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이해
여러분들이 우리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국악은 크게 기악과 성악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악은 각 악기를 이용하는 음악이고,
성악은 판소리, 시조, 가사, 가곡, 민요 등이 있으며 장르에 따라
정악, 산조, 민속악, 창작음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르에 따른 구분
정악
정악(正樂)은 말 그대로 바른음악, 아정한 음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옛날 궁중음악에서부터 풍류음악까지 음악을 들어 보면 굉장히 지루하다고
많은 사람들이 느낀는데 바로 이 음악이 정악이며, 악기를 배울 때 조금 차이는 있지만
가장 먼저 배우는 음악이며 국악의 기본이 되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현법(Vibration)도 굉장히 절제되어 있으며 소리 또한 차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곡들로는 대금의 청성곡이나 상령산, 단소의 청성곡, 피리의 상령산 등이 있습니다.
산조
산조(散調)란 말은 허튼가락이란 말을 한자로 적은 것이며
가락들을 장단의 구성에 맞추어 만든 곡입니다.
김창조 선생님의 가야금 산조를 그 시작으로 볼 수 있으며, 지금에
이르러서는 모든 악기의 음악적 장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악과 반대되는 음악이기도 하며 음정도 정악보다 높을 뿐더러
농현(Vibration)도 절제되지 않은 격하게 떠는 음들이 많습니다.
또 만든 사람에 의해서 이름이 붙여지는데 대금을 예로 들면
서용석류 대금산조, 이생강류 대금산조, 원장현류 대금산조 등이 있습니다.
음악적 구성은 대게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악기에 따라 구성의 차이는 조금씩 있습니다.
창작음악
마지막으로 창작음악을 들 수 있습니다. 신국악이라고도 하며
현재 대부분의 연주단체들이 많이 연주하고 있습니다.
양악의 오케스트라와 같이 지휘자 선생님의 지휘에 맞추어 연주하는
형태와 각 악기의 독주나 중주곡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정간보 대신에 오선보를 보고 연주하며, 우리전통의 장단에
새로운 선율을 연주하는 형태입니다.
관현악, 실내악, 독주로 많이 쓰이며 현재 방송되는 사극이나
광고에 이러한 창작음악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전통을 지키며 현대인의 취향에 맞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악
성악은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판소리 뿐만 아니라 각 지방의 민요,
잡가 등이 있고 가곡, 가사, 시조 등이 있습. 여기에서는 성악의
대표적인 판소리와 가곡, 민요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판소리
판소리는 18C 전후로 추정되며 놀이판처럼 사람이 모인 곳에서
소리를 하는 행위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19C 신재효에 의해서 12마당(배비장전, 옹고집전, 강릉매화전, 장끼타령, 가짜신선타령,
무숙이타령, 변강쇠타령, 춘향가, 심청가, 박타령, 퇴별가, 회룡도)에서
현재는 다섯 마당으로 축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가사가 외설스러운 것은 삭제가 되고 풍부한 고사성어나
다양한 한문문구로 윤색되어 사설이 미끈하게 다듬어졌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서편제, 동편제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판소리는 지방의 특색에 따라 여러"제"로 나누는데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 등이 있습니다.
동편제는 씩씩하고 웅장하며 섬진강 동쪽 구례, 운봉 등의
지역을 주 무대로 하며, 송홍록을 시조로 봅니다.
서편제는 광주, 보성, 나주 등의 지역을 배경으로 하며,
정교하고 감칠맛인 나며 박유전을 시조로 봅니다.
중고제는 경기, 충청지방이며 염계달을 시조로 보며
책을 읽듯이 덤덤하게 합니다.
판소리의 장단 구성은 가장 느린 진양조로부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엇중모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발가 / 지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