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1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바르게 듣는 자세를 익힌다. 바른 자세로 말한다. |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인사한 경험을 떠올리며 말한다. 인사할 때 마음가짐을 안다.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한다. 바르게 인사한다. |
1-2 | 3. 알맞은 인사말 | 인사말을 할 때의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을 안다.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인사한다. 글을 읽고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말을 안다.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말을 자신있게 한다. |
| 7. 다정하게 지내요. |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안다.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한다.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한다.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자기의 기분을 안다.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떠올리며 기분이 두둥실 놀이를 한다. |
2-1 | 2. 자신있게 말해요. | 바른 자세로 자신있게 말한다. 여러 상황에서 자신있게 말한다. 글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을 자신있게 말한다. 좋아하는 책을 친구에게 소개한다. |
| 6. 차례대로 말해요. | 차례를 나타내는 말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듣는다.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한다. |
| 7. 친구들에게 알려요. | 물건을 설명한 경험을 이야기한다. 주변의 물건에 대해 설명한다. 받침이 뒷말 첫소리가 되는 낱말을 바르게 읽는다. |
| 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말하면 안다.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대화한다. 고운 말로 바꾸어 말한다. 고운 말을 쓰기로 다짐한다. |
2-2 | 2. 즐겁게 대화해요. |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며 대화하면 좋은 점을 안다. 상대의 말에 맞장구치거나 질문하며 대화한다. 칭찬하며 말하기 방법에 대해 안다.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며 칭찬하는 말을 한다. 충고하는 말을 할 때가 언제인지 안다.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며 충고하는 말을 한다. |
1, 2학년군 국어 교과 내용 체계-②읽기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1 | 1. 바른자세로 읽고쓰기 | 바르게 읽는 자세를 익힌다. 소리내어 낱말을 따라 읽는다. |
| 6. 받침이 있는 글자 |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을 안다.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읽는다. |
| 7. 생각을 나타내요. | 문장에 어울리는 낱말을 넣는다. 문장을 쓰고 읽는다.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다. |
| 8. 소리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띄어 읽으면 좋은 점을 안다. 문장 부호를 안다.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안다. 문장 부호에 맞게 띄어 읽는다. |
1-2 | 4. 뜻을 살려 읽어요.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띄어 읽는 방법을 안다.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띄어 읽는다. 글을 읽고 누가 무엇을 했는지 안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는다.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을 띄어 읽는다. 인물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역할 놀이를 한다. |
| 8. 생각하며 읽어요. | 글을 바르게 소리내어 읽는 방법을 안다. 글을 바르게 소리내어 읽는다. 글을 읽고 무엇을 설명하는지 안다. 무엇을 설명하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는다.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쓴다. 글자와 소리를 비교하며 안내장을 읽는다. |
2-1 | 3. 마음을 나누어요. |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안다.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해 마음을 표현한다.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을 읽는다.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며 만화 영화를 본다. |
| 8. 마음을 짐작해요. |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을 읽은 경험을 나눈다.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을 읽는다. |
2-2 | 1. 생각을 나타내요. | 경험을 떠올리며 글을 읽는 방법에 대해 안다. 경험을 떠올리며 글을 읽는다. 경험을 떠올리며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
