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78편
이웃과 만남을 주선하는 사례관리 업무 지원자
최정아
이미 있는 자원을 활용하는 때가 있고,
당사자를 위해 따로 자원을 만들기도 합니다.
혼자 아이 키우는 아빠를 돕는 가운데 비슷한 처지의 아빠들 모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런 모임을 찾아 주선하기도 하지만,
그런 모임이 없을 때는 담당 사례관리자가 그 아빠를 위해 모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당사자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 솜씨를 발휘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 일을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동아리나 강습 과정을 개설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그 모임 안에서 지도하는 이는 당사자입니다. 그가 주인공입니다.
앞서 소개한 공유선 선생님의 '이웃과 떠나는 여행'처럼
최정아 선생님 글도 사례관리 업무로 만난 이웃들의 관계,
특히 새로운 이웃 관계를 주선하려 힘쓴 이야기입니다.
이런 관계가 삶에 생기를 줍니다.
서로 의미 있는 존재로 느끼게 합니다.
사회사업가라면 사례관리 업무를 맡았을 때도
'관계'를 생각합니다.
지난번 모임 뒤 두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8월에 만나는 날을 정했으나 일정이 맞지 않아 모이기 어려웠습니다.
더 늦기 전에 만나고 싶습니다.
김 씨 어르신과 황 씨 아주머니에게 연락했습니다.
황 씨 아주머니와 대화를 나누다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어르신과 사는 곳이 가까워졌어요. 새로 이사한 곳이 어르신 사시는 곳과 5분 정도 거리예요. 저
는 퇴근하는 시각과 어르신 출근하는 시각이 비슷해서 오고 가며 인사 나누었어요.”
김 씨 어르신도 말씀하셨습니다.
“애기 엄마랑 횡단보도에서 만났어요.
제가 걸어 다니면서 사람 얼굴을 잘 쳐다보지 않고 갈길만 가는데 누가 먼저 인사를 하더라고요.
인사하고 보니 애기 엄마였지 모예요. 몇 번 그렇게 지나치며 인사했어요.”
두 분 모두 동네에서 만난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첫 모임에서 서로 연락처를 주고받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난 뒤라 다시 모인다면 약간의 어색함이 느껴질 거라 생각했습니다.
동네에서 자연스럽게 오고 가며 인사 나누셨다니 더없이 기쁜 소식입니다.
다시 시간을 정했습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만나서 서로의 일상을 나눕니다. 김 씨 어르신 댁에서 뵙기로 했습니다.
'이웃과 만남을 주선하는 사례관리 업무 지원자'를 읽은 뒤,
댓글로 '읽었습니다' 하고 남겨주세요.
소감이나 질문을 써도 좋습니다.
2022년 모임 함께한 선생님들 소감
양현정
그동안 새로운 사례를 기다리며, 제가 100편 읽기 모임에서 얼마나 힘을 얻고 있는지 한번 더 느꼈습니다. 너무 허전했어요.
이번 사례를 읽으면서는 제가 있는 기관에서도, 자조모임으로 책 읽기 모임이나 차모임을 하면 어떨지 생각했습니다.
* 기억에 남는 문장 ; 모임 자체가 만남을 위한 구실이다, 이런 관계가 삶에 생기를 줍니다.
서로 의미 있는 존재로 느끼게 합니다.
고경화
이웃과 주선하는 실천을 하시면서 고민했던 내용, 떨리고 설레는 시작, 진행 등의 기록 감사합니다.
실천 과정에서 다른 사회사업가의 실천 기록을 함께 두고 고민할 수 있는 것이 감사한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실천 사례 100편을 함께 하면서 제가 고민하는 부분에 슈퍼비전을 받기도 하고 위로도 받는 것 같습니다.
실천의 기록의 힘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귀한 실천을 공유해주시는 선생님들 항상 감사합니다.
한수지
1. 만난 분들 가운데 당신 어려움이 잘 이겨낸 분들은 기회가 되면 당신도 누군가를 돕고 싶어 하셨습니다.
우리가 도움을 요청할 때 선뜻 나서 주시기도 했습니다.
* 제가 만난 엄 씨 아저씨도 "제가 받은 걸 돌려드리고 싶어요."라며 마을 어르신들의 전등을 교체해 주셨습니다.
이런 걸 보면 사람은 잠깐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2. 하지만 몇몇 어머님들과 얕게나마 쌓아온 관계를 이대로 끊기 아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모임에 나오니 좋다, 즐겁다.’ 표현하셨던 어머님들의 이야기가 마음에 걸리기도 했습니다.
* 올해 만나고 있는 두 모임이 있습니다. 항상 말씀하시길 "만나서 인사하는 것 만으로도 좋다."라고 합니다.
내년에도 모임을 할 때 원칙을 잘 정해서 함께 이뤄야겠습니다.
김세진
그렇지요. 공동체 안에서 관계가 그러하지요.
때로 돕기도 하고 때로 도움 받기도 하고.
그런 관계 잘 주선하고 응원하고 북돋는 게
사회사업가이지요.
