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초록교육연대 원문보기 글쓴이: 김광철
단계 |
시민역량 |
교사연수 |
내용 |
기간 |
비고 |
왜 |
나+꿈 |
1.꿈꾸기 |
철학, 비전, 사례, 체계 |
07.21.~22. |
|
어떻게 |
너 |
2.관계 맺기 |
소통, 갈등해결, 의사결정 |
08.01.~02. | |
무엇을 |
우리 |
3.기초알기-초등 |
정의개념 이해 및 수업 |
07.25.~27. | |
4.기초알기-중등 |
정의, 책임개념 이해 및 수업 |
07.28.~29. | |||
실천 |
사회참여교육 |
사회참여발표대회 연계 |
연중 |
원격 자율 |
※ 단계 ▲‘왜’ 민주시민교육인지 점검하고 ▲‘어떻게’ 적용할지를 훈련하고 ▲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확인합니다.
※ 시민역량 ▲나를 이해하고 ▲너와 민주적인 관계를 맺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꿈을 꾸며 ▲그 꿈을 실천하는 힘을 기르는 시민역량을 교사가 먼저 체험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직무연수에 참가하실 분들은
○ 모집기간: 해당 연수 시작일 7일 전까지
○ 참가접수: 신청서를 작성하여 아래 팩스나 메일로 제출 후 참가비 입금
○ 참 가 비: 각 과정별 3만원(입금계좌 신한은행 140-006-353404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문 의: 담당 최지윤/ 전화 02-3709-7624/ 전송 02-3709-7610/ 메일 3design@kdemo.or.kr
※ 연수 이수 후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풍성한 교육자료를 드립니다.
※ 신청서, 강사정보 등 자세한 내용은 사업회 홈페이지 www.kdemo.or.kr을 참조하세요.
1. 민주시민교육 교사연수_ 꿈꾸기 과정 안내
○ 목 적: 교사들이 민주시민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천력 있는 자기비전을 갖도록 함
○ 과정명: 숨통 트이는 교실, 희망이 싹트는 학교
○ 일 시: 2011. 7. 21.(목) ~ 22.(금) -> 1박2일 15시간
○ 장 소: 원불교봉도청소년수련원
○ 대 상: 전국 초․중등 교원 25명
○ 과 정: 전문성향상과정(교과정책시책)
○ 종 별: 직무연수(서울시교육청 승인 서울교육2011-456)
○ 평 가: 최소 12시간(총 15시간의 80%) 이수 시 수료 인정
○ 일 정
구분 |
시 간 |
내 용 |
강 사 |
1 일 차 |
12:00~13:00 |
접수 및 연수 안내 |
|
13:00~15:00 |
마음열기-다양한 모습, 비슷한 마음들의 반가운 만남 |
임상환(청년평화센터푸름) | |
15:00~18:00 |
철학 탐구-내 안에 숨겨두었던 가르침의 가치 재확인 |
고병헌(성공회대학교) | |
18:00~19:00 |
저녁식사 |
| |
19:00~23:00 |
비전 찾기-실천을 이끄는 나만의 비전 찾기 |
곽형모(NGO교육포럼) | |
23:00~24:00 |
만남의 시간 |
| |
2 일 차 |
08:00~09:00 |
아침식사 |
|
09:00~12:00 |
수업사례 나눔-내 수업에 활용할 레시피 모음 |
배성호(서울수송초) 조영선(경인고) | |
12:00~13:00 |
점심식사 |
| |
13:00~16:00 |
체계잡기-손에 잡히는 민주시민교육 ABC |
정혁(청년평화센터푸름) | |
16:00~17:00 |
힘 모으기-현장에서 꺼내 쓸 든든한 에너지 충전 |
임상환(청년평화센터푸름) |
○ 교육자료 지원
- 5분수업엽서 교실의 쉼표
- 민주주의교육 수업사례집
- 정보지 ‘시민교육’
- 교육용 워크시트, 동영상, PPT
2. 민주시민교육 교사연수_ 관계 맺기 과정 안내
○ 목 적: 교사들의 민주시민 핵심역량 습득, 가치․덕목 내면화,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경험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실천의지 및 자신감 함양
○ 과정명: 교실 속 살아있는 민주주의
○ 일 시: 2011. 8. 1.(월) ~2.(화) -> 1박2일 15시간
○ 장 소: 원불교봉도청소년수련원
○ 대 상: 전국 초․중등 교원 25명
○ 과 정: 전문성향상과정(교과정책시책)
○ 종 별: 직무연수(서울시교육청 승인 서울교육2011-456)
○ 평 가: 최소 12시간(총 15시간의 80%) 이수 시 수료 인정
○ 일 정
구분 |
시간 |
내용 |
1 일 차 |
12:00~13:00 |
점심식사 |
13:00~15:00 |
마음열기_ 인사, 연수소개, 손에 잡히는 민주시민교육 ABC | |
15:00~18:00 |
대화의 달인_ 대화와 소통의 기술 | |
18:00~19:00 |
저녁식사 | |
19:00~22:00 |
갈등은 기회_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
22:00~24:00 |
뒤풀이 | |
2 일 차 |
08:00~09:00 |
아침식사 |
