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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天符經)의 유래(遺來) | ||
천부경(天符經)은 천제한국(天帝桓國)에서 말로만 전해지다 한웅(桓雄)이 하늘에서 내려온 뒤 신지(神誌) 혁덕(赫德)에게 명하여 녹도(鹿圖)의 글로써 이를 기록케 하였다.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은 일찍이 신지의 전문(篆文)을 옛 비석에서 보고 다시 이를 첩(帖)으로 만들어 세상에 전하게 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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妙衍萬往萬來 | |||||||
이 하나가 묘연하여 끊임없이 가고 오는 것이다. | |||||||
用變不動本 | |||||||
그 쓰임은 변하여도 그 근본은 움직이지 아니한다. {만물은 이 하나가 진동하여 간섭 하므로 존재하며 억조창생 천변만화한다. 그러나 태극(析三極)은 부동한다} | |||||||
本心本太陽昻明 | |||||||
우주의 본체심과 나의 심(個一의 心)이 하나되어 영원히 밝게 빛나리 | |||||||
人中天地一 | |||||||
사람(萬物)가운데 천지음양이 하나되어 있네. {人乃天} | |||||||
一終無終一 | |||||||
하나는 마침과 마침 없음이 함께하는 하나이다. {하나(우주)는 끊임없이 접히고 끊임없이 펼쳐지는 영원한 하나이다.} |
천부인은 天 地 人 삼신일체이다. 천지인은 三一을 뜻한다. 삼일은 三神 天神 一神 하느님이다. 天符印은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원인자이다. |
執一含三會三歸一 집일함삼회삼귀일 |
하나를 잡아 셋을 포함하고 셋을 모아 하나로 돌아간다. |
무극 無極 | 반극 反極 (陰陽極) | 태극 太極 |
빛 光 | 소리 音 | 기 氣 |
하늘 天 | 땅 地 | 사람 人(만물) |
거울 鏡 | 북 鼓 | 검 劍 |
성 性 | 명 命 | 정 精 |
심 心 | 기 氣 | 신 身 |
선 善 | 청 淸 | 후 厚 |
악 惡 | 탁 濁 | 박 薄 |
감 感 | 식 息 | 촉 觸 |
진 眞 | 선 善 | 미 美 |
생 生 | 각 覺 | 영 靈 |
혼 魂 | 년 年 | 형 形 |
원 圓 | 방 方 | 각 角 |
청 靑 | 적 赤 | 황 黃 |
리 理 | 도 道 | 기 氣 |
덕 德 | 혜 慧 | 력 力 |
인 仁 | 의 義 | 예 禮 |
조 造 | 교 敎 | 치 治 |
정성 誠 | 믿음 信 | 사랑 愛 |
상상력 | 열정 | 의지 |
진실 | 근면 | 협력 |
천일 天一 | 지이 地二 | 인삼 人三 |
물 水 | 불 火 | 나무 木 |
수소 | 탄소 | 산소 |
파장 | 입자 | 전자기 |
각 角 | 색 色 | 질 質 |
번개 | 천둥 | 전기 |
부 父 | 모 母 | 자 子 |
진 辰 | 변 弁 | 마 馬 |
풍백 風伯 | 우사 雨師 | 운사 雲師 |
주권 | 영토 | 국민 |
입법 | 사법 | 행정 |
한인 桓仁 | 한웅 桓雄 | 단군 檀君 |
미래 | 과거 | 현재 |
<<표훈천사 表訓天詞>>에서 말한다. 상계로부터 삼신이 계셨으니 곧 한분이 상제시라. 주체는 곧 일신이니 각각 신이 따로 있음이 아니나, 쓰임은 곧 삼신이시라. 삼신은 만물을 끌어내시고 전 세계를 통치하실 가늠할 수 없는 크나 큰 지능을 가지셨더라. 그 형체를 나타내지 않으시고 최상의 꼭대기에 않아 계시니 계신 곳은 천만억토요 항상 크게 광명을 발하시고 크게 신묘함을 나타내시며 크게 길한 상서를 내리시드라. 숨을 불어 만물을 만드시고 열을 뿜어내어 만물의 종자를 키우시며 신묘하게 행하시어 세상일을 다스리시니라. (한단고기 삼신오제본기 중에서 일부) 크도다! 삼신일체의 만물의 원리 됨이여! 만물원리의 덕이여, 지혜여, 힘이 됨이여! 높고도 넓어서 세상에 가득함이여, 깊고도 묘하여 불가사의하게 운행함이여! ........ 유원惟元의 기氣와 지묘至妙의 신神은 저절로 하나(一)를 잡아 셋(三)을 포함하여 가득히 빛났으니 있을 곳에 있고 감응하여 대응 하니라. 오되 시작된 곳이 없고 가되 끝나는 곳이 없으니 하나에 통하여 만 가지를 이루지 못함이 없음이라. | ||||||
