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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2: 2 행위와 수고와 인내를 알고
① 인내는 모든 성도가 실천해야 할 일이다.
* 딤전 6: 11 -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 살전 5: 14 -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
* 시 37: 1-7 – 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6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7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② 인내는 은혜로 성장하는데 필요하다.
* 눅 8: 15 -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 벧후 1: 6-11 -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③ 환난과 핍박을 당해도그리스도를 생각하며 교회 부흥의 동력이 되는 것이다.
* 벧전 2: 19-21 - 19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20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 딤후 3: 10-11 - 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박해를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 롬 12: 12 -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④ 유혹을 당해도 능히 감당할 시험밖에 주시지 않는다.
* 고전 10: 13 -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 약 1: 12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⑤ 인내로 하여금 온전한 활동을 하게 한다.
* 롬 2: 7 -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 약 1: 4 -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 미 7: 7-9 - 7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 8 나의 대적이여.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말지어다.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 어두운 데에 앉을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 9 내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니 그의 진노를 당하려니와 마침내 주께서 나를 위하여 논쟁하시고 심판하시며 주께서 나를 인도하사 광명에 이르게 하시리니 내가 그의 공의를 보리로다.
⑥ 소망을 가지고 주 예수의 재림을 대망할 것이다.
* 약 5: 7-8 -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⑦ 보상을 받는다.
* 히 10: 36 -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
* 고전 9: 24 -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날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 약 5: 11 -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이시니라.
⑧ 인내의 본을 많은 성도가 보여 주었다.
⒜ 욥
* 욥 2: 10 - 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하지 아니하니라.
* 약 5: 11,13-15 -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이시니라. 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 아브라함
* 히 6: 13-15 - 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4 이르시대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15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 모세
* 민 12: 3 -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 시므온
* 눅 2: 25-26 - 25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은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26 그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 바울
* 딤후 3: 10-11 - 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박해를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 요한
* 계 1: 9 -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 주님
* 사 53: 7 -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 벧전 2: 20 -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이러한 '행위'와 '수고'와 '인내'의 항목에 대해
Ⓐ 살전 1장과 연결시켜 '믿음의 행위',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로 해석하여 각각 독립적인 덕목이라고 주장한다(Rist).
Ⓑ '수고'와 '인내'를 '행위'의 내용으로 해석한다(Mounce, Johnson, Charles, Moffatt, Plummer).
두 견해 중 헬라어 구문상 후자가 더 타당하다.
'알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이다'(*)는 단순히 경험적으로 아는 것을 나타내는 '기노스코'(*, '알다')와는 달리 직관적으로 아는 생득적(生得的) 지식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교회가 행하는 수고와 인내를 모두 알고 계심을 나타내므로 그리스도의 전능성을 시사한다(Sweete).
* 계 2: 9,13 -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 계 3: 1,8,15 - 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이르시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2-2)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함 :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1) 당시의 이단들을 용납하지 않음.
① 에비온[Ebionite]파
율법으로 구원을 얻는다. 예수는 인간에 불과하다. 율법을 완전하게 지켰기 때문에 그 자격을 인정받아 메시아가 되었다.
② 노스틱파
가현설[Docetism]. 예수는 진정한 인간이 아니다. 유령과 같은 현신 이다. 인간들의 죄를 위하여 고난을 받은 것처럼 보였다.
왜냐하면 영적인 허상은 죽을 수 없기 때문이다. 육체는 악하나 영은 선하다. [영지주의, Gnosticism]
* 벧후 2: 1-3 - 1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3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2) 어느 시대에나 이단이 있다.
지금 최대의 이단은 무엇인가?
문선명(통일교), 박태선(전도관) 말할 것도 없이 이단이지만 지금 그것에 대해서는 무장이 되어 있다. 정작 무서운 최대의 이단은 '종교 다원주의'이다. 이것은 생명을 걸고 용납해서는 안 된다.
이 혼합주의가 교회 안에 자리를 잡고 있다. 세계의 모든 강단에서 이 설교가 선포돼야 한다. 그런데 너무 거대한 집단이라 침묵하고 있다. 믿음이 따르지 못할망정 신앙적으로 철저히 배격하여야 한다.
우리 교회가 우리 신앙이 통합주의자들, 혼합주의자들, 성경을 떠난 자들, 예수 외에도 구원이 있다고 하는 자들과 싸우면 주의 칭찬이 있을 것이다.
(3) 본문은 에베소 교회가 가졌던 고상한 영적 분별력을 말한다.