09:00~12:00 |
민주주의는 미완성품_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공동의 문제해결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5:00 |
사람의 두 얼굴_ 감수성으로 만나는 평화와 인권 | |
15:00~17:00 |
힘 모으기_ 실행계획과 다짐 |
○ 강사 3인 팀티칭
정혁(청년평화센터푸름), 임상환(청년평화센터푸름), 김영희(양산양지초)
○ 교육자료 지원
- 5분수업엽서 교실의 쉼표
- 민주주의교육 수업사례 백서
- 정보지 ‘시민교육’
- 교육용 워크시트, 동영상, PPT
3. 민주시민교육 교사연수_ 초등 기초알기 과정 안내
○ 목 적: 교사들의 정의개념 및 분석틀 이해, 수업적용을 위한 실천 계획마련
○ 과정명: 아이들과 정의롭게 수업하고 생활하기
○ 일 시: 2011. 7. 25. (월) ~ 27.(수) -> 출퇴근3일 15시간
○ 장 소: 서울유스호스텔
○ 대 상: 전국 초․중등 교원 25명
○ 과 정: 전문성향상과정(교과정책시책)
○ 종 별: 직무연수(서울시교육청 승인 서울교육2011-456)
○ 평 가: 최소 12시간(총 15시간의 80%) 이수 시 수료 인정
○ 일 정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09~10 |
*마음열기 (장대진-서울대방초) |
*공평한 선생님이 될거야 - 교실에서 풀어보는 분배의 정의 - 수업나누기2: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수업보기 (허효정-동북초) |
*결과만큼 과정도 중요해요 - 교실에서 풀어보는 절차의 정의 *세계 속에도 정의가 있어요 - 교실에서 풀어보는 세계의 정의 - 수업나누기4: 우리가 만드는 정의로운 세계 *마무리 (김주연-서울백석초) |
10~11 |
*교실 속으로 민주시민교육 들여놓기 (금태섭-변호사) | ||
11~12 | |||
12~13 |
점심시간 |
점심시간 |
|
13~14 |
*정의란 무엇인가 - 수업나누기1: 교실에서 펼쳐보는 정의 이야기 - 정의란 무엇인가 ※ 16:00~ 뒤풀이 (장대진-서울대방초) |
*이건 잘못된 행동이야 - 교실에서 풀어보는 교정의 정의 - 수업나누기3: 아이들과 정의롭게 수업하고 생활하기 (황은주-검바위초) |
|
14~15 | |||
15~16 |
○ 교육자료 지원
- 초등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정의편
- 초등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책임편
- 교사용 지도서 파일
4. 민주시민교육 교사연수 _중등 기초알기 과정 안내
○ 목 적: 교사들의 정의, 책임 개념과 분석틀 이해, 수업적용을 위한 실천 계획마련
○ 과정명: 학생들의 위한 책임과 정의
○ 일 시: 2011. 7. 28. (목) ~ 29.(금) -> 출퇴근2일 15시간
○ 장 소: 서울유스호스텔
○ 대 상: 전국 초․중등 교원 25명
○ 과 정: 전문성향상과정(교과정책시책)
○ 종 별: 직무연수(서울시교육청 승인 서울교육2011-456)
○ 평 가: 최소 12시간(총 15시간의 80%) 이수 시 수료 인정
○ 일 정
시간 |
1일차 |
2일차 |
09~ |
접수 |
정의란 무엇인가(이은주-양서중) |
10~ |
세계 민주시민교육 현황 - ‘민주주의 기초’를 활용한 각국 사례(신형식-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분배적 정의(이은주-양서중) - 개념이해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잡이 - 사례 탐구: 학생회장 선출하기 |
11~ |
책임이란 무엇인가(양설-장안중) | |
12~ |
점심시간 |
점심시간 |
13~ |
책임에 따른 이익과 비용(양설-장안중) - 책임을 다했을 때의 결과 - 책임의 이익과 비용 따져보기 |
교정적 정의(김원태-산본고) - 개념이해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잡이 - 사례 탐구: 남편을 살해한 이주여성 재판하기 |
14~ |
책임 충돌과 선택(이혜숙-신길중) - 가치 충돌과 우선 순위 - 책임 사이에서 결정하고 선택하기 | |
15~ |
절차적 정의(천희완-대영고) - 개념이해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잡이 - 사례 탐구: 시험 부정행위를 한 학생 처벌하기 | |
16~ |
누구의 책임인가(이혜숙-신길중) - 책임을 결정할 때 유용한 지적 도구 - 책임자 정하기 | |
17~ |
마무리(천희완) |
○ 교육자료 지원
- 중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책임편
- 중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정의편
- 고등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책임편
- 고등학생을 위한 민주주의 정의편
- 교사용 지도서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