1. 2학년군 국어 교과 내용 체계-③쓰기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1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바르게 쓰는 자세를 익힌다. 낱말을 따라 쓴다. 선생님과 친구의 이름을 쓴다. |
| 9. 그림일기 써요 | 하루 동안에 일어난 일을 말한다. 그림일기 쓰는 방법을 안다. 겪은 일을 그림일기로 쓴다. 그림일기의 잘된 점을 말한다. |
1-2 | 2. 바르고 정확하게 | 글자를 바르게 써야 하는 까닭을 안다. 날짜를 합하여 여러 가지 낱말을 정확하게 쓴다. 글짜의 짜임을 생각하며 바르게 쓴다. 그림에 알맞은 낱말을 쓴다. 잘못 쓴 글자를 찾아 바르게 고쳐쓴다. |
| 5. 인상 깊었던 일 | 일기를 쓰면 좋은 점을 안다. 인상 깊었던 일을 글로 쓰는 방법을 안다. 일기의 제목을 정하는 방법을 안다. 인상 깊었던 일을 일기로 쓴다. 꾸며주는 말을 넣어 문장을 쓴다. 꾸며주는 말을 넣어 인상 깊었던 일을 글로 쓴다. |
2-1 | 5. 낱말을 바르게 쓴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이 헷갈렸던 경험을 나눈다.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한다. 소리가 비슷한 낱말에 주의하며 글을 읽는다. 알맞은 낱말을 사용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쓴다.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쓴다. |
|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꾸며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을 안다. 꾸며주는 말을 사용해 짧은 글을 쓴다. 주요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는다.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짤은 글을 쓴다.. |
2-2 | 1.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글의 내용과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쓴다. 경험을 떠올리며 자신의 생각을 편지로 쓴다. |
| 6. 알고 싶어요. | 소개하는 글을 써야 하는 까닭을 안다. 아는 사람을 소개해 글을 쓴 방법에 대해 안다. 소개하는 글을 쓴다. 겪은 일을 글로 쓰는 방법을 안다. 겪은 일을 떠올려 글로 쓴다. 즐거운 한때를 떠올리며 친구나 가족을 소개하고 자랑한다. |
| 8. 의견이 있어요. | 부탁하는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안다. 부탁하는 글을 쓸 때에 주의할 점을 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글을 쓴다. 부탁하는 글을 고쳐 쓰고 발표한다. 부탁하는 글을 읽고 뜻이 비슷한 낱말을 익힌다. 모둠 신문을 만든다. |
1, 2학년군 국어 교과 내용 체계-④문법
학기 | 단원 | 학습 내용 |
1-1 | 2. 재미있게 ㄱㄴㄷ | 자음자의 모양을 안다. 자음자의 이름을 안다. 자음자의 소리를 안다. 자음자를 쓴다. 자음자 놀이를 한다. |
| 3. 다함께 아야어여 | 모음자의 모양을 안다. 모음자의 이름을 안다. 모음자를 찾는다. 모음자를 쓴다. 모음자 놀이를 한다. |
| 4. 글자를 만들어요 | 글자에서 자음과 모음자를 찾는다. 글의 짜임을 안다. 이야기를 듣고 낱말을 읽는다. . |
|
6. 받침이 있는 글자 | 이야기의 모음과 자음을 찾는다. 받침이 없는 글의 짜임을 안다. 받침이 있는 글자롤 또박또락 읽는다. 받침이 있는 글짜로는이한다 |
1-2 | 4. 말놀이를 해요 | 말의 재미를 느낀다. 재미있는 말놀이를 한다. 주변 여러 가지 낱말을 찾아 말놀이를 한다. 덧붙이기 놀이를 한다. |
2-1 | 4. 어떻게 정리할까요? | 글을 읽고 낱말의 관계를 안다. 글을 읽고 비슷한 낱말과 반대인 낱말을 안다. 토박이 말에 대해 안다. 토박이 말을 아껴쓰는 태도를 가진다. 낱말 모음집을 만든다. |
1, 2학년군 국어 교과 내용 체계-⑤문학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2 | 1. 느낌을 나누어요.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한다. 만화 영화를 보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한다. 그림책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말한다.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책을 만든다. |
| 6. 이야기 꽃을 피워요. | 시를 소리 내어 읽는 방법을 안다. 친구 앞에서 시를 소리내어 읽는다. 이야기를 듣고 누가 무엇을 했는지 안다. 누가 무엇을 했는지 생각하며 이야기를 듣는다. 알맞은 목소리로 인물의 말 읽는 방법을 듣는다. 알맞은 목소리로 인물의 말을 읽는다. 시 발표회를 한다. |
| 9. 상상의 날개를 펴고 | 옛이야기에 대해 안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생각하며 옛이야기를 읽는다. 인물의 모습과 행동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듣는다.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모습과 행동을 상상한다. 인물의 모습과 행동을 표현에 여러 방법을 안다. 인물의 모습과 행동을 상상해 이야기책을 만든다. |
2-1 | 1. 시를 즐겨요. | 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는다. 장면을 떠올리며 시를 읽는다.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한다.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는다. 좋아하는 시를 낭송한다. |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인물의 모습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듣는다.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한다. 인물의 마음에 어울려 목소리로 이야기를 읽는다.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글로 쓴다. 인물카드를 만든다.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역할놀이를 하다. |
