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나라 목축민은 장기간의 목축 생산 과정에서 비교적 풍부한 생산 경험을 쌓고 총결산하여 시대와 지역적 특색을 지닌 목축 생산 기술을 형성하였다.
설정에 의하면 목장 방목 기술.북방의 요철에는 겨울에 눈이 자주 내리는데 눈이 지나치게 많이 내리면 눈이 풀밭을 뒤덮어 소와 양이 먹을 것이 없어 곧 백재가 된다.따뜻한 겨울에 눈이 적거나 눈이 내리지 않으면 목장에서 토양의 습도를 보호하고 수분이 대량으로 증발해 다음해에는 반드시 봄가뭄을 겪고, 목초가 다시 푸르러지는 것도 축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요나라 목축민은 장기간의 목축 생산 실천에서 겨울 초원의 강설 상황에 따라, 목축 생산이 "풍년"이 되도록 목장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총결산했다.《요사수유》는 《동재기사(東引事)》를 인용하여 "계단사(契) 소경언..눈이 와서 풀을 한 치 정도 드러내니, 이때 소와 말이 다 익는다.눈이 없거나 풀이 없으면 덜 익는다고 말했다.'숙'하면 풍작이고, '부숙'하면 흉작이다.'눈이 있어 풀이 한 치 드러나는 것'은 강설량이 적당하기 때문에 겨울에 방목하는 가축을 건초로 먹일 수 있고, 목장의 온기를 돋우어 토양의 습기를 보호할 수 있어 내년 봄에는 목초의 싹을 뽑는다.
수초에 의한 유목 생산 기술.거란랴오의 초원은 넓고 목장이 많아 백성이 자주 이주하여 목축하는 데 매우 좋다.농민들이 농사짓는 휴경륜종처럼 목장에서도 가축 떼를 자주 옮겨야 하고, 가축에게 뜯긴 풀뿌리가 일정 기간 싹이 트고 자라나 목장이 휴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장기간 가축에게 잡아먹히고 목초 뿌리가 드러나 말라죽기 쉬워 결국 목장을 모래화하고 방목할 수 없게 된다.그래서 요나라 목축민들은 1년 내내 여러 차례 '수초'를 옮겨 방목하는 생산기술을 채택하여 가축들이 어떤 계절이든 풀을 뜯고 물을 마실 수 있게 하였고, 또한 목장을 합리적인 양생과 보호를 하였다.청인엽대광은 또한 몽골의 목축민들이 자주 전장에 옮겨 방목하는 이유를 분석할 때, 즉 목장에서 "청초가 아무리 번성해도, 방목을 거쳐 열흘이 지나면 바로 황사가 되어,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한다.수백 년 전 거란 목축민(。民)의 방법과도 같다.
정기적으로 방목하고 정기적으로 생산 기술을 권양하다.요나라 중후반에 이르러서는 요대의 일부 목축민에서 정기방목, 정기환수권(혹은 난)이 기르는 목축생산기술을 이미 발명하여 겨울의 "백재"에 의한 가축사망률을 크게 저하시켜 가축의 사망률을 높였다.매년 늦봄~추석 무렵(약 48월)에 목축을 나와 가축이 수초를 스스로 쫓는다는 것이다.8월 말에 풀이 마르고 눈이 차가워지면 우리에 가두어 길러서 가축 떼를 안전하게 겨울을 나게 할 것이다.이러한 비교적 과학적인 목양 생산기술은 요대에 아직 보급되지 않았지만, 인공 사육(권, 난양)의 효시(。)가 이미 시작된 것은, 랴오대 목민이 자연계와 싸운 결과로서, 의미가 깊고도 깊다.
(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