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외 내용정리
제2장 일연의 『삼국유사』
□ 개 관
우리 고대사와 고대문화의 최고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삼국유사는 고려 전기의정사 「삼국사기」와 달리 민간에 전해지는 설화를 수집하고 직접 답사한 역사서이다. 「삼국유사」는 우리 민족 최초의 고대국가 고조선의 형성부터 삼국의 시조설화, 왕들의 신기한 행적, 고대인의 사랑과 슬픔, 향가까지 실려 있어 우리 민족의 역사, 문학, 언어, 사상, 종교 등 문화를 되돌아보게 한다.
□ 일연의 「삼국유사」의 특징
1) 우리 고전 중 내용이 가장 풍부하다.
2)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읽기에 가장 보편적인 역사서.
3) 삼국시대를 다룬 ‘역사서’일 뿐만 아니라 고대국가를 세운 건국신화, 설화 등 다양한 자료를 수록하였으며 불교를 바탕으로 한 민담, 설화 그리고 향가 등이 실려 있다. 또한 우리가 아는 이야기들도 많이 실려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책이다.
□ 「삼국유사」의 저자 보각국사 일연
삼국유사의 지은이 일연은 9세에 절에 들어가 공부하기 시작하였고 14세에 구족계를 받았다. 22세에 승과에 최우등 합격하였으며 그 후 꾸준히 참선 수행을 하였다. 충렬왕에 의해 54세에 대선사가 되었고 이후 국존에 봉해졌고 전 불교를 대표하며 불교계를 이끈 인물이었다. 그는 70대에 이르러 운문사에 머물면서 삼국유사를 저술하였다. 삼국유사는 민간에 떠도는 민간설화와 직접 보고 들은 내용과 조사를 통해 구성되었다. 일연은 입적한 후 보각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그는 참선을 위주로 수행하는 선승으로서 대장경을 열람하고 제자백가, 역사등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학식이 매우 뛰어난 승려였다. 또한 정치적·국가적으로도 큰 비중을 가지고 있었다. 일연이 생존하던 시기의 고려에는 몽고의 침략과 원나라의 간섭이 계속되었다. 하여 일연은 고려인들의 자긍심을 일깨워주고 우리 민족의 독자적 역사를 새롭게 인식하게 하기위해 삼국유사를 저술하였다.
※ 삼국유사 저술한 이유
- 몽고의 침략과 원 간섭기가 시대적 배경
- 백성들을 어려움에서 벗어나도록 민족적 자긍심을 되살려 정싡거 활로를 열어주기 위함.
- 몽고보사 우수한 불교문화와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수한 민족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저술
※ 삼국유사의 특징 - 삼국유사는 수십년에 걸쳐 쓴 글.
일연이 70대의 나이에 집필을 시작하였지만 자료들은 그 이전에 여러 절에 머물던 지역들에서 모은 것이며, 불상, 탑, 절 등을 보고 들은 설화와 전승들을 바탕으로 쓴 것이다.
□ 「삼국유사」의 구성과 내용
1) 구성과 내용
- 5권 9편으로 구성 왕력편, 기이편 등은 매우 독창적인 구성이다.
㉠ 왕력편 - 삼국유사의 큰 특징으로 왕력은 연표이다. “신라시조 혁거세”로부터 “고려태조의 통일”까지 신라, 고구려, 백제 가락, 그리고 후삼국의 왕력을 중국과 함께 5단의 도표를 나타내고 그와 관련된 사실을 나타낸 연표이다.
㉡ 기이편 - 삼국유사의 본격적인 내용으로 삼국유사 전체의 반을 차지하고 있다. 고조선 건국 신화인 단군에서 삼국의 시조설화,기이한 행적, 국가의 중요사건등을 수록하고 있다. 또한 왕력편과 기이편을 합치면 삼국유사의 반을 차지하여 불교 뿐 아니라 삼국 의 정사인 삼국사기에 실려 있지 않은 것도 있어서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홍법편 - 삼국에 불교가 전래된 과정을 서술
㉣ 탑상편 - 불탑, 불상, 불전등의 이름난 불교 문화 유산과 그에 관련된 기적적 영험담, 신앙 등을 서술
㉤ 의해편 - 원효, 의상등 고승들의 전기로 그들의 행적과 활동을 기록
㉥ 신주편, 감통편, 피은편 - 불교신화와 관련
㉦ 효선편 - 부모에 대한 효와 불교적 선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참된 효라는 입장에서 효와 관련된 신앙사례를 저술
2) 삼국유사의 의미
㉠ 역사적 인식 - 기이편의 서문
====대체로 옛날의 성인이 예약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의로 가르침을 베푸는 데 있어 괴력난신(괴이하고 폭력적이고 신비한 이야기)은 말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에는 장차 부명을 받고 도록을 받아 반드시 범인과 다름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삼국의 시조가 모든 신이한 데서 나왔다는 것이 무엇이 괴이하겠는가...
