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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발달과 성장
임종환 교수
오리테이션
1. 강좌의 내용 및 목표
하나님은 인간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계신다. 그러기에 인간을 도우실 수가 있고 구원하실 수가 있다.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서 먼저 자신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내 자신도 다른 사람도 도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간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학자들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해왔다. 인간을 이해하는 접근에는 여러 가지 시각과 방법이 있다. 하지만 본 과정에서는 인간의 내면의 심리 발달과 함께 공존하는 에너지가 여러 모양으로 분출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그 에너지가 적절하게 발산되지 못할 때 좌절된 욕구가 자리를 잡은 내적 상처를 찾고자 한다. 바로 이런 상처의 결과로 정서와 사고와 행동에 지장을 초래하면서 성격발달에 문제를 가져오는데 이것을 이해하고 치유하여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2. 강좌 진행방법
1) 진행방법 : 노래, 강의, 그룹토의
3. 강의계획
강좌1 영아기와 성장
영아기(0세-1.5세)
A. 영아기 특징
1. 신뢰와 불신, 안정과 불안
1) 인생전체의 성공과 실패 좌우하는 요소- 성장과정, 결혼, 대인관계
2) 개념 없음 - 지성 언어 없음. 감정 언어만 존재, 의지 부재-자아형성 기초)
엄마와 분리된 존재라는 것은 인식하지 못함.
3) 동물적 본성발달 - 동물은 거의 성장하여 출산, 인간은 조산아로 출산.
2. 태아상태와 영아상태의 비교
종류 |
뱃속 |
영아기 |
식사 |
자동 |
노력해야 |
엄마 |
100% |
분리 |
외부침범 |
불가능 |
노출 |
자유 |
우주 유영 |
부자유 |
욕구 충족 |
거의 가능 |
원하는대로 안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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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강기 시기
1) 구강기(Oral Stage): 먹고, 삼키고, 핥고, 빠는 욕구가 입에 집중되는 단계.
2) 낙천성 대 소유욕 혹은 병적 의존성
3) 유아의 요구, 지각, 표현 등이 주로 입과 그 주변에 집중.
① 초기- 리비도 요구(Libidinal needs, Oral eroticism)가 주도,
② 후기- 공격적인 요소(Oral sadism)가 가미.
4) 욕구 과잉 충족, 박탈 - 고착유발
고착 - 발달과정에서 채워져야 할 욕구가 정지된 단계
① 지나친 충족- 지나친 낙관주의(optimism), 자기애(narcissism),
② 박탈, 방치 - 비관적(pessimism), 요구성(demandingness).
5) 성인성격 연관- 지나치게 의존적. 시기와 질투가 간혹 연관.
나눔:
1. 나의 영아기 시절이 현재 나의 성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나누어 봅시다.
강좌2 유아기와 성장
준비물: 자존감 검사 용지(18매)
A. 유아기 특징(1.5세-3세)
1. 자존감
1) 자존감 : 자신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마음(자존심 자만심 !!)
2) 자존감의 두 기초
① 나는 사랑스런 존재이다.(사랑받은 만큼)
② 나는 가치 있는 존재이다.(존중받은 만큼)
3) 자존감의 형성 : 양육자의 태도에 결정
4) 자존감의 성장 조건
① 신뢰감과 안정감을 통해
② 양육자의 정직한 반응(I Message)
③ 열렬한 공감
④ 자율성 경험(“싫어!” 부터 시작!)
⑤ 적절한 소유감
2. 수치감과 회의감 :
① 강압적인 배변훈련
② 양육자의 부정적인 반응(You Message)
3. 항문기(Anal Stage) : 창의성·생산성 / 인색성·잔인성
1) 배설할 때 항문의 점막에 자극이 가해져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
2) 인색하고 고집을 부리며 꼼꼼한 것이 특색.
3) 배변의 조절은 수동성에서 능동성으로의 이행.
4) 부모의 배변 교육상 겪는 갈등은 양가성(양면감정-Ambivalence)을 부각.
5) 동시에 분리, 개별화, 독립을 향한 갈등도 생김.
6) 부모에게 의존, 통제로부터 벗어나 독립하는 중요한 시기.
7) 배변으로 지나친 수치나 자기의심을 겪지 않아야 자율성과 독립을 성취.
8) 항문기성격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은 강박 신경증이다.
9) 질서정연, 완고, 규율엄수, 외고집, 근검절약 항문기 성격의 고착.
10) 방어 실패 우유부단, 양가적 태도, 지저분, 기율에 반항적, 가학성, 피학성
나눔)
1. 유아기적 특징과 관련된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강좌3 유치기와 성장
A. 유치기 특징(3-6세)
1. 주도성 형성기
1) 주도성: 어떤 일에 주장(主張)이 되어 이끌거나 지도하는 일.
