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노전철 나가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3.2km(나가노~유다나카)
궤간 : 1067mm
역수 : 24개 역(나가노~유다나카)
단선/복선구분 : 나가노~아사히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최고속도 : 90km/h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ATS신호 탑재
운전지령소 : 스자카운전지령실
수송밀도 : 5,874명/1일
나가노전철 나가노선은 원래 3개의 노선이었지만, 2002년 9월에 하나로 합쳐서 나가노선이 되었다. 즉 나가노~쓰자카 구간이 "오리지널"의 나가노선이고, 쓰자카~신슈나카노 구간이 카토선(일부 구간 폐선됨),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이 야마노우치선 이렇게 3개 노선이었던 것이 나가노선으로 통합되어 명칭변경되었다.
나가노 유수의 스키장과 관광지가 몰려있는 시가고원 지역과 연결된 관광노선의 기능을 하며, 또한 나가노시 근교의 통근/통학수송도 맡고 있다. 나가노 시가지(나가노~젠코지시타) 구간은 연속입체교차화 사업과 함께, 지하화된 구간들이 있다. 중소도시 내의 철도노선 중에 지하노선이 있는 것은 일본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다. 중간에 무라야마바시라는 다리가 있는데, 이 철교는 철도도로병용교로, 우리나라의 동호대교와 비슷한 성격으로 철도와 도로가 나란히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도로폭이 좁아 새로운 다리가 건설되며 철도노선도 이설되었는데, 2009년 11월 9일부터 사용개시를 시작한 이 다리도 도로/철도 겸용다리이며 선로부분은 나가노전철 최초로 장대레일로 건설되었다.
나가노~쓰자카~신슈나카노 구간의 무인역을 포함한 각 역과 유다나카역에는 자동발권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자동발권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해서 승차하게 되며, 그 외 자동발권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나카노마츠카와~카미죠 구간은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차장에게 차내권(보충권)을 구입해서 승차하게 된다. 차고는 쓰자카역에 있다.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은 최대 40퍼밀리의 급 오르막 구간이 있으며, 유다나카역은 역 구조상 변칙 스위치백 구조로 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개수공사로 스위치백 구간은 없어졌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나가노 -> 유다나카)
상행열차 동영상(유다나카 -> 나가노)
3. 역사
1920/05/03 - 사쿠철도 야시로~쓰자카 구간 면허교부.
1920/09/06 - 사쿠철도에서 카토철도로 면허양도 인가. 사업주체가 카토철도로 변경됨.
1923/03/26 - 카토철도 쓰자카~신슈나카노 구간 개업.
1926/01/29 - 카토철도 전 노선 전철화.
1926/06/28 - 나가노전기철도가 곤도~쓰자카 구간 개업. 곤도~시나노요시다 구간은 건설 당시부터 복선.
1926/09/30 - 카토철도가 나가노전기철도와 합병되어 나가노전철로 사명 변경. 쓰자카~신슈나카노는 카토선의 일부가 되고
곤도~쓰자카 구간은 나가노선이 됨.
1927/04/28 - 나가노전철 히라오선으로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 개업.
1927/08/27 - 나가노전철 히라오선이 야마노우치선으로 변경됨.
1928/06/24 - 나가노에키마에~곤도 구간 개업(복선)
1956/05/15 - 시나노요시다~아사히 구간 복선화.
1980/03/01 - 아사히~유다나카 구간 CTC 사용개시.
1981/03/01 - 나가노~젠코지시타 구간 지하화.
1984/12/04 - PTC 사용 개시.
1984/12/15 - 나가노~아사히 구간 CTC 사용개시.
2000/10/01 - 나가노~신슈나카노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2/09/18 - 카토선과 야마노우치선 명칭이 나가노선으로 통합 변경.
2006/09/01 - 유다나카역 개수공사 실시.
2006/12/09 -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 일부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08/12/22 - 현 무라야마바시의 하행선 부분이 개통되어 사용 개시. 구 무라야마바시의 도로병용 종료.