㉡ 민족의 정신사관 - 민족을 일깨우기 위한 것으로 우리 나라는 천신으로 인해 고조선을 세웠고 중국의 요임금과 같은 시기에 나라 를 세웠다는 것으로 민족적 자긍심을 가지게 해 주었다.
3) 삼국유사의 역사인식 - 민족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우위를 일깨우기 위한 정신사관, ‘신이’한 기록들의 상징적 의미를 찾아 보는 것이 중요.
4) 삼국유사의 구체적인 내용
㉠ 월명사 도솔가
㉡ 불국사와 석불사(석굴암)에 대한 설화-김대성 설화(효선편)
김대성 설화의 의미 : 이승과 전생의 부모를 극락왕생하게 한 불교신앙 강조(★)
제3강 허준의 동의보감
▶동의보감의 의의 -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의학서적인 동시에 조선시대의 사상과 시대상황을 알려주는 역사자료.
▶동의보감의 집필배경 - 개인이 편찬한 것이 아니라, 국가사업으로 중국 의서를 우리실정에 맞추어 고치기위해 편찬한 것.
▶동의보감의 의미 - 동의라는 것은 조선 시대의 세계관을 의미함. 중국에서 북쪽은 북의, 쪽은 남의, 조선의학을 동의라 하고 보감은 의 학서적의 보물같은 책이라 하여 붙여짐.
▶동의보감의 구성(★) - 내경편, 외형편, 잡병편, 탕액편, 침구편 (각각 내용 알아둘 것)
▶내경편(신형장부도) ★ 동의보감 전편의 의학론을 정리하고 있으며, <신형장부도>는 하늘을 상징하는 머리와 땅을 나타내는 몸을 척 추가 연결하여 기운을 순환시키는 그림
▶사상 - 유학을 고집하지 않고 도교와 불교를 넘나드는 자연관. 자연과 인간의 합일에 의해 병을 치료해도 된다는 것에 기초함.
▶동의보감의 문제점 - 조선 후기 의학의 저수지 역할을 한 동시에 이후 동의보감에 대한 의존과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도리어 다른 의 학이론과 의서의 발달에 장애가 됨.
제 4강 정약용의 목민심서
[목민심서] 조선후기 최고의 고전으로 지방수령의 관점에서 쓴 지방사회에 관한 책.
▶다산의 학문배경
- 성호 이익 학파 + 북학파의 사상, 암행어사.
- 지방관 등 목민관으로서의 경험
- 유배시절 낮은 위치에서의 경험
▶목민심서의 저술 배경 - 수령을 위한 책이 아니라 백성을 위한 책.
▶목민심서의 구성과 내용 - 1∼4편(부임, 율기, 봉공, 애민)은 지방수령이 할 전체 내용을 담고있고, 5∼10편(이전, 호전, 예전, 병전, 공전)은 법전의 내용과 관계된 치(治)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11편 진황은 흉년에 백성을 구제하는 것, 12편 해관은 임기를 그만두는 일에 대한 내한 내용.
▶목민심서의 주제 - 지방수령으로서 반드시 알아야하고, 지켜야할 원칙과 사리를 설정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설명과 각 조목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목민심서의 내용 - 지방관의 책임 강조, 중요성 강조, 이속에 대한 정당한 대우.
▶목민심서의 영향
- 농민의 현실을 직접적 정리하고 극복키 위한 방향을 제시함
- 육전체제를 계승하면서 그간의 목민서(임관정요, 목민대방, 치군요결 ★등)들을 집대성했다
-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제5강 공자의 『논어』
■ 개관
공자는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스승이자 사상가이다. 중국인은 물론 많은 동양인들에게 만세종사, 지성대성문선왕의 최고 칭호를 받는 성인이며 유교사회권에서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논어는 공자의 어록, 행동기록, 제자들과의 대화내용까지 세심하게 수록하고 기록한 글이다. 논어는 현대인들에게는 문명의 선입견을 없애고 공자의 객관적인 모습까지 볼 수 있게 해 주는 고전이며 중요한 기록이다. 또한 논어에는 기존의 질서가 붕괴되고 그에 대한 합리적 대안이 없었던 문명의 쇠락기에 양심적이고 보수적인 지식인의 모습이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오늘날의 동아시아인 뿐만 아니라 문명 전환기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논어의 특징
① 공자의 어록, 행동과 말을 기록해 놓은 것-공자의 제자들이 공자의 말과 행동 등을 기록하였다
② 유가의 경전 중 최고의 위치-단순히 옛날 사람의 말에 그치지 않는 훌륭한 사상서이다.
