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2080. ‘sādhu me, bhante, ayyo mahako uttarimanussadhammā iddhipāṭihāriyaṃ dassetū’ti. : 한역에서 신변 神變 : iddhipāṭihāriya을 말한다. 신통의 힘으로 여러 동작이나 변화의 신비한 현상을 보여 주는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진정한 기적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을 극복하고 착하고 건전한 것을 증진시키는 가르침을 통해 인간의 변화를 유도하는 ‘가르침에 의한 신통변화 anusāsanipāṭihāriya’였다.
*[주석]2081. iddhābhisaṅkhāraṃ abhisaṅkhāsi : SA. SnA. Srp 쌍윳따니까야 주석서=사랏탑빠까시니. III.92에 따르면, 신통변화에 대한 결의 섭지신변 攝持神變 : adhiṭṭhāniddhiṁ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천천히 차가운 바람이 불어라. 구름의 덜개를 형성하여 하늘이 점차 움직여라.’라고 이와 같이 다양한 준비를 하여 ‘하늘이 비를 내린다.’라고 결의하는 것을 말한다.
*[주석]2082. ‘‘Ekamantaṃ nisinno kho citto gahapati ∙∙∙ uttarāsaṅgaṃ na jhāpesī’’ti : S. SN 쌍윳따니까야 상응부.IV.290.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