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근교형 전동차 227계 500번대 [시모노세키 종합차량소 오카야마지소 소속 L편성)
[미수집 편성] L01, L4, L5, L6, L8, L10, L12, L13, L15~L17, L20~L23
1. 제원
데뷔 - 2024년 1월 20일
길이/폭/높이 - 20000 / 3003 / 4085
편성 - 3량편성(3M / 실MT비는 1.5M 1.5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감속도 - 3.9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6A-G1-T(270kW)
편성출력 - 270kW * 2 * 3량 = 1,620kW(2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 1C 2M / WPC15A-G1 / 정지형인버터 일체형)
대차 - 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63B / 부수대차 WTR246G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순전기제동)
신호장치 - ATS-SW2 / ATS-P3 / EB-N / TE
227계 500번대 차량은 오카야마지구에 새로 투입되는 신차로, 2021년 11월부터 계획이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2022년 5월 10일 디자인을 발표하였으며, 2003년 마린라이너용으로 투입된 223계 5000번대 이후 20년만의 신차 모델이 되었다. 애칭은 우라라(Urara)이다. 히로시마지구의 0번대와 마찬가지로 GK디자인총연 히로시마가 디자인을 전담하였다.
히로시마지구의 0번대와 비슷한 전환 크로스시트를 장비하고, 도어 간의 크로스시트가 5열에서 4열로 줄어 출입문 부분의 공간이 넓어졌다. 0번대와 같은 글래스 콕핏을 채용하였으며, 0번대와 같이 화장실을 장비하고 있다. 카미고리 동쪽 구간에 진입하기 위해서 ATS-P도 탑재하고 있다. 차체 측면에는 감시카메라와 1인승무 대응기기 준비공사가 설비되어 있으며 CCTV는 객실 내에 설치되어 있다.
현재 3량편성 13편성이 들어와서 산요본선, 우노선, 하쿠비선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생산되어 반입될 예정으로 2024년까지 도입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3량편성 25편성 75량, 2량편성 13편성 26량 총 101량이 도입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JR산요본선(히메지~미하라) / JR우노선 / JR세토오오하시선 / JR하쿠비선(쿠라시키~니이미)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쥬고쿠총괄본부 오카야마지소 소속.
3량편성 23편성 69량 운용.
4, 편성사진투고
최종수정일 2024. 08.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