여기서 '악한 자들'(*, 카쿠스)은 관사 없는 복수 명사로 문자적으로 '악한 것들'을 뜻한다.
이 말이 정확하게 누구를 가리키는지 알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에베소에 있던 거짓 사도 혹은 거짓 교사들을 가리키는 듯하다(Mounce, Johnson, Ladd, Greijdanus). 이들은 자칭 사도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들이 구체적으로 누구인가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예루살렘에서 온 유대주의자들로 본다(Spitta).
* 고후 11: 13-23 –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4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16 내가 다시 말하노니 누구든지 나를 어리석은 자로 여기지 말라. 만일 그러하더라도 내가 조금 자랑할 수 있도록 어리석은 자로 받으라. 17 내가 말하는 것은 주를 따라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어리석은 자와 같이 기탄 없이 자랑하노라. 18 여러 사람이 육신을 따라 자랑하니 나도 자랑하겠노라. 19 너희는 지혜로운 자로서 어리석은 자들을 기쁘게 용납하는구나. 20 누가 너희를 종으로 삼거나 잡아먹거나 빼앗거나 스스로 높이거나 뺨을 칠지라도 너희가 용납하는도다. 21 나는 우리가 약한 것 같이 욕되게 말하노라. 그러나 누가 무슨 일에 담대하면 어리석은 말이나마 나도 담대하리라. 22 그들이 히브리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이스라엘 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냐? 나도 그러하며 23 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 바울의 제자들로 간주한다(Holtzmann).
Ⓒ 니골라당으로 본다(Bousset, Charles).
이 중 세 번째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왜냐하면 6절에 에베소 교회가 미워하던 거짓된 자들인 니골라당이 언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악한 행실을 미워하신다.
* 행 20: 28-30 – 28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29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30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 고후 11: 13 -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 갈 1: 8-9 - 8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4) 교회에서 악한 자란 누군가?
① 쑥물을 먹이는 자다. - 다른 복음으로
② 교회를 소란케 하는 자다.
당을 짓는 무리들로 파당을 형성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③ 교회를 거역하는 자다.
교회의 결정에 불복하는 자들을 말한다.
④ 이들을 사랑으로 용납해 주는 일은 더 큰 불행을 초래한다.
⒜ 참 양의 생명을 죽이기 때문이다.
* 요 10: 10 -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 온 지체에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 고전 12: 26 -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 온 덩어리에 번져 부패케 하기 때문이다.
자칭 사도라 하는 자들은 예수를 부인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주장하는 교리나 확신을 통해서 이익을 추구하였다.
* 고후 11: 3,13,15 - 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 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2-3) 자칭 사도 :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자칭 사도'라 하는 것은 당시의 니골라당을 말한다.
초대교회 일곱 집사 중에 '니골라'라는 사람이 진리를 떠났다. 그리고 가까이 지내던 사람끼리 당을 결성했는데 그것이 니골라당이다.
성도 여러분! 교회에서는 당 짓는 것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교회에서는 인간적으로 가까워서는 안 된다. 인간적으로 친근해지면 꼭 뒤탈이 생긴다. 그리고 교회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적으로 가까우면 인간적으로 섭섭해질 날이 온다. 우리는 누구와 가까워야 합니까? 주님과 가까워야 한다.
성도들과는 어떻게 가까워야 합니까? 영적으로 가까워야 한다.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관계가 되자.
따라서 교회는 자칭 사도라 하는 거짓된 자들의 거짓을 구별할 필요성이 있다. 에베소 교회는 훌륭한 영적 분별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들의 열매'를 통해(*) 거짓을 분별하고 모든 사람이 알도록 그들의 거짓을 드러냈다.(Johnson, Mounce).
교회는 언제나 거짓 선생들의 침투를 경계해야 한다. 이들은 거짓 이적, 거짓 예언, 거짓 교훈 등으로 교인들을 가르쳐 오도한다. 이들을 시험하여 들어내는 일은 주의 종들이 한 일이다.
* 마 7: 20 -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 고전 14: 29 -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
(1) 거짓 선생을 시험하는 방법
① 영을시험해야 한다.
* 요일 4: 1 -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② 말씀의 거울로교훈을 시험해야 한다.
* 딤전 4: 1 -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 계 13: 11 -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새끼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③ 열매로시험해야 한다.
* 마 7: 15-17 -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16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2) 거짓된 것을 드러냄 - 진리 사수
* 갈 1: 7 -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 엡 4: 14 -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요일 2: 21-22 - 21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함을 인함이 아니라, 너희가 알기 때문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기 때문이라.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