(1) 대상 건축물 - 면적 200m²이상인 대지에 건축하는 건축물 (2) 조경 면적 - 연면적 1000m²미만 : 대지면적의 5%이상 (3) 미술장식품 설치(조례적용) - 가격은 총공사비의 0.5~1%범위 - 서울특별시 안의 경우 : 층수 11층이상, 연면적 10000m²이상
(1) 대상 건축물 : 층수가 16층이상이거나 연면적이 10000m²이상인 건축물 (2) 설치 범위 : 피난 및 소화에 필요한 너비 3m이상의 통로설치 6) 건축물의 높이제한 (1) 도로에 의한 사선제한 : 전면도로의 반대쪽 경계선까지의 수평거리의 1.5배이 (2) 일조권 확보를 위한 높이제한 : 전용주거지역 및 고도지구에 해당 7) 주차장 (1) 백화점 및 쇼핑센타 : 연면적 80m²당 1대 (2) 기타 판매시설 : 연면적 100m²당 1대 8) 승용승강기 설치 (1) 6층 이상으로서 연면적이 2000m²이상일 때 (2) 연면적이 3000m²를 초과하는 2000m²이내마다 1대씩 가산 (3) 연면적이 5000m²이상인 건축물은 승용승강기 중 1대 이상을 지체부자유자가 9) 직통계단 2개소이상 설치 (1) 판매시설로서 3층이상의 층으로 당해용도의 거실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²이상 (2) 지하층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²이상인 경우 10) 방화구획 : 피난방향으로 자동셔터문 설치 (1) 연면적이 1000m²이상인 건축물 (2) 10층이하는 바닥면적 1000m²마다 구획(단, 자동소화설비 설치시 3000m²마다 (3) 구획시 갑종방화문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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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백화점 세부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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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본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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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요구사항 2. 계획의 전제 3. 면적구성비 4. 건물의 깊이와 너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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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세부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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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pan 계획 1) 기본 span : 기준층 판매대 치수 + 주위 통로폭 치수 2) span 결정요인 - 판매장 showcase의 치수와 배치방법 -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의 유무 - 매장의 통로와 계단실 폭 - 지하주차장의 주차방식과 주차폭(7.5m는 3대 주차가능하므로 8.1m정도로 잡음) - R.C조의 경우 6~8m, S.R.C조의 경우 7~10m 3) span 적용 - 일반적 적용 : 6~7m - 이상적 적용 : 9~10m - 실용적 적용 : 7~8m(Elevator 2대,Escalator 1대) 2. 층고 계획 1) 1층 층고 : 매장 천정높이 4.0~4.5m 2) 상층부 : 천정높이 3~3.5m 적당 3) 층 고 : 천정보다 60~80cm 정도 높임 3. 매장 계획 1) 유의사항 - 계획의 기본전제 : 교통계통정리 - 매장 전체가 전망이 좋고 고객이 알기 쉽게 구성. - 융통성이 높고 넓게 연속된 판매장 공간을 구성. - 동일층에는 레벨차가 없게 함. - 수직동선(Elevator,Escalator,계단)배치를 기능적으로 적용하여 고객의 움직임이 매장전체에 고르게 이어지도록 함. 2) 매장배치방법 (1) 직각 배치 - 판매장 면적 최대이용 - 진열대 규격화가 가능하나 단조로움 - 고객의 통행량에 따른 통로폭 조절이 어려움 - 균일하므로 배치면적 증대 - 부분적 혼잡 발생우려 (2) 사선형 배치 - 45도 사선배치는 동선상의 변화감을 줌 - 구석구석까지 구매고객이 도달 - 많은 이형 진열장이 요구됨 (3) 자유유선배치 - 유기적 계획법으로 자유로운 곡선형 배치 - 개성적이며 독특한 방식 - 공간의 유연성이 있지만, 동선 이용상의 혼란 발생우려 - 진열대 제작비 고가 (4) 방사형배치 - 쓰이지는 않지만 외국적 요소가 많다. 3) 통로계획 (1) 통로폭 결정 : 상하교통과의 관계, 진열형식, 매장종류에 따라 결정 (2) 주통로, 부통로, 분배로 3가지 방식이 있음. (3) 통로폭과 진열장 - 매장 고객 통로폭 : 1.8m 이상 - 주통로, Elevator, 로비, 계단, Escalator 앞 : 2.7~3.0m - 통로 끝부분, 한쪽 판매대가 있는 경우 약간 좁아도 무방 (4) 진열장 - 높이 : 1m정도, 상부는 접객 Counter로 씀, 폭은 60~75cm - 포장대 높이 : 75cm - 전시대 높이 : 15~25cm 3. 