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명절에 나팔을 불지어다
시편 81:1~4
1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쁘게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2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에 비파를 아우를지어다 3 초하루와 보름과 우리의 명절에 나팔을 불지어다 4 이는 이스라엘의 율례요 야곱의 하나님의 규례로다
이번 주말에는 고유 명절인 구정이 있습니다.
명절은 민속적으로 해마다 일정하게 지켜 즐기는 날을 말합니다.
성경의 명절은 특별한 그 날을 기념하기 위해 함께 모여 즐기는 축제의 날입니다.
[명절] = 하그 = 축제로 모이는 날, 순례 절기를 지키는 날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은 명절을 절기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절기는 모두 감사제로 지키는 날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여 감사제를 드리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기억하다(자카르)]입니다.
[기억하다] = 자카르 = 과거의 은혜를 다시 한번 현재의 복으로 누리게 하는 은혜입니다.
또한, 미래의 은혜와 축복을 현재의 복으로 가져오는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한다는 것은 이 같은 은혜로 하나님과 늘 동행하며 연합됨을 말합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은혜를 기억하여 과거에 함께 하셨던 은혜와 미래의 축복을 현재의 행복으로 누릴 수 있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온늘 본문은 유다 16대 왕 요시야 때입니다.
당시 가나안 땅은 바알, 아세라, 몰록, 일월성신, 태양숭배, 아스다롯, 그모스, 금송아지, 드라빔 등 우상 숭배와 신접자, 박수, 남창의 집 등 윤리 도덕의 타락이 극심했습니다.
유다 왕 요시야가 성전 수리를 하다가 하나님의 율법책을 발견하고 하나님의 규례를 깨닫게 되어 종교 개혁을 단행합니다.
그리고 사무엘 이후 지켜지지 않았던 유월절을 가장 성대하게 지킵니다.
출 12:13~14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 하나님의 백성을 악한 세력에서 구원하시는 사역이 계속될 것과, 오직 은혜로 구원받음을 기억하여 감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고전 11:26 성찬 예식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대대로 유월절을 지키는 것입니다.
제 81편은 이스라엘의 특별한 절기인 유월절을 축하하며 기록되었습니다.
1~4절 능력의 하나님을 온 정성과 방법을 다해 명절에 나팔 불며 찬양할 것을 명령합니다.
1. 찬양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하나님께만 드리는 것입니다.
[찬양] = 바라크 = 무릎을 꿇다, 찬양하다, 축복하다 = 감사 -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노래] = 라난 = 큰 소리로 부르다, 기뻐 소리치다를 의미합니다.
사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찬송] = 테힐라 = 영광, 찬미, 찬양, 찬양의 노래, 찬양할만한 행위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만 찬양하고 송축하며 찬송해야 합니다.
다른 것이나 다른 사람을 찬양하면 우상 숭배가 됩니다.
1~2절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쁘게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2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에 비파를 아우를지어다]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 = 오즈 = 힘, 능력, 세력, 권능 - 우리의 보호자요, 구원자이신 하나님을 고백하는 말입니다.
- 출애굽 사건을 염두에 둔 표현입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 명절을 맞아 벅차오르는 기쁜 마음으로 큰소리를 외쳐 찬양하자고 권하는 표현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이유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기쁘게 노래하며] =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치는 것이라 설명합니다.
그 방법은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에 비파]와 더불어 찬양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은 감사절로 지키면서, 은혜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이번 명절에 우리도 하나님의 이름을 송축하기를 축복합니다.
3절에 특별한 명절인 유월절을 맞이하여 찬양할 것을 권면합니다.
[초하루와 보름과 우리의 명절에 나팔을 불지어다]
[초하루] = 호데쉬 = 달의 첫날, 새롭게 되다 - 7월 1일 나팔절을 뜻합니다.
[보름] = 케세 = 만월, 충만 - 7월 15일 장막절이 시작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명절] = 하그 = 절기, 축제의 날 - 1월 14일 유월절을 의미합니다.
[나팔을 불지어다] = 쇼파르 = 수양의 뿔로 만든 양각 나팔을 뜻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가운데서 전쟁 신호, 하나님께 대한 찬미 수단으로 불었습니다.
여기서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기쁨의 날을 전하기 위해 나팔을 불었습니다.