■ 공자의 생애
공자는 약 2,500년 전 우리나라와 가까운 산동성 북부에서 주나라 후기,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스러운 시기에 태어났다. 이 때는 주나라의 국운이 쇠락하여 쇠퇴기로 가면서 해체기로 접어드는 때였다. 노나라에는 주나라의 제도가 잘 형성되어 있었는데 이로 인해 공자는 주나라의 전통문화와 학술에 대해 뛰어난 식견을 가지고 있었고, 예에 대한 해박한 학문으로 그 이름을 떨쳤다.. 공자는 노나라에서 정치가, 관료생활을 하며 노나나를 보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50대에 들어서 노나라의 실권자에 의해 추방되어 자신을 등용해 줄 나라를 찾아 다녔다. 약 10년의 방황 후에 노나라의 정권이 바ㅟ어 그를 지지하는 세력이 생기자 다시 돌아가 정치생활을 계속하여 육경을 편집하고 제자들을 가르치다가 73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노나라의 귀족 출신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과 소양을 쌓을 수 있었으며, 귀족적인 배경이 녹아 있었다. 젊어서의 공자는 정치가, 관료로서 살았으며 50대 후반부터 10년동안은 망명 생활로 주유천하하였다. 이 시기는 공자에게 매우 어려운 시기였으며 60대 후반에 돌아왔을 때에는 그의 정치적 기반은 거의 사라져 있었다. 또 악화된 건강으로 인해 정치가의 삶을 살지 않고 교육자, 학자로서 생활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1】기본 내용 및 해제
1. 논어의 저술 배경
① 공자는 젊어서부터 학식과 실천면에서 고루 명성을 떨쳤다. 60대 후반 교육활동을 하기 전에 정치적으로 높은 자리가 아니었지만 그 학식과 실천면에서 이름을 떨쳤다.
② 공자가 가진 풍요로운 학식과 배경은 그를 좇는 제자들이 각각 다르게 그의 뜻을 발전시켜 편찬하였다. 그의 제자들은 정치적·역사 적·실천적측면을 각각 다르게 발전시키며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③ 논어는 여러 제자들 앞에서 한 이야기를 제자들이 편집한 것은 각 제자들이 문파로 나뉘어 발전하고, 다양한 해석들이 행해지면서 여 러 가지 해석으로 타났다.
2. 논어의 구성
① 전반부 10편은 공자의 어록이 담겨 있다.
② 후반부 10편은 제자들의 해석이 나타나 있다.
③ 정치적인 필요로 창작된 내용까지 포함하여 삽입하였다.
④ 현대적인 관점에서의 논어는 개인의 정신수양(仁), 가정윤리적 측면(孝悌), 사회 윤리적인 정치적 측면(忠義禮)으로 나눌 수 있다. 제자 들의 해석이 나타나 있는 후반부는 주의를 기울여 읽어야 객관적으로 읽을 수 있다.
【2】원문 일기와 그 해석
① 원문 : 효제에 관한 내용-사람됨이 효제로우면서 위계질서를 어기는 사람은 거의 없다. 위계질서를 중시하면서도 난을 일으키는 사람은 없었다. 그래서 군자는 근본에 힘을 써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근본이 바로서야 올바른 길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효제라는 것은 바로 인(仁)을 이루는 근본인 것이다.
㉠ 위계질서-원문에서는 ‘위를 범한다’는 뜻이다. 유교라고 하는 공자의 가르침은 매우 보수적인 것으로 주나라 초기의 봉건질서를 유지한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봉건질서의 구체적인 것은 가족사회와 사회윤리의 합일이라고 볼 수 있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임금과 신하, 지배층과 피지배층으로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 부모에 대한 의무, ‘제’가 의미하는 가족윤리의 핵심이 된다. 부모에 대한 효를 벗어날 수 없는 점에서 통치자에 대한 충성을 벗어나기도 힘들다는 봉건적 질서를 강조하는 것이다.
㉡ 논어-봉건질서의 유지를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현대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가정윤리와 사회윤리의 합일, 즉 부모에 대한 효제가 이 세상 모든 질서의 기본이 된다는 것이다.
㉢ 사회윤리로써 정치윤리로써 仁의 문제가 중요하다
② 원문: 仁에 대한 내용-군자가 인을 버리면 무엇으로 이름을 내겠느냐? 군자는 잠시라도 인을 외면해서는 안되며 아무리 위급한 때라도 결코 인을 버려서는 안된다. 사람이 인하지 않으면 예는 갖추어서 무엇하며 사람이 인하지 못하면 악을 즐긴들 무엇 하겠느냐?