화장실 1) 주계단,Elevator,로비부근에 배치 2) 남녀별로 하며 전실을 둠. 3) 변소, 세면소 일반계획 기준 (1) 객용 - 남자용 : 대변기,세면기 (매장면적 1000m²당 1개),소변기(매장면적 700m²당 1개) - 여자용 : 대변기,세면기 (매장면적 500m²당 1개) (2) 종업원용 - 남자용 : 대변기,세면기 (50명 당 1개),소변기(40명 당 1개) - 여자용 : 대변기,세면기 (30명 당 1개) 4. 설비 1) 조명설비 (1) 옥내조명 : 쇼윈도 조명, 판매장 조명 (2) 옥외조명 : 백화점의 명시성, 외관구성에도 중요한 역할 2) 공기조화설비 (1) 천정높이 4m 이상 (2) 각층 판매장으로 보내는 덕트 배치계획이 중요 (3) 소요 기계실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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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선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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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단 1) 객용계단 폭 : 1.4m 이상 (매장면적 100m²당 6cm 추가) 2) 계단의 높이 : 18cm 이하 3) 디딤판 너비 : 26cm 이상 2. Elevator 1) Escalator에 비해 수송이 적은 편이나 소요면적이 적고 승강이 병행되어 경제적. 2) Elevator 계획 - 대수 : 2000m²~ 3000m²: 15인~20인 당 1대 - 크기 : 너비(2.1~2.5m) x 깊이(1.6~2.0m) - 속도 : 5층 정도(60~100m/min), 8층 정도(100~120m/min) - 공식 : 엘리베이터 대수 = 5분간 1대가 운반하는 인원/((300 x 정원)/E.V 평균일주시간) 3. Escalator 1) 백화점에 가장 적합, 수송능력에 비해 점유면적 작음. 2) 보의 간격은 보통 5.8m이상 필요 3) 30도 물매 = 1.73 x 층높이 (층고 4.5m x 1.73 = 7.785m 필요) 4) Escalator 배치방식 - 직렬식 배치 : 점유면적이 크나, 승객의 시야가 좋음. - 병열식 배치 : 백화점 내부를 내려다 보기가 용이. - 교차식 배치 : 점유면적이 적고 가장 많이 적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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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구조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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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초 구조 : 매트기초(지중보 고려), 줄기초(외벽), 독립기초(기둥) 2. 지하 구조 : 외벽 - R.C조 옹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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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층고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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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하 2층 이하 : 주차장 및 기계실 주차장 층고 - 3m(보통 3.3m) 기계실 층고 - 주차장 2개층 높이인 6m내외 2. 지하 1층 : 수퍼마켓, 식당가, 창고 (층고 : 4~5m) 3. 지상 1층 : 주출입, 홀, 매장 (층고 : 4.5~6m) 4. 지상 2층이상 : 매장 (층고 : 4~4.5m) 5. 최상층 : 연회장, 문화공간, 수영장 (층고 : 5~7m) 6. 옥상층 : 옥탑 및 엘리베이터 기계실 (층고 : 3m 내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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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입면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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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창계획에 따른 외벽 형태의 단조로움 탈피 2. Front Facade의 입면성 강조 3. 광고물 부착고려 4. 주출입구 및 부출입의 세련된 상업시설 디자인 강조 : 캐노피 활용 5. 건물 인지도를 높이는 상징적 모티브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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