2-2 | 3. 마음을 담아서 | 글에 나타난 인물의 마음을 살려 읽는 방법을 안다. 인물의 마음을 살려 실감나게 읽는다. 일상생활에서 겪는 일을 시나 노래로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을 시로 표현한다.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의 분위기를 살려 읽는다.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읽는다. |
| 5. 이야기를 꾸며요. | 이어질 이야기를 꾸며 쓰는 방법에 대해 안다.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꾸민다. 이여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민다.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만든다. 그림의 차례에 맞춰 이야기책을 만든다. |
| 7. 재미있는 말 | 재미있는 말의 느낌을 살려 시를 읽고 재미있는 말을 넣어 바꾼다. 재미있는 말의 느낌을 살려 일이 일어난 차례를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민다.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만든다. 스무소개를 해본다. |
| 9. 인형극 공연은 재미있다. | 인형극에 대해 안다. 인형극을 보고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안다. 인형극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말한다. 인형극 대본을 실감나게 읽는다.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인형극을 해 본다. 인형극을 공연해본다. |
☆국어 공부법
도서관을 아이의 놀이터로 삼는다.
교과서에 실린 책을 찾아 읽어본다.
한자공부를 통하여 어휘력을 키운다.
꾸준한 일기 쓰기로 표현력을 기른다.
☆교과별 학습전략 ②수학
1, 2학년군 수학 교과 내용 체계-①수와 연산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1 | 1. 9까지의 수 | 사물의 수를 1에서 9까지 센다. 1에서 9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숫자로 나타내고 읽고 쓴다. 1에서 9까지의 수의 순서를 이해하고 순서를 수로 나타낸다. 0의 개념을 이해하고 숫자 0으로 나타내고 읽고 쓴다. 9까지의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
| 5. 50까지의 수 | 10의 의미를 알고 읽고 쓴다. 10부터 50까지의 수를 세어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고 읽고 쓴다. 50까지의 수의 순서를 안다. 50까지의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
| 3. 덧셈과 뺄셈 | 9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모으로 가른다. 상황에 적합한 덧셈 이야기와 뺄셈 이야기를 만든다. 상황에 맞는 덧셈식을 쓰고 읽는다. 두 수의 합이 9이하인 덧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행한다. 상황에 맞는 뺄셈식을 쓰고 읽는다. 한 자리 수의 뺄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행한다. 0을 더하거나 뺀다. |
1-2 | 1. 100까지 수 |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수를 세어 99까지의 수를 안다. 99개까지 물건의 수를 센다. 짝수와 홀수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짝수와 홀수를 구분한다. 100까지 수의 순서를 안다. 100까지의 수 중에서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
| 2. 덧셈과 뺄셈 |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덧셈을 한다.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덧셈을 한다.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기 수와 한 자리 수의 뺄셈을 한다.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두 자리의 뺄셈을 한다. |
| 4. 덧셈과 뺄셈 | 한 자리 수인 세 수의 덧셈을 한다. 한 자리 수인 세 수의 뺄셈을 한다. 이어 세기를 통해 두 수를 바꾸어 더하고 그 결과를 비교한다. 10이 되는 더하기를 한다. 10에서 빼기를 한다. 합이 10이 되는 두 수를 이요하여 세 수의 덧셈을 한다. |
| 6. 덧셈과 뺄셈 | 10을 이용한 모으기와 기르기를 한다. 덧셈 상황을 인식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한다. |
| 1. 세 자리수 | 10씩 뛰어서 세고, 몇 묶음인지 세어 100을 이해한다. 100씩 몇묶음인지 세어 100이 몇이면 몇백이 됨을 이해한다. 100씩, 10씩, 1씩 몇 묶음인지 세어 게 자리수는 100이 10이 몇 1으로 구성됨을 이해한다. 세 자리 수는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 수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이 얼마인지 이해한다. 1씩, 10씩, 100씩 뛰어세기를 통하여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알고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이 얼마인지를 이해한다. 각 자리의 숫자와 그것이 나타내는 값을 이용하여 세 자리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
