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하코네철도 전동차 7000계
1. 제원
데뷔 - 1991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4183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4km/h/s(고가속SW투입시 3.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22535-08RB(120kW)
기어비 - 5.60
제어장치 - ABFM식 저항제어 ABFM-168-15MDHC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완충고무식 에어스프링 대차 FS-542N / FS-042N
브레이크방식 - 발전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HRD-1D)
신호장치 - ATS
이즈하코네철도 7000계는 1991년부터 제조된 이즈하코네철도의 전동차로, 1991년에 1편성이, 1992년에 2편성이 각각 제조되어 3량편성 2편성 6량이 완성되었다. 노령화된 1000계의 대체목적으로 제조되었으며 특히 일부 좌석지정제의 쾌속열차 증편목적 및 JR도카이 소속 도카이도본선 직통운전 계획에 따라 신조되었다. 당시에는 직통운전이 검토되었으나 실현되지 않아서, 관련기기들은 철거되었다.
3000계 스테인리스차량을 기본으로 하여 부품을 공통화하였다. 실내는 쾌속열차 운용을 상정하여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는 3000계, 1300계 등과 공통으로 슨즈선에서 보통열차로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이즈하코네철도 슨즈선 보통
3. 편성표 / 차량기지
이즈하코네철도 다이바전차공장 소속. 3량편성 2편성 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