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전철 전동차 50000계
1. 개요
데뷔 - 1994년 9월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750) / 2850 / 414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공항선 120km/h / 난카이 본선 11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기동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11-A(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3량 = 2,160kW(6량편성)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리뉴얼 차량은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37 / SS-037
브레이크방식 - MBS-A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
수상경력 - 1995년 제38회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1994년 9월 간사이공항의 개항으로 난카이전철이 야심차게 투입한 공항특급 전용차량으로, 간사이의 새로운 발전을 상징하는 동시에 난카이의 이미지 리더 차량으로 기업이미지를 선도하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 건축가인 와카바야시 히로유키가 디자인을 담당하였으며, 이에 따라 시대를 넘어서는 파격적인 디자인이 나오게 되었으며 특이한 선두부 때문에 붙여진 별명은 <철인 28호>이다. 난바역과 간사이공항 간을 최속 29분만에 연결하는 고속성능과, 항공여객에 대한 편리성 및 거주성을 추구하였으며, 또한 체크인을 위탁하는 난바OCAT에 대응하는 수하물실도 설치되어 있다.(현재 OCAT는 폐쇄되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5/6호차는 슈퍼시트로 구성되어 2+1좌석배열을 하고 있고, 1~4호차는 레귤러시트로 2+2 좌석배열을 하고 있으며 넓은 돔형의 실내공간 및 원형 창문 등 다채로운 디자인 센스로 무장한 차량이다. 1000계/2000계에서 채용했던 VVVF인버터제어를 채택하였다. 현재 제조 이후 20년 이상의 시간이 흘러, 노후화가 진행되었으며, 이에 따라 2014년부터 리뉴얼작업이 진행되었으며 현재 50501, 50503, 50505, 50506편성이 리뉴얼이 완료된 상황이다. 리뉴얼된 차량은 우선 제어장치가 VVVF-IGBT인버터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보조전원장치가 DC-DC컨버터에서 SIV(인버터)로 대채되었으며, 측면의 전광판이 풀컬러 LED로 교체(4개국어 대응), 차내안내 표시기도 LCD로 변경하였고, 중국어/한국어 자동안내방송 도입 등의 변화가 있다.
[실내 - 레귤러 시트]
[실내 - 슈퍼 시트]
2. 운행노선
난카이 본선/공항선 특급 <라피트>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1호차) 간사이공항(6호차)> |
| | <> <> | | | <> <> | |
편성 | 쿠하 50501 | 모하 50001 | 모하 50101 | 사하 50601 | 모하 50201 | 쿠하 50701 |
| Tc1 | M1 | M2 | T1 | M3 | Tc2 |
| 44명 레귤러 | 60명 레귤러 | 46명 레귤러 | 48명 레귤러 | 31명 슈퍼 | 23명 슈퍼 |
| SIV(DDC) COMP | VVVF | VVVF | | VVVF | SIV(DDC) COMP |
50501F | 50501 | 50001 | 50101 | 50601 | 50201 | 50701 |
50502F | 50502 | 50002 | 50102 | 50602 | 50202 | 50702 |
50503F | 50503 | 50003 | 50103 | 50603 | 50203 | 50703 |
50504F | 50504 | 50004 | 50104 | 50604 | 50204 | 50704 |
50505F | 50505 | 50005 | 50105 | 50605 | 50205 | 50705 |
50506F | 50506 | 50006 | 50106 | 50606 | 50206 | 50706 |
난카이전철 스미노에검차구 소속.
6량편성 6편성 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