고진실
다른 사례, 논문을 읽으며 자기 실천의 근거를 찾습니다. 근거가 모이는 만큼 실천에 자신감이 붙습니다.
선행연구 없이 하는 사업은 확신이 없으므로 실적에 전전긍긍, 실패할까 노심초사하게 되는 것 같아요.
반면 선행연구했다면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배움이 크겠다 싶었습니다.
최정아 선생님의 글을 보며 선행연구가 왜 필요한지 이해했습니다.
아쉽게 모임을 마치고 관련 글, 논문 찾아봤고 실천의 의미를 확고하게 했다는 말이 와닿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오의권
차 모임 좋네요.
몇 년 전에 어떤 술만 마시던 서 씨 아저씨, 매일 동사무소에 들려서 커피 안 줍니까? 거 참 야박하네. 하던 분.
뭘 원해서 오신 게 아닌데, 사람 얼굴 보며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오신 건데…
바쁘다는 이유로 커피만 타드리고 보내는 직원들, 그때로 돌아가면 차 모임 해보고 싶네요!
김한나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에 당사자를 끼워 넣는 이가 아니라,
당사자가 그 일의 주인 되게 거들어야 한다는 걸 말입니다.'
당사자가 주인 된다는 것.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에는 저에게 신선한 충격이었고,
사례를 읽어나가며 계속 계속 보이는 부분이지만, 어려운 것 같습니다.
최정아 선생님의 끊임없는 공부와 다른 동료분들과의 소통, 그리고 작은 것이라도 실천하는 것.
그게 당사자가 주인 되게 돕는 첫걸음임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그런데 아주머니는 만남 자체가 자조모임에 나오시는 이유였습니다. 내심 놀라웠습니다.'
'누군가에게 따뜻한 마음 전하고자 모였지만 그 모임 안에서도 따뜻함이 오고 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당사자를 세워가면 절로 따라오는 인정, 따듯함, 사람냄새가 느껴지는 소중한 사례 나눔 감사합니다.
김승철
사례관리 업무를 구실로 만나는 당사자간의 관계를 잇기 위한 매개체로서
당사자의 강점과 역량을 정리하고 그것을 이웃관계 주선의 매개로 삼고자 한 것이 인상 깊습니다.
더하여, 자조모임을 진행하기 전, 문헌연구를 하면서 사업에 관한 자신감과 이해도를 높이는 모습을 보며
다른 활동을 하더라도 이렇게 문헌연구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문헌연구를 멀리하고 있던 저 자신이 부끄러워졌습니다..
이런 과정을 바탕으로 시작한 모임에서..
김 씨 어르신, 황 씨 아주머니와 정겹게 어울리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이렇게 서로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만큼 모임으로 만나시게 주선하니,
담당자는 모임에 관한 부담도 덜어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게 모임 하며 이어지는 이웃 간의 인정은
그렇게 해 본 사회사업가만이 누릴 수 있는 기쁨인 것 같습니다.
그 기쁨의 풍경도 기록으로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사례관리 업무에도 '관계'를 생각하며,
문헌연구를 통해 모임의 방향과 의미를 찾고
그대로 실천했던 과정을 기록하여 공유해 준
최정아 선생님에게 감사하며,
이야기에 등장하는 김 씨 어르신, 황 씨 아주머니가
지금도 서로 가깝게 어울리며 정겹게 지내시길 소망합니다.
신혜선
많이 고민하고 공부하며 연구한 만큼 상상했던 모임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을 때 쾌감과 행복이 얼마나 크셨을지..!!
글을 읽는 저도 왜인지 모르게 흐뭇하고 감격스럽습니다.
선생님께서 정성을 다하여 모임을 준비하셨던 마음이 주민들에게도 와닿았기에
함께 만들어가는 모임이 될 수 있었으리라 믿습니다.
이야기 속 주민들은 처음 낯선 만남을 할 때 어떤 속마음이었을지 알 수 없지만
왠지 '이 사회사업가가 소개해주는 주민이라면 믿음이 가서 마음 열고 만나볼 수 있어'라는 생각도 있었을 것 같아요.
그만큼 신뢰로운 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정인 것 같아 많은 감명받습니다.
이혜주
선생님의 글이 저에게는 선행연구자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박데레사
따뜻한 소모임이 꽃피길 응원합니다.
김혜량
당사자와 모임 첫 시작이 나들이라니 참 좋습니다. 일상 이야기 살아온 이야기 나누며 자연스럽게 가까워집니다.
자연스럽게 라는 이야기가 참 와닿습니다. 무게를 잡거나 대단한 일 하지 않아도, 삶을 나누는 것만으로 관계를 만듭니다.
실천에 대한 불안함보다 확신을 주는 선행연구. 선생님의 글 읽으며 선행연구가 왜 필요한지 다시 한번 느낍니다.
귀한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민경재
선행연구의 중요함을 느낍니다.
모임을 주선하면서 생각이 들었던 고민들이 여느 사회복지사의 고민과 같았습니다.