<<대변설大辯說>> | ||||||
<<11세 단군 도해 재위 57년>> 겨울 10월에 대시전大始殿을 세우도록 명령하셨으니 매우 장려하였다. 돌아가신 천제 한웅의 모습을 받들어 모셨는데 그 머리 위에는 광채가 번쩍번쩍하여 마치 큰 해와 같았다. 둥근 빛은 온 우주를 비추며 박달나무 밑 한화桓花의 위에 않아 계시니 하나의 살아있는 신이 둥근 원 가운데 앉아 있는 것 같았다. 천부인天符印의 대원일大圓一 그림을 누전에 걸어 놓으셨으니 이를 일러 커발한이라 하였다. 사흘 동안 제계하시고 이래 동안 그 뜻을 말씀 하시니 위풍이 사해를 움직이듯 했다. 이를 간절한 마음으로 쓴 글이 있으니 다음과 같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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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란 천리天理. 즉 천수지리天數之理에 부합한다는 뜻이며 하늘의 인장印章. 즉 신표라는 뜻도 있다. 천리 또는 천수지리는 우주의 법칙. 다시 말하면 천도天道를 숫자로 이해하여 표현한 것이 천부경天符經 이며. 이 천부경을 새겨서 천권 天權을 표현한 것이 천부인天符印이다. 천도정치天道政治를 천명하던 한국의 고대 국가에서는 천부인을 천권의 상징으로 여기고 후계자에게 전수했다. 천부인은 맑은 소리를 내며 만물을 창조 한다고 생각하던 옥돌이나 옥피리. 그 외의 악기와, 자기성찰을 뜻하며 태양을 상징하는 거울. 번성을 의미하는 칼 등에 천부경을 새긴 것이다. 사절오촌四節五寸으로 되어 1부터 9까지의 허수虛數와 실수 實數를 나타내는 금척金尺도 천부인의 일종이다. |
천부칠인은 천부경의 운삼사성환오칠運三四成環五七. 삼신(天地人)과 사상(1 6, 7 2, (5), 9 4, 3 8)의 작용으로 칠신기화(七神氣化) 즉 일기(一氣)로 승화한다. 3과 4는 12를 낳는다 12의 숫자는 생명을 낳는 우주 어머니 숫자이다. 3과 4와 5는 피타고라스 정리. 삼위일체의 실체적인 형상을 가질 수 있는 면적. 뿌리를 상징하는 2의 평방근(루터2)의 무리수, 변화의 원리. * 금척도형은 태초의 통일성을 표현한 그림이다. * 금척도형은 나선에 내재한 기하학의 원리이다. * 나선 구조야말로 빛과 DNA의 자기 복제의 근원이다. * 형체가 있는 삼라만상의 구조는 보이지 않는 비물질적인 순수한 형상과 기하학의 원리에 의하여 결정된다. * 통일성은 창조자 그 자체요 또한 창조된 삼라만상 그 전체이다. * 통일성은 스스로 분열함으로써 창조한다. * 금척도형은 완전한 대칭성과 원 방 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선회오리는 하나場의 궁을영부의 현상이다. 약력(음,양) 강력(음,양) 전자기력(음,양) 중력. 우주의 모든 힘. 우주 중심 빛 발생. |
天符金尺(천부금척)은 단군 왕검께서 천부경의 묘리를 체득하여 만드신 황금자로서 형상은 하늘의 3태성(三台星)이 늘어선 것 같고 머리에는 불구슬을 물었으며 4절5촌(四節五寸)으로 이루어진 신기(神器) 였다고 한다. 금척으로 언덕을 재면 언덕이 평지가 되고 흐르는 물을재면 물길을 돌릴 수 있으며 병든 사람이나 짐승들의 몸에 대면 모든 병이 깨끗이 나을 수 있고 심지어 죽은사람 까지도 살려 내는 만능 신기(神器)였다고 한다. 신라 시조 박혁거세는 삼신께 재난을 면해줄 것을 비는 계불의식(계불儀式)을 행하고 각마을 대표들로 하여금 금척의 이치에 따라 천지(天地)가 생긴 근본을 증명하여 가르치고 옥관(玉管)의 소리를 고르게 하여 율려화생법(律呂化生法)을 가르쳤다. 금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라의 충신 박제상 의 징심록에 기록되어 있으며 징심록 추기에 김시습은 다음과 같이 금척을 평하고 있다. "대저 그 근본은 천부의 법이요. 