2) 주도성, 독립심의 생성 특징: 반항, 고집, 억지, 남의 것을 가져오려고 함
2. 창의성 형성기: 새로운 생각(착상)이나 의견을 생각해 내는 특성.
3. 애착감 형성기: 무엇에 애착하여 떨어질 수 없는 마음(사람, 물건)
4. 자기중심적: 상대방도 내가 보는 대로 볼 것으로 생각.
카드, 숫가락 쥐기, 칼자루, 부모에게 선물사기, 교통위험
5. 성적 관심기: 성에 대한 흥미, 성기의 자극과 흥분 등이 주된 관심사
6. 초자아 형성기: 옳고 그름 배워나감.
B. 유치기 발달과제
1. 욕구 발달과제 해결
성취욕구, 인정욕구, 이성 부모에 대한 애착욕구(성적욕구),
창의욕구, 자기중심 욕구
* 결핍시: 죄의식(거부시), 회의감(인식이나 지식에 결정적인 근거가 없어
그 확실성을 의심하는 정신 상태)
* 충족시: 부모와 개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함
- 나는 유능한 사람이 되어야겠다.
- 어려운 환경 적응능력 길러짐.
C. 나눔
1. 유치기적 특징과 관련된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D. 과제
1. 내가 가지고 느끼고 있는 열등감들에 대해 기록해보세요!
2. 열등감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을 적어오세요!
강좌4 초등기와 성장
초등기(6세-11세)
A. 초등기 성장 과업
1. 근면성 - 칭찬과 격려, 지지,
2. 자신감 - 자기 신뢰감- 자기 존중감
3. 성정체성 - 이성보다 동성을 더 좋아함,
동성의 양육자, 동성친구, 동성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맺을 때
위의 3관계를 맺는 대상이 성정체성이 뒤틀리면 같이 뒤틀린다.
4. 자기 정체감 탐색- 남자는 아버지가 집에 8개월 이상 부재시 친구관계 어려움.
B. 초등기 특징과 부모의 역할
1. 삼삼오오 떼거리로 모여 다니는 것 지극히 정상이므로 장려해줘야!
2. 친구들보다 어른들과 놀려고 하는 아이들은 성정체성 형성에 문제가 있기에
친구들과 어울리도록 조심스럽게 조언해줘야 함.
3. 친구들이 집에 놀러오면 어른처럼 깎듯이 대해줄 때 자아존중감.
4. 사적생활 존중해야 함- 편지, 전화, 물건, 노크
5. 부모형제간, 부부간의 사랑을 경험한 만큼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기 시작함.
6. 조건 없는 사랑을 경험하게 해줘야!
7. 용서하고 용서받는 경험을 통해 죄의식과 분노에서 벗어나 자기가치감 갖게 됨.
8. 귀찮을 정도로 질문해도 웃어른에게 하듯 대답해줘야!
C. 초등기 상처 치유
1. 남에게 인정받으려고 애쓰는 지나치게 착한 형- 의견발표 기회를 자주 줌.
2. 끊임없이 받기만 하려고 애쓰는 과잉보호형- 많은 횟수의 봉사활동 시킴.
3. 주도권이 없고 피해망상 자립심이 부족한 형- 칭찬과 인정 많이 해줘야!
4. 자기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주저주저하는 형- 자기표현 기회 주고 뭔가를
해냈을 때 박수.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5. 별일도 아닌 일에 깜짝 놀라는 형- 인기 끌기 작전(더 많은 관심 가져줘야)
6. 신경질이 많은 형- 항상 안정감 있게 대해줘야
7. 거짓말하는 형- 부모가 이해심이 부족한 경우, 억지로 실토하지 않게 해야.
8. 난폭한 형- 아이를 좋아한다는 것을 믿게 만들어야
D. 나눔)
1. 초등기적 특징과 관련된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강좌5 청소년기와 성장
청소년기(11세-18세)
A. 청소년기 성장 과업
1. 자아확립 - 정체성 고민(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 나는 어떤 인간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내 인생을 어떻게 불태울 것인가? ....)
# (자아정체감- 자신의 본래 모습)
2. 성역할 학습 - 남성, 여성역할을 성숙시켜 나감.
3. 정신적 독립- 부모, 다른 성인, 친구로부터 정신적 독립, 경제적 독립 연습 시기.
결혼과 가정생활에 대한 가치관 확립.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기능.
B. 청소년기 일반적 특징
1. 육체적- 왕성한 성호르몬 분비로 스스로의 인격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충동에 노출.
신장, 체중, 가슴, 골격, 근육, 성적감각, 체모, 병성, 몽정.
