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화면입니다. 항모 수가 6척인데 항공기 sortie efficiency 패널티가 -25프로입니다.
그럼 모든 버프를 빼고 순수패널티가 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장관진 버프가 15프로입니다.
마지막으로 여태 개발된 해군독트린 중 소티버프는 10프로입니다.
따라서 원래 패널티는 -25 + -15 + -10 해서 총 - 50프로입니다.
항모 2척 초과에 -50프로면
척당 초과출격패널티는 -25프로란 얘기가 됩니다.
항모 수 초과 출격패널티를 가장 많이 줄여주는 기지타격 교리에서 + 해주는 출격효율은 전부 40프로입니다.
현존함대 교리와 상선파괴 교리는 각각 출격효율을 20프로 올려줍니다.
따라서 출격효율 +15시켜주는 나구모장관이 있는 일본으로 플레이할경우 패널티없이 타국보다 2척의 항모를 더 편재해 굴릴수 있습니다.
이걸로 보건대 항모를 무조건 많이 편성하는건 해전하는데 있어 하나 좋은 방법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soltie는 그냥기본효율이60입니다. 그후에 기술개발로 항구타격교리는40업되서 100되는거구요. 포지셔닝패널티를없앴는데 굳이 항모척당패널티가 있을것같진 않은데요??제가 잘못알고있는거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미리 드립니다
항모가 4척까진 무패널티고 5척때부터 패널티가 생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군 전투화면 일본 깃발 아래에 디버프 아이콘 있죠? 저게 항모 4척까진 안생기는데 5척부터 생기면서 디버프 알려주는걸로 알고 있네요.
그리고 스크린쉽이 캐피탈쉽에 비해 적으면 일종의 포지셔닝 패널티 비슷한게(퍼스트 콘텍트 규모?) 생기는걸로 알고있습니다.ㅋ 스크린쉽은 많아도 전작과는 다르게 딱히 패널티 없었던걸로 아네요.
오호그렇군요. 항모에 제한을 뒀다는것은 항모가 답없이 쎄던가 온리 항모전대운영을 막을 의도로보이네요. 빨리 구축다수+잠수함둠스택을 시험해봐야하는데 컴터가 말썽이네요ㅠㅠ
님 요즘 DHR 안하시나요 예전에 DHR NWO 수정한거보고 감명받았음
예 이제 그동안 기다렸던 hoi4가 나온 관계로 ㅋㅋㅋ ㅜㅡ
신기한 시스템이네요. 누가 생각해 냈을까요?
4대 맞춘거 보니까 확실히 미드웨이를 보고 맞춘거 갖습니다 저 공역제한에는 주변 공항의 뇌격기가 포함이 안되니 꼭 근처로 끌어들여서 싸우는게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