| 3. 덧셈과 뺄셈 |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을 한다.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을 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두 수의 합과 차를 알고 계산한다. 덧셈식을 뺄셈식으로 나타내고 뺄셈식을 덧셈식으로 나타난다. 어떤 수를 □를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내고 덧셈식,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한다. 세 수의 계산을 한다. |
| 6. 곱셈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물건의 수를 세어보고, 묶어 세기의 편리함을 안다. 주어진 물건을 다양한 방법으로 묶어세고, 몇씩 몇 묶음으로 나타낸다. 배의 개념과 동수누가의 개념을 관련짓는다. 몇의 몇 배를 곱셈식으로 나타낸다. 생활 속 곱셈 상황을 곱셈식으로 나타낸다. |
| 1. 네 자리수 | 천, 몇천, 네 자리 수를 이해하고 바르게 읽는다. 네 자리 수의 자리와 자릿값을 이해한다. 네 자리 수의 계열을 알고 뛰어서 센다. 네 자리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
| 2. 곱셈구구 | 2의 단에서 9의 단까지 곱셈구구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각 단의 곱셈구구를 완성한다. 1의 단 곱셈구구와 0과 어떤 수의 곱을 이해한다. 곱셈표를 기초로 한 자리 수의 곱셈을 익숙하게 한다. 실생활의 문제를 곱셈구구로 해결한다. |
☆1, 2학년군 수학교과 내용체계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1 | 4. 비교하기 | 길이, 무게, 넓이, 들이를 직관적으로 비교하거나 직접 비교한다. 구체물의 길이, 무게, 넓이, 들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짧다, 무겁다/가볍다, 넓다/좁다, 많다/적다 등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비교하고자 하는 대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하여 공통적인 양적 속성을 발견하고 이를 말로 표현한다. |
1-2 | 5.시계보기와 규칙찾기 | 시계를 보고 몇 시, 몇 시 30분을 말한다. 몇 시, 몇 시, 30분을 모형 시계로 나타낸다. |
2-1 | 4. 길이재기 | 신체부위나 물건을 길이의 단위로 정해 길이를 재고 수로 나타낸다.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CM를 안다. 자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길이를 바르게 재거나 주어진 선의 길이를 자로 긋는다. 길이를 약으로 표현한다. 여러 가지 길이를 어림하고 자로 재어 확인한다. |
2-2 | 3. 길이재기 | 1M를 이해하고 M와 CM의 관계를 안다. 자로 길이를 재어 몇M, 몇CM로 나타낸다. 몇M, 몇CM로 나타낸 길이의 합과 차를 구한다. 1M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고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여 나타낸다. 몸의 일부를 이용하여 물건의 길이를 어림한다. 길이를 어림하는 다양한 방법을 안다. |
| 4. 시각과 시간 | 시각을 분 단위로 읽고 시계에 나타낸다. 시각을 몇 시, 몇 분과 몇 시, 몇 분전으로 읽는다. 1시간을 60분임을 알고 시간을 시간, 분으로 표현한다. 하루가 24시간임을 알고 하루의 시간을 오전과 오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달력을 보고 1주일, 1개월, 1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규칙성
☆1, 2학년군 수학 교과내용 체계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2 | 5.시계보기와 규칙찾기 | 물체, 무늬, 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낸다.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한다. |
2-2 | 6. 규칙찾기 | 덧셈표에서 다양한 규칙을 찾고 설명한다. 곱셈표에서 다양한 규칙을 찾고 설명한다. 무늬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다음에 올 모양을 찾는다. 자신의 찾은 규칙을 말, 수, 그림, 행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쌓은 모양에서 규칙을 찾고 쌍은 모양을 설명한다. 자신의 규칙을 창의적으로 만들고 다른 친구가 만든 규칙을 찾아 설명한다. 실생활에서 규칙을 찾고 규칙을 설명한다. |
자료와 가능성
학기 | 단원 | 학습내용 |
1-1 | 5. 분류하기 | 분명한 분류기준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한 뒤 각각의 수를 센다.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를 말한다. |
1-2 | 5. 표와 그래프 |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낸다. 자료를 보고 그래프로 나타낸다. 자료조사 계획을 세우고 조사하려는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를 조사하여 표와 그래프로 수집한다. 표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안다.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안다. 표와 그래프에 나타난 통계적 사실을 확인한다. |
☆엄마, 아빠와 함께할 수 있는 수학 공부법
국어실력이 곧 수학실력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빨리 푸는 것보다 제대로 푸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10분이라도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들인다.