2. 심리적- 부모로부터 떨어져 독립하려는 시기(제2의 탄생기, 제2의 반항기)
자아와 초자아(기성세대가 만든 삶의 규범)가 부딪치며 갈등 및 대결.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비현실적, 비판적이고도 합리성을 추구해감.
3. 본능적- 반예의, 몰순결(성인의 물질만능주의, 과소비, 향락주의 원인)
4. 환경적- 부모나 교사보다 친구나 선배들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음.
5. 영 적- 힘들 때 신앙을 찾으나 다시 반복된 악순환 생활.
C. 부모의 역할
1. 매사에 스스로 판단, 선택하도록, 능력 이상의 것을 요구하지 말아야
2. 자녀의 개인차와 특성을 고려하여 상급학교 진학안내(부모의 욕심 금물)
3. 자녀가 성인이 되는 연습 시기라는 것을 인지하고 성인 대하듯 해야
4. 별도의 시간을 내어 대화와 놀이를 통한 친밀감 갖는 시간을 가질 것.
D. 나눔)
1. 오늘 강의를 듣고 떠오르는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강좌6 청년기와 성장
청년기(18세-30세)
A. 청년기 발달 과업
1. 지성영역- 결혼과 가정생활의 준비, 출산과 유아양육 습득, 직업선택과 취업준비,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상식, 국가현실과 국제관계의 바른 인식, 국제적 시대에 필요한 최신 정보 습득, 상식과 견문 확장, 합리적인 판단능력 형성.
2. 정의분야- 독립적 생활태도 자신감 형성, 여가 유용한 활용, 건전한 생활관 확립, 전통적 가치관 생활에 조화시키기,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능력과 행동할 수 있 는 태도 기르기.
3. 사회차원- 결혼대상 탐색 교제, 서로 다른 가정들의 문화차이 이해하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 책임성 수행, 민주시민의 권리와 의무 이행, 사회단체 가입활동,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4. 신체발달- 체력증진, 공해 오염 막아내는 생활, 의약품의 바른 인식및 남용금지, 규칙적인 생활, 음주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이해, 성에 대한 바른 태도.
B. 성격 발달
1. 신체적 생리적 성장의 완료와 함께 부모로부터 독립되려는 몸부림 시작
2. 현실을 직시하지 못할 때 과장된 기대, 어려움에 대한 과소평가, 지나친 낙관론자
3. 남성- 독립적, 공격적, 지적 강화 / 양육, 타인과의 관계 역량 등한시
여성- 양육적, 방어적, 감정적 발달 / 자기 주장, 논리적 사고 역량 소홀
# 등한시와 소홀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내면에서 소리침
반드시 이 부분이 장년기나 노년기에 발달될 때 온전한 성숙으로 승화됨.
C. 청년기 자기 실현
1.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지각 2. 자연 타인 자아에 대한 수용 3. 자발성
4. 문제 중심성 5. 독립성 6. 자율적 기능
7. 신선한 지각력 8. 인류사회에 대한 관심 9. 신비 절정 경험
10. 친숙한 대인관계 11. 민주적 성격구조 12. 수단과 목표의 분별
13. 유머감각 14. 창의성 15. 외부 압력에 대한 저항
나눔) 1. 오늘 강의를 듣고 떠오르는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강좌7 장년기와 성장
장년기(30세-65세)
A. 장년기 생명
1. 생산성(시 1:1-3, 사40:31-33)
- 지속적인 인간사업에 자기 자신을 투자하여 자기완성을 이루는 것.
결여- 자기침체, 권태, 대인관계의 빈곤, 심리성장 결핍, 가정관리문제,
양육문제, 직업갈등, 무관심병. 이웃에 관대하지 못함.
2. 개성화(고전3:16, 고후 5:17)
- 무의식속에 잠재된 가능성을 의식세계에 수용, 실천하는 능동적 자기실현.
1) 개성화 과정- 전반기: 환경에 적응 초점⟶ 후반기: 자아실현에 관심
2) 개성화를 위해 적절한 경험과 교육이 필요. 경험과 교육이 부족하면 인격왜곡.
3) 개성화를 이루기 위한 조건
① 집단의 정신과 자아의 삶의 목표를 구별해야 한다.
② 무의식의 의식화 단계를 거쳐야 - 자신의 열등성, 약점 등을 억제하지 말고
대담하게 마음을 열고 대결해야 한다.
③ 양성(兩性)적 본성을 받아들여 새로운 창의력의 원천을 알아야 한다.
④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지대인 자기와 만나야 한다.
3. 양성(兩性)발달(롬 12:2, 골3:10)
1) 남성-덜 공격적이 되고 대인관계에 보다 많은 관심을 표현하기 시작함.