㉠ 공자는 인에 대해 여러 번 이야기 하며 다양한 사례를 들어 말한다. 여기서는 인에 대한 당위성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인은 구체적으로 나타나 잇지 않으며 논어 전체를 찾아 보아야 인에 대한 구체적인 것을 찾아 볼 수 있다.
㉡ 논어에서의 인(仁)
· 공자의 핵심사상이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이다라고 표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 학문적 대상인 동시에 실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지, 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 공자는 ‘이 경우는 인이다’, ‘인을 위해서는 이런 것을 실천해야 한다.’, ‘인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만 하였다. 이런 어법은 고대중국의 보편적인 어법으로 노자의 도덕경에서도 볼 수 있다. 도가도 비가도(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도가 아니다)라는 말처럼 이것은 무엇이다 라고 말하면 거기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경직될까봐 일부러 하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 인의 현대적 의미
·학문적 바탕을 통해 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가 일치하는 것을 仁이라고 볼 수있다. 그 일치를 위한 깊은 사고 과정에서 남에게 좋을 일을 하면 불편해 지는 것을 극복하여 그것이 익숙해진 후에는 오히려 즐거움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것을 仁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원문 : 禮와 德에 대한 내용-덕으로써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마치 북극성은 제자리에 가만히 있으나 뭇별들이 다 향하여 예를 갖추는 것과 같다. 법으로 이끌어나가고 형벌로 다스리면 백성들은 빠져나가려고만 하고 수치스러운 마음은 갖지 않는다. 덕으로 이끌어내고 예로써 다스리면 백성들은 수치스러움을 알게되고 올바른 생각을 갖게 된다.
㉠ 예와 덕은 인에 대한 통치로 활용된다. 예는 법과 비교하여 공자가 설명하였다.
㉡ 논어에서의 예-자발성에 의해 준수되는 사회적.정치적 규범의 총화라고 볼 수 있다. 공자는 예라는 것을 주나라 초기의 사회상과 문물에서 끌어왔다. 공자가 말하는 “자발적으로 규범을 지키면서 살아가야 한다”라는 것에서 자발적이란 것은 주나라 초기의 중심사상을 말한다.
㉢ 논어에서의 덕
·덕이란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사라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이며 그러면서 사람들을 다스리는 것을 말하며, 정신적으로 높은 윤리적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국가에서의 통치와 지배는 갈등과 힘이 작용하는데, 이것을 윤리적인 것으로 극복하려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회윤리, 정치윤리는 자발성을 중시하고 모범을 보이면서 따라올 수 있게 하는 것인데 이루어질 수 있다면 최고이지만 혼란스러워지면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이 공자사상의 장점이자 단점인 것이다.
④ 원문 : 교육에 관한 것-나는 옛 것에 대해 해설했을 뿐 새로운 것을 지어내지는 않았으며 옛 사람들이 남긴 것을 믿고 좋아했을 뿐이다. 이 점에 있어서는 나는 내 자신을 옛일에 밝았던 노팽과 견줄만하다고 생각한다.
집에서는 효도를 다하고 밖에 나와서는 웃사람을 공경하며 항상 행동을 삼가고 언행을 믿음직스럽게 하며 다른 사람들을 잘 배려하고 인한 사람을 가까이 하라. 그러고도 여력이 있으면 그 다음에 학문을 하라. 배우고 시간이 날 때마다 다시 익히면 정말 즐겁지 아니한가
㉠ 공자를 수많은 살마들이 추종한다는 것은 스승으로서 위대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공자는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지배층이 피지배층이 하는 교육 이외의 교육을 하였다.
㉡ 학문과 교육, 스승으로서의 공자
·동아시아 최초의 사학(스승과 제자의자유로운 관계)을 창시한 사람이다.
·문선왕이라고 불리는 봉건적 이데올로기의 생산자이다.
·만세종사라고 하는 동아시아의 교육과 학문을 보편화시킨 위대한 스승이다.
·공자는 『시겅』, 『서경』, 『춘추』, 『주역』등을 저술하였으며, 예와 악에 대한 고전들을 후대에 전승시키는 것에 힘썼다.
Þ이러한 점으로 보아 공자의 철학적 측면 뿐 아니라 교육자, 학자로서의 측면도 중요하다
【3】논어의 의의 및 영향
① 유가사상의 핵심-대학이나 중용은 논어를 보충하는 성격
② 현대이전의 세계에서의 논어는 관학의 텍스트였으며 과거시험의 중요하 교재였다
③ 오늘날 고대문화·동아시아의 전통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텍스트이다.
④ 논어는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지만 봉건왕조에 의해 이데올로기화 되어왔다는 점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
⑤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모습은 보수적인 이상주의자가 현실에 자신의 사상을 넣기위해 노력하다 실패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⑥ 논어는 유교적인 봉건제도의 기반을 제공한 텍스트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