구체적인 물건을 활용하여 공부한다.
①바둑돌, 공깃돌
②수 모형
③연결큐브
④퀴즈네어 막대
10칸 공책을 활용하여 수 개념을 익힌다.
①숫자쓰고 소리내어 읽기
②숫자쓰고 수의 위치 확인하기
③짝수 홀수 구분하기
④1부터 1000까지 공책에 써보기
10칸 공책을 활용하여 연산실력을 키운다.
①가로 세로 문제풀기
②자리에 맞춰 세로식 쓰기
생활 속에 숨은 도형찾기로 수학적 흥미를 높인다.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수학적 흥미와 창의력을 높인다.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시간 개념을 익힌다.
자로 길이를 재며 단위 개념을 익힌다.
▶교과별 학습전략
③통합
영역별 학습 내용과 학습 시간 수
☆1, 2학년군 통합 교과 내용 체계-바른생활
영역 | 핵심개념 | 학습내용 | 되돌아보기 스스로하기 내면화하기 관계맺기 습관화하기 실천하기 |
학교 | 학교와 친구 | 학교생활과 규칙 | |
| 나 | 몸과 마음의 건강 | |
봄 | 봄맞이 | 건강수칙과 위생 | |
| 봄동산 | 생명존중 | |
가족 | 가족과 친척 | 가정예절 | |
| 다양한 가족 | 배려와 존중 | |
여름 | 여름맞이 | 절약 | |
| 여름바다 | 여름생활 및 학습계획 | |
마을 | 우리이웃 | 공중도덕 | |
| 우리동네 | 일의 소중함 | |
가을 | 가을맞이 | 행사에서 지킬 일 | |
| 가을들판 | 감사 | |
나라 | 우리나라 | 나라사랑 | |
| 다른나라 | 타문화 공감 | |
겨울 | 겨울맞이 | 나눔과 봉사, 겨울생활 및 학습계획 | |
| 겨울나기 | 생명존중 |
☆1, 2학년군 통합 교과 내용 체계-슬기로운 생활
영역 | 핵심개념 | 학습내용 | 기능 |
학교 | 학교와 친구 | 학교 들러보기, 친구관계 | 관찰하기 무리짓기 조사하기 예상하기 관계망 그래프 |
| 나 | 몸의 부분알기, 나의 재능 및 흥미 | |
봄 | 봄맞이 | 봄 날씨와 생활이해, 봄철 생활도구 | |
| 봄동산 | 봄 동산, 식물의 자람 | |
가족 | 가족과 친척 | 가족의 특징, 가족, 친척의 관계, 가족행사 | |
| 다양한 가족 | 다양한 형태의 가족, 주변의 집의 구조와 기능 | |
여름 | 여름맞이 | 여름날씨와 생활이해, 여름철 생활도구 | |
| 여름바다 | 여름동식물, 여름방학 동안 하는 일 | |
마을 | 우리이웃 | 이웃의 생활모습, 공공장소, 시설물 | |
| 우리동네 | 마을에 있는 것들,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과 직업 | |
가을 | 가을맞이 | 가을 날씨와 생활 이해, 매체로부터 정보수집 | |
| 가을들판 | 추석, 세시, 낙엽, 열매 | |
나라 |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남북한의 생활모습과 문화 | |
| 다른나라 | 다른나라의 문화,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 | |
겨울 | 겨울맞이 | 겨울날씨와 생활이해, 겨울철 생활도구 | |
| 겨울나기 | 동식물 탐구, 겨울에 하는 일 |
1, 2학년군 통합 교과 내용 체계-즐거운 생활
영역 | 핵심개념 | 학습내용 | 기능 |
학교 | 학교와 친구 | 친구와의 놀이, 교실 꾸미기 | 놀이하기 표현하기 공연, 전시하기 감상하기 |
| 나 | 나의 몸, 감각, 느낌표현, 나에 대한 공연, 전시 | |
봄 | 봄맞이 | 봄 느낌 표현, 집 꾸미기 | |
| 봄동산 | 동식물 표현, 몸나들이 | |
가족 | 가족과 친척 | 가족에 대한 마음표현, 가족활동 및 행사표현 | |
| 다양한 가족 | 가족역할놀이, 집의 모습 표현 | |
여름 | 여름맞이 | 여름 느낌표현, 가족활동 및 행사표현 | |
| 여름바다 | 여름 동식물 표현, 여름철 놀이 | |
마을 | 우리이웃 | 이웃 모습과 생활표현, 공공장소 시설물 활용 | |
| 우리동네 | 동네모습 표현, 직업놀이 | |
가을 | 가을맞이 | 가을느낌표현, 놀이 영상물 감상 및 표현 | |
| 가을들판 | 민속놀이, 낙엽. 열매표현 | |
나라 |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상징표현, 남북한의 놀이, 통일에의 관심표현 | |
| 다른나라 | 다른나라의 노래, 춤, 놀이 즐기기, 작품 및 공연 감상 | |