아내가 자신에게 정서적으로 아이 취급을 하는 데에 대해 저항감 느끼면서
좀 더 성숙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함.
2) 여성-보다 공격적이고 독립적으로 됨.
남편에게 더 이상 겸손한 태도에 염증을 느끼기 시작함.
나눔) 1. 오늘 강의를 듣고 떠오르는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강좌8 노년기와 성장1(65세- )
A. 노년기 핵심과제
1. 자아통합: 과거의 상처, 무의식속의 억압된 욕구,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 등과 지금 까지 이루어낸 삶의 결과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통합된 삶을 추구함. ≠절망감
B. 노년기 특징
1. 신체적- 머리, 피부, 시력, 몸무게, 장기 퇴화, 뼈, 관절, 동맥, 행동둔화, 체온, 뇌에 사고 기능 약화, 오감의 둔화, 성인병 노출.
2. 정신적- 반응이 더디어짐, 치매(지능, 기억력, 판단력 저하) 의심, 불평,
과거집착, 허영심, 아집, 과장된 자기자랑, 신경질, 우울증,
3. 사회적- 은퇴로 무기력증, 고독과 허전함, 교제하는 사람 현저히 줄어듬,
부부중심 삶이 시작됨, 산업사회에서 좌절감 맛봄, 자식이 경솔히 대하거나 모시지 않겠다고 하면 심한 소외감, 불안증, 정신적 고독감, 사회적 편견으로 고통,
C. 노년기 욕구
1. 가능한 환경에 잘 적응하여 오래 오래 살고 싶어함.
2. 정력과 힘을 유지하고 싶어함.
3. 역사에 계속 참여하여 의미 있는 것을 남기고 공헌하고 싶어함.
4. 노년의 권리를 최대한 보호받고 싶어함.
5. 가능한 명예롭게 은퇴하고 싶어함.
6.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게 교제하며 공동체에 참여하기를 원함.
7. 초월적인 존재가 되고 싶어함 - 신체의 한계를 경험하면서 젊음보다
더 중요한 삶의 본질을 찾고 싶어하는 것.
D. 노년기의 발달과업
1. 지성적인 면- 세대차와 사회변화를 이해해야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최신 동향을 인식해야
건강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얻어야
2. 정의적인 면- 적극적 생활태도를 유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개발,
은퇴로 수입 감소 적응, 소외감과 허무감 위해 의미적 삶 추구
배우자 사망 대비해야, 친구, 혹은 자신의 죽음을 준비해야
3. 사회적인 면- 동년배와 친교를 유지해야
가정 및 직장의 일과 책임을 합리적으로 후배에게 물려줘야 함
가정 및 사회에서 어른 구실을 해야
자녀 및 손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4. 신체적인 면- 약해지는 체력에 적응해야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찾아 지속적으로 해야
건강유지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을 섭취해야
신체 및 정신질환에 대해 바른 처방을 해야
5. 영적인 면 - 임종에 관한 사전지식이 확립돼야
죽음 이후에 대한 믿음이 필요함
자신 속에 농축된 아름다운 신앙의 전통을 후대에게 전승해야
통합적이고 우주적인 영성을 형성해야
E. 노년의 자아통합의 방법들
1. 강의는 주입식이 아닌 토의식으로 - 견학, 분석, 토론 좋아함.
2. 은퇴준비교육, 죽음수용교육, 스트레스 해소교육, 의미 있는 역할발견교육, 정서적 욕구충족, 인간관계교육, 건강교육, 영성교육.
나눔) 1. 오늘 강의를 듣고 떠오르는 나의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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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가을학기 강의시간표
◆ 2학기(16주*2=32시간) 교양과목: 인격발달과 성숙
월/일 |
강의내용 |
교수명 |
월/일 |
강의내용 |
교수명 |
9/8 |
개강 및 특강 |
허재기 |
11/3 |
특강) 한의학과 건강 |
김영권 |
9/15 |
합창의 즐거움(1) |
임종환 김정경 |
11/10 |
3)유년기와 성장 |
임종환 |
9/22 |
합창의 즐거움(2) |
임종환 김정경 |
11/17 |
4)초년기와 성장 |
임종환 |
9/29 |
특강)원예치료 |
이수진 |
11/24 |
5)청소년기와 성장 |
임종환 |
10/6 |
합창의 즐거움(3) |
임종환 김정경 |
12/1 |
특강) |
|
10/13 |
1)영아기와 성장 |
임종환 |
12/8 |
특강) 치유와 행복 |
김중호 |
10/20 |
2)유아기와 성장 |
임종환 |
12/15 |
7)노년기와 성장 |
임종환 |
10/27 |
공동체훈련 |
임종환 |
12/22 |
8)노년기와 행복 |
임종환 |
강서시니어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