그것을 금으로 만든 것은 변하지 않게 위함이요. 자로만든 것은 오류를 없게 하기 위함이 었다. 변하지 않고 오류가 없어면 천지의 이치가 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금척의 유래는 그 근원의 매우 멀고 그 이치가 매우 깊어, 그 형상은 삼태성三台星이 늘어 선 것 같으며 머리에는 불구슬을 물고 네 마디(節)로 된 다섯 치(寸)이다. 그 허실의 수가 9가 되어 10을 이루니, 이는 천부의 수(數)다. 『 原文 』 신라의 金冠(금관)은 金尺(금척) 즉 天符經(천부경)의 이치에 따라 제작된 것이 분명하다. 임금은 一神(일신)의 원리인 금관을 머리에 쓰고 政事(정사)를 행 하였던 것이다. 금관의 出字형 모양이 앞면과 옆면 양쪽에 있는것은 천부경의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이치이며 曲玉(곡옥)의 숫자도 금척의 數理(수리)에의하여 만들어진 것일 것이다. 신라의 문화유산들 즉 석굴암 첨성대 불국사 포석정 문무대왕암 등 아직도 과학적으로 풀지 못한 건축비밀이 금척의 이치에 의하여 축조 되었을 것이 틀림없을 것이다. |
금척도金尺圖를 자세히 살펴보면 |
어찌하여 한자를 우리나라의 글이라고 아니할 수 있는가? 한자의 근본이 모두 금척의 원리에서 나온 것이다. 한자는 우리 글의 음(陰)문에 해당 되며 한글은 양(陽)문에 해당되는 것이다. 우리민족은 그 모든 이치를 음양으로 구분 하였다. 한문의 글자는 桓文(한문) 또는 韓文(한문)으로 표시하여 써야 할 것이다. |
물水자는 금척의 天의 위치에 있어 天一生水이고 | ||
불火자는 금척의 地의 위치에 있어 地二生火이고 | ||
나무木자는 금척의 水와 火를 합한 위치에 있어 人三生木이다. | ||
그러므로 물은 水(모이는 모양)자의 모임의 이치로 坎(구덩이감)이며 물은 하늘(天)의 성질을 닮았고 불은 火(흩어지는모양)의 흩어지는 이치 離(떠날리)이며 불은 땅(地)의 성질을 닮았고 나무는 물과 불이 화합하여 생긴 것이므로 물의 1과 불의 2를 합하여 3의 木이 되며 나무는 사람(人)의 성질을 닮았다.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이치가 여기서 나온 것이다. 물이 위에 있고 불이 밑에 있는 것이다. 격암유록 말중운(59)에 무소불통수승화강(無所不通水昇火降)이라고 하였다. 수승화강의 이치로 통하지 아니하는 것이 없다. | ||
마음心자는 물水자의 모임인 하나 . 와 불火자 흩어짐의 둘 , .을 낚시 바늘로 꽤어 놓은것이다. 마음이 일어나는 이치는 물의 성질과 불의 성질의 화합하여 생기는 것이다. 마음의 작동으로 인하여 氣(기)가 있으며 身(몸)이 있으며 우주 삼라만상이 생멸한다. | ||
근본本자는 금척의 겉테두리에 원을 없애면 本자이다. 모든 것의 근본이 금척에 있기 때문에 금척의 내용을 근본 本자로 삼았다. | ||
흙土자는 금척의 地의 자리에 위치 한다 地의 근본이 흙土이다. 용龍자는 금척(천부경)의 一積十鉅(일적십거)의 내용을 글자로 조합하여 형상화한 것이다. 陰(月)이 서있고(立) 陽(日)이 펼처져있는 음양이 합쳐진 하나의 기운(氣)을 뜻한 것이다. | ||
한글의 원천은 3세 단군 가륵께서 삼랑 을보륵에게 명하여 정음 38자를 만들어 이를 가림토 (加臨土)라고 하였다. 매월당 김시습이 쓴 징심록 추기에 금척과 금척지에 관한 얘기에 세종이 한글을 만든 것은 박제상의 징심록에 나오는 가림토(加臨土) 문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한글을 만들었다고 징심록 추기에 기록하고 있다. 한글은 . (天) ㅡ (地) ㅣ(人) 의 모음과 ○(원 天) □(방 地) △(각 人) 자음으로 이루어 졌다. 한글의 원리도 금척의 이치에서 모두 근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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