또한, 나팔을 불었다는 것은 예배를 의미합니다. - 수 3장 여리고성 함락 때 분 나팔입니다.
이렇게 영원토록 하나님께 찬양 드림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지켜야 할 규례입니다.
4절 [이는 이스라엘의 율례요 야곱의 하나님의 규례로다]
[율례] = 호크 = 규정(칙), 법령(규), 관습, 의무 - 변할 수 없는 규칙을 가리킵니다.
[규례] = 미쉬파트 = 심판, 재판, 공의, 법령 - 하나님의 권위 있는 결정, 하나님이 정하신 법을 의미합니다.
온 교회가 함께 찬양하는 것이 하나님이 정하신 의무요 법칙이라고 하십니다.
찬양팀이나 성가대가 찬양할 때 감상하지 말고 마음으로 함께 찬양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을 찬양(사랑)할 때 그 사람에게 만족하게 하시는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16절b [너를 만족하게 하리라 하셨도다]
[만족하게] = 사바 = 포식하다, 실컷 먹어 물리다를 의미합니다.
성도가 만족을 누릴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할 때 주어지는 복입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를 기억하여 명절에 나팔을 불며 찬양을 드리면 하나님은 그 성도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으로, 인정하셔서 만족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만족하게 하실까요?
6절 [이르시되 내가 그의 어깨에서 짐을 벗기고 그의 손에서 광주리를 놓게 하였도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애굽의 무거운 강제노역에서부터 해방해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어깨의 무거운 짐을 벗기시고 강제노역의 일을 던짐으로 만족하게 하십니다.
7절 [네가 고난 중에 부르짖으매 내가 너를 건졌고 우렛소리의 은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며 므리바 물가에서 너를 시험하였도다 (셀라)]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를 지날 동안 항상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인생의 모든 길에서 동행하시며 기도할 때마다 건지시고 응답하심으로 만족하게 하십니다.
10절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크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였으나]
[채우리라] = 말레 = 아주 가득, 충만하게, 넘치도록 채워주신다는 엄청난 약속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여 입을 크게 열면 충만하게 채우셔서 만족하게 하십니다.
[네 입을 크게 열라(부르짖으라는 조건). 내가 채우리라(축복)]
믿음의 꿈이 커야 하나님께서 그대로 만족하게 채우시는 것입니다.
히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믿음이 크고, 강력하게 바라는 것만큼 이루어 주신다는 약속입니다.
입을 여는 것은 우리 몫입니다. 채우는 것은 하나님 몫입니다.
그러기에 입을 크게 여는 것은, 우리가 힘써 부르짖어야 할 일입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이든 환경이든 문제이든 먼저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잠 8:17~18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18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다] = 오직 하나님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신앙 고백입니다.
그러나 마귀는 입을 열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왜 사람들은 꿈을 꾸지도 못하고, 입을 벌려 구하지도 못할까요?
그 이유는 원수 마귀가 우리의 입을 벌리지 못하게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입을 벌려 기도만 하면 100% 응답받을 것을 마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귀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의 입을 벌리지 못하도록 봉쇄합니다.
마귀를 이기기 위해서라도 입을 벌려 부르짖어 기도하시길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약 4:7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말씀처럼 마귀가 한 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가는 역사가 일어나길 축원합니다.
믿음으로 소망하고 기도하실 때 응답하신 복으로 풍성하게 채워지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막 9:23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믿음의 기도가 능력입니다.
우리가 입을 열어 기도할 때, 찬양할 때, 말씀을 읽을 때, 말씀을 선포할 때 하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고백으로 받으시고 너를 만족하게 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16절 [내가 기름진 밀을 그들에게 먹이며 반석에서 나오는 꿀로 너를 만족하게 하리라]
잠 8:21 [재물을 얻어서 그 곳간에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겔 36:38 [사람의 떼로 채우리라]
빌 4:19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시 107:9 [영혼에게 만족과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
욥 8:21 [웃음과 즐거운 소리를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이 말씀들이 이번 명절에 하나님을 사랑하여 입을 크게 여는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에게 만족하게 채워지는 복이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심령과 가정과 생활 현장에 하나님이 주시는 행복과 축복과 지복이 충만 충만한 가정이 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