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 체인 청소 하는법
자전거를 구입하고 타다보면 체인에 기름때가 많이 달라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윤활유를 계속 발라주다 보면 점점 더 많은 기름때를 끌어들입니다. 이것이 단지 미관상의 문제라면 그대로 두어도 별 문제가 없지만 이 기름때가 체인과 다른 구동계열 부품의 마모를 빠르게 합니다. 또한 이것 때문에 체인이 왠지 뻑뻑하고 변속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체인을 청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들 체인에 체인링크를 설치하여 체인을 분리한 후 등유가 들어있는 통에 넣고 흔들라고들 하지만 실제로 시중에 돌아다니는 자전거 중 체인링크가 장착된 자전거의 비율은 5%정도일 것입니다. 자전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생활자전거에는 거의 장착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체인을 분리하지 않고 청소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은 자전거 체인의 상태입니다. 많은 기름때가 묻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기름때는 기름과 흙먼지가 엉킨 것이므로 저것을 그대로 두면 체인과 구동계열을 갈아내는 연마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체인청소를 하기 위해 준비한 물건입니다. 화장지, 칫솔, 등유를 담아둔 그릇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기름이 사방으로 튀니 바닦에 무언가를 깔고 시작해야 합니다.
위와같이 자전거의 다른 부분에도 기름이 튀지 않게 가려준 후 칫솔에 등유를 묻혀 체인을 위에서 문지릅니다. 위와같이 문질러 주면 쉽게 기름때가 벗겨집니다.
저렇게 기름이 흐르고 튀기 때문에 자전거쪽도 가려놓고 일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처치가 곤란합니다. 위와같이 아래쪽에서도 잘 문질러 줍니다. 위 아래를 모두 문질러 준 후에는 문지른 부분을 화장지로 잘 닦아줍니다. 시커먼 기름이 묻어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크랭크를 조금 돌려서 체인을 이동시킨후 다시 위와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위와같은 과정을 반복하면서 체인의 모든 부분을 청소해 줍니다.
자전거의 체인을 완전히 청소한 후 찍은 사진입니다. 기름때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기름이 있다면 깨끗이 닦아주신 후 체인에 윤활유를 발라주시고 윤활유가 스며들 때까지 몇분정도 기다린 후 여분의 윤활유를 깨끗하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청소를 하고나면 자전거를 탈 때 이전에 비해 자전거가 달라졌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
|
첫댓글 칫솔 하나로 뚝딱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