겨울 | 겨울맞이 | 겨울느낌표현, 놀이도구 제작 | |
| 겨울나기 | 동물흉내내기, 겨울철 신체활동 |
☆통합교과 수업 미리보기
☆엄마 아빠와 함께할 수 있는 통합교과 관련교육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독립심과 책임감을 기른다.
남을 배려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협동심을 키운다.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감수성을 기른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창의성을 키운다.
●교과별 학습전략
④창의적체험활동
창의적체험활동상황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 자율활동 | 142 | -입학 초기 적응 활동(34시간)을 이수함 -사물함과 책상서랍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어 있고, 친구의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해주며 사이좋게 지냄 -교육연극활동(32시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모둠 친구들과 협동하여 인형극을 꾸밈 -쓰레기 분리배출 및 쓰레기 줍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청결한 교실환경을 조성함 -내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어떻게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잘 이야기하며 나의 꿈 그리기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꿈꾸고 싶은 직업에 대해 잘 표현함 -직업의 다양함을 알고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주요 직업을 탐색하여 진로계획을 세움. 줄넘기 클럽활동(20시간)에 즐겁게 참여하여 양말 번갈아 뛰기를 능숙하게 함 |
| 동아리활동 | 32 | |
| 봉사활동 | - | |
| 진로활동 | 16 | |
| 안전한 생활 | 30 |
▶학원 도움 없이 공부 실력 쑥쑥 키우는 1, 2학년 공부법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들
기초학습 습관 갖추기
책 읽는 습관 들이기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
☆1, 2학년 공부, 이렇게 시작하세요.
교과서, 공부의 시작과 끝
참고서와 문제집 제대로 활용하기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바른 글씨로 제대로 필기하기
▶1, 2학년 교과 연계 도서 목록
(4교시) 1, 2학년 평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1, 2학년 평가 미리보기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①서술형평가, 논술형평가
②구술평가
③토의평가, 토론평가
④실기평가
⑤실험평가, 실습평가
⑥보고서평가
⑦프로젝트평가
⑧포트폴리오평가
☆연간평가계획
☆최근평가경향
과정중심의 수시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확대
정의적 능력평가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
▶1, 2학년 평가 대비전략
☆기초적인 글쓰기 훈련하기
☆문제를 읽고 해석하는 연습하기
☆수업에 집중하고 교과서 중심으로 공부하기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 가르치기
☆눈 앞의 점수와 등수에 연연하지 않기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기
(방과후) 학교 수업이 끝난 뒤에는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교내 방과후 활동안내
▶교회 방과후 활동안내
(하교) 1, 2학년을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