2009/11/06 - 구 무라야마바시 최종 열차통과를 마지막으로 구 무라야마바시의 전체 사용 종료.
2009/11/09 - 현 무라야마바시 완전 개통. 전체 사용 개시. 구 다리는 이벤트 후 해체.
2011/02/13 - 시각표 개정으로 평일 시각표와 토휴일 시각표가 통합되고 특급의 정차역 변경.
2011/02/26 - 2100계 <스노우 몽키>특급 운행 개시.
4. 운행 형태
매시 2~4편, 통근시간대에는 4~6편 정도의 보통열차가 다니며 상당히 배차간격이 조밀하다. 또한 거의 매 시간마다 유료특급열차도 다니고 있어 나가노올림픽 때는 관광수송에 큰 도움을 주었다. 2000년부터 나가노~신슈나카노 구간의 보통열차는 1인승무화되었으나,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의 일부는 차장이 승무하고 있다.
특급열차 - 특급은 나가노~유다나카 구간을 전 노선 직통운행하며, 일부 나가노~쓰자카/신슈나카노, 쓰자카~유다나카 간을 구간운행하기도 한다. 정차역 패턴이 다른 A특급과 B특급이 있다. A특급은 속달 타입으로 낮시간대에 주로 운전되며 B특급은 아침/저녁 시간으로 운전된다. 현행으로는 A특급 7왕복, B특급 4왕복이 각각 운행되고 있으며, 차량은 1000계 <유케무리>, 2100계 <스노우 몽키>가 사용되고 있다. 전 열차에 차장이 승무하며, 특급요금은 100엔, 전 좌석 자유석이다. 특급은 관광객 수송 외에도 특급요금이 싸기 때문에 쾌적한 열차를 타기 위해서 인근 통학생의 이용도 많다.
2011년 2월 13일 B특급의 정차역이 변경되어, 기타쓰자카역 통과, 아사히역이 정차역이 되었고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은 논스톱으로 통일되었다. 2100계 <스노우 몽키>에는 4명 정원의 개실이 설치되어 있는데, 개실을 이용할 때는 특급요금 외에도 지정석권이 필요하여, 실당 1,000엔을 받는다.
보통열차 - 대부분 낮시간대에는 나가노~쓰자카/신슈나카노 구간의 보통열차가 운행되며, 유다나카역 발착의 보통열차는 주로 신슈나카노에서 되돌아 나가는 형태이다. 즉 나가노에서 유다나카로 직통하는 보통열차는 극히 드물다. 1인승무 운전을 행하며, 전 역이 무인역이지만 전체 출입문이 열린다. 차량은 3500계와 8500계가 사용된다. 신슈나카노~유다나카 구간은 30~40퍼밀리의 급 오르막이 연속되어 있어서 억속브레이크 장비 및 강력한 브레이크 장비가 필수조건이다. 8500계는 억속브레이크가 장비되지 않아 이 구간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5. 운용 차량
1000계 <유케무리> - 구 오다큐 로망스카 10000형. A특급 / B특급으로 운용. 4량편성.
2100계 <스노우 몽키> - 구 JR 253계. A특급 / B특급으로 운용. 4량편성.
3000계 - 구 도쿄메트로 03계. 3량 기본편성. 주로 보통열차로 운용.
8500계 - 구 도큐 8500계. 3량편성. 주로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나가노역 환승안내
2/3/5/6/7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05:24~23:20 - 특급 시나노/쾌속 시나노선셋/쾌속/보통 시노노이/마츠모토/카루이자와 방면
2/5/7번 승강장 - 시나노철도 기타시나노선 - 05:10~23:19 - 보통 토요노/죠에츠묘코/묘코코겐 방면(이이야마선 직통 포함)
11/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6:11~22:25 - 신칸센 카가야키/하쿠타카 죠에츠묘코/도야마/가나자와 방면
13/14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6:02~22:11 - 신칸센 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 다카사키/오오미야/도쿄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