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왕궁은 성전과 더불어 복합 단지로 구성되어 있기에, 성전 건축(6절)에 이어 왕궁 건축을 기록하고, 그 다음에 성전 건축에 비치된 기구(7:13-51)들을 설명합니다.
전체 솔로몬의 왕궁은 다섯 채로 이루어진 복합 단지였습니다. 각 건물은 레바논 나무로 된 궁(2-5절), 주랑(6절), 보좌의 주랑(7절), 솔로몬의 거처(8a절), 솔로몬의 아내인 바로의 딸을 위한 집(8b절)이었습니다. 레바논 나무로 된 궁은 무기고와 물품 보관소로 사용되었고(10:17,21; 사 22:8), 보좌의 주랑은 왕이 재판을 비롯한 주된 업무를 수행하는 장소였습니다. 왕궁은 이처럼 규모가 크고 웅장했을 뿐만 아니라 레바논의 백향목과 크고 귀한 돌 등 고급 건축 자재가 아낌없이 사용되었습니다. 솔로몬 왕궁은 솔로몬 시대에 이룬 이스라엘 번영과 영광의 상징이면서, 솔로몬을 통해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여주는 증거였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나라는 영광스럽습니다. 그 나라가 궁극적으로 완성될 날이면 외부도 완벽하고 찬란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날이 오기까지 교회는 진리를 따르다 당하는 고난의 영광,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경건의 영광, 자신을 내주며 이웃을 살리는 사랑의 영광을 나타내야 합니다.
1절 왕궁을 완공하는 데 13년이 걸렸습니다. 성전을 지은 시간까지 합하면 20년이 넘습니다. 솔로몬의 위대한 업적일 수 있지만, 건축 사업에 드는 노동력과 비용은 엄청났을 것입니다. 솔로몬이 백성을 헤아리지 않았다면 건축 사업 때문에 백성은 고된 노역과 무거운 세금에 시달렸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열왕기 기자는 침묵하고 있지만, 영광스러운 업적 뒤에 고달픈 백성의 신음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참조. 12:4). 어떠한 일을 하든지, 그 일을 하는 사람을 살피는 눈이 필요합니다.
① 솔로몬의 왕궁은 성전과 더불어 복합 단지로 구성되어 있기에, 성전 건축(6절)에 이어 왕궁 건축을 기록하고, 그 다음에 성전 건축에 비치된 기구(7:13-51)들을 설명합니다. 솔로몬의 왕궁은 다섯 채로 이루어진 복합 단지였습니다. 각 건물은 레바논 나무로 된 궁(2-5절), 주랑(6절), 보좌의 주랑(7절), 솔로몬의 거처(8a절), 솔로몬의 아내인 바로의 딸을 위한 집(8b절)이었습니다. 레바논 나무로 된 궁은 무기고와 물품 보관소로 사용되었고(10:17,21; 사 22:8), 보좌의 주랑은 왕이 재판을 비롯한 주된 업무를 수행하는 장소였습니다. 왕궁은 이처럼 규모가 크고 웅장했을 뿐만 아니라 레바논의 백향목과 크고 귀한 돌 등 고급 건축 자재가 아낌없이 사용되었습니다. 솔로몬 왕궁은 솔로몬 시대에 이룬 이스라엘 번영과 영광의 상징이면서, 솔로몬을 통해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여주는 증거였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나라는 영광스럽습니다. 그 나라가 궁극적으로 완성될 날이면 외부도 완벽하고 찬란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날이 오기까지 교회는 진리를 따르다 당하는 고난의 영광,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경건의 영광, 자신을 내주며 이웃을 살리는 사랑의 영광을 나타내야 합니다.
② 왕궁을 완공하는 데 13년이 걸렸습니다. 성전을 지은 시간까지 합하면 20년이 넘습니다. 솔로몬의 위대한 업적일 수 있지만, 건축 사업에 드는 노동력과 비용은 엄청났을 것입니다. 솔로몬이 백성을 헤아리지 않았다면 건축 사업 때문에 백성은 고된 노역과 무거운 세금에 시달렸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열왕기 기자는 침묵하고 있지만, 영광스러운 업적 뒤에 고달픈 백성의 신음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참조. 12:4). 어떠한 일을 하든지, 그 일을 하는 사람을 살피는 눈이 필요합니다.
③ 솔로몬의 왕궁은 하나님의 성전과 하나의 복합단지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왕의 주된 역할이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의 종으로서 이스라엘을 통치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제 아무리 높은 자리에 앉았더라도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날마다 하나님 말씀의 통치를 받는다면, 우리 삶이 하나님이 계신 하늘 성전과 복합 단지를 이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