선행연구와 지도로 이웃 간의 관계를 주선한 선생님의 선행사례 잘 일고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사회복지사가 주체가 아닌 당사자가 주체가 되어,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때 관계가 더욱 생동감 넘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웃과 만남을 주선하여 사회사업을 해왔던 여러 사례들을 읽으면서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공부를 통해 배운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실천으로 녹여낼 수 있는 사회사업가가 되겠습니다. ^^~
당사자들의 관계를 생동하게 하는 일의 의미를 되짚고 선행연구의 중요성을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누구에게나 정도에 따라 힘든시기가 있고 그 힘든시기를 지나기 위해서는 둘레 사람의 응원과 지지가 필요함을...' 부분이 와닿았습니다.
최근 한 당사자가 마음이 힘든시기가 찾아왔을때 스스로 지인들과의 만나면서 많은 힘을 얻었고 괜찮아졌다고 했습니다. 스스로 일어날 힘을 만들고 이겨내는 모습 또한 당사자의 강점이라 생각하니, 더욱더 격려와 지지를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사자가 제게 말해주어서 감사한 마음이 드는 하루였고, 힘이 되는 존재가 되고싶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왜 읽고 쓰고 공부해야하는지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에 당사자를 끼워 넣는 이가 아니라, 당사자가 그 일의 주인이 되게 거들어야 한다는 걸 말입니다." 인상 깊은 구절이었습니다. 바쁜 상황과 처지 속에서 프로그램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반성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이 아닌 당사자가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만남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도록 되새기며 실천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
잘 읽었습니다. 기다림을 가지고 당사자를 바라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낍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공감합니다. 선행연구가 미리 되어있다면 제 제안이나 실천에 더 자신감이 있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잘 다뤄놓아야겠습니다. 그래도 이제 선행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습관으로 자리잡인듯 합니다. 덕분입니다.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읽으면서 내가 근무하는 보육원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했습니다.
아니, 자연스럽게 생각났습니다.
잘읽었습니다.
"다시 초심의 자세로 돌아간 건 당사자분들이 전해주신 따뜻한 말씀과 웃음이었습니다," 라는 글에 참 많은 공감과 울림이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데 이보다 힘이 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그 마음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사들도 우리가 현장에서 만나는 주민들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힘든 시기를 겪었던 경험이 더욱 더 머리보다는 마음으로 사람을 만나게 했습니다." 라는 말에 문득 저도 사례 100편 읽기를 통해 위로 받고 힘을 얻고 있다는 걸 다시 확인합니다.
느슨한 관계로 만나는 작은 모임이 일상에서 큰 힘을 준다는 것을 알기에 선생님께서 준비하는 자조모임을 응원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사람과의 만남을 필요로 하는 주민에게 진정 필요한 건, 다름 아닌 자신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구나 느낍니다. 오늘 하루도 구실이 아닌 핵심에 집중해야겠습니다.
[눈물샘을 자극했던 건 선생님들의 인생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남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것. 큰 용기가 필요하다는 걸 알고 있기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사회복지사도 우리가 현장에서 만나는 주민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간혹 당사자의 모습에 제가 비쳐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더 마음이 갑니다. 사회복지사라고 하여 약자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나와 별반 다르지 않으며, 함께 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야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의미있는 실천을 기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례관리 당사자 간 자조모임 저도 막연하기만 생각했었는데, 사회복지사의 섣부른 걱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사회사업에 대해 고민하고 당사자를 위해 끊임없이 묻고 의논하고 부탁해주시는 선생님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선생님과 당사자의 대화를 보니 매끄럽고 자연스럽습니다. 누군가가 도와주고 도움받는 것이 아닌, 한 팀으로서 서로 의견을 나눕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활동은 풍부하고 다채로워집니다. 저또한 소통을 하며 활동을 함께 이루어가는 자연스러운 만남을 갖겠습니다.
“선행연구가 왜 필요한지 알았습니다. 시기에 맞게 선행연구를 했다면 제 실천에 대한 불안함보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모이는 자리를 적극적으로 주선했을 겁니다.”
아는 만큼 실천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만나는 당사자를 잘 거들기 위해 알고 있다고 자만하지 않고 성실하게 공부하겠습니다.
선행연구가 왜 필요한지 알았습니다. 시기에 맞게 선행연구를 했다면 제 실천에 대한 불안함보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모이는 자리를 적극적으로 주선했을 겁니다.
실천에 대한 불안함보다는 자신감의 중요성을 깨닫습니다. 불안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공부가 필요합니다. 짧은 배움으로 알은체하며 당사자를 만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현장에서 당사자를 만나며 배웁니다. 현장에서 좀 더 전문가스럽게, 확신을 가지며 당사자를 만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실천하면서 기록하는 가운데 뒤늦게 선행연구도 했습니다. 그리고 완성한 글에는 자조 모임에 관한 다른 글이나 논문을 읽으며 공부한 내용을 선행 시기에 맞게 편집해보았습니다. 지난 실천 전체 글을 수정하면서 다시 읽어보니 공부 한 내용이 실천 의미를 확고하게 만듭니다. 막연함도 자세한 방법으로 설명해줍니다." 자신감이 없는 나의 모습을 돌아보면 잘 몰라서 입니다.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읽고 쓰고 공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