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고미술품 예술품 옥기 감상 상식의 옥기편 文物鉴赏常识之玉器篇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1.옥료
우리나라 고대 문헌에서 옥은 따뜻하고 윤기가 나는 미석을 말한다.오늘날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옥은 넓고 좁은 뜻이 있다.넓은 의미의 옥은 옥수, 밀현옥, 수암옥, 한백옥 등을 포함하고 좁은 의미의 옥은 연옥과 경옥만을 가리킨다.중국의 수천 년 된 옥 그릇의 옥 재료는 모두 연옥이었고, 청나라 중엽이 되어서야 경옥은 윈난-미얀마 국경 근처에서 본토로 수입되었습니다.연옥의 원산지는 예전에는 신장과 소련의 바이칼호라고 여겼지만 한대에 이르러서야 신장은 본토와 왕래했고 바이칼호 지역의 옥은 중국에서 발견된 옥과 다르기 때문에 신석기 시대 옥의 출처는 더 탐구해야 한다.신장 허톈, 허난성 난양, 랴오닝성 슈옌은 중국 옥의 3대 생산지이며, 허톈은 중국 무제가 서역을 통한 후 본토로 수입되기 시작했습니다.남양옥은 독산옥이라고도 하며, 독산은 남양시에서 북쪽으로 8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그 산에서 옥이 나온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수암옥은 랴오닝 수암현에서 생산된다.재료의 관점에서 보면 화정옥이 위이고 남양옥이 그 뒤를 잇고 수암옥이 아래이지만 근현대 소비량은 오히려 수암옥이 가장 많고 남양옥이 그 뒤를 잇고 화천옥이 가장 적다.
(1) 옥의 화학 성분은 알루미늄나트륨 규산염입니다.신장과 남양옥의 경도는 모스 7급이고 수암옥은 3-4급이다.
(2) 모양상 옥은 씨옥과 산재료의 두 종류가 있는데, 강알과 비슷한 것을 씨옥이라고 하며, 강가에서 채취하여 산에 파서 채취한 것을 산재료라고 한다.
(3) 옥의 색상은 황색, 백색, 분말, 벽색, 먹물, 설탕, 청색, 수암 등 A가지 종류가 있다.
옥의 장단점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판단하는데, 먼저 품질을 보면 양지옥이 최상이고 그 성질은 부드럽고 윤기가 나며 섬세하고 매끄럽다.천층판옥 이하이며 성질이 건조하고 광택이 없으며 품질이 거칠다.둘째, 순도를 보면 질감이 순수하고 돌꽃 불순물이 없고 돌꽃이 있고 매끄럽고 날씬하며 돌황색 또는 흑황색 등이 아래입니다.셋째, 색을 보면 돌의 색이 순수하고, 밝고 예쁜 것이 위이고, 색이 옅은 것이 아래입니다.결론적으로 좋은 옥은 온화, 습윤, 견고, 밀도의 4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온시색과 눈이 즐겁다.윤은 윤기가 나고 건조함이 없습니다.옛날 사람들은 백옥이 방금 자른 비계처럼 곱고 포동포동한 모습이 윤이라고 여겼다.단단하다는 것은 강철이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밀(是指)은 질감이 촘촘한 것을 말한다.
옥과 유리재, 옥과 돌이 가장 혼동되기 쉽지만 비교적 간편한 식별 방법이 있다: 옥은 유리재에 비해 경도가 높고 비중이 크며 재료의 경도가 낮고 비중이 작으며 옥기는 오래 빛나고 기포가 없으며 재료는 오래되어 어두워지고 기포가 있으며, 옥이 파손된 곳은 어두운 찌꺼기이고 재료는 파손된 곳은 밝은 찌꺼기이며 빛 아래에서 재료 가장자리가 중간 색과 다르며 옥의 내부와 색상이 일치합니다.옥은 돌에 비해 옥으로 채워져 있어 거칠게 보면 비슷하지만 석은 미지근하지 않고 밝은 빛이 강하며 불투명하며 진옥과 마찰하면 옥의 변화가 없고 돌에 줄무늬가 생긴다.
둘째, 대대로 전해지는 옥과 출토되는 옥의 차이
옥기는 전승품과 출토품의 구분이 있다.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옥은 일반적으로 원래의 상태를 나타낸다.출토된 옥은 땅에 너무 오래 묻혀 미네랄에 침식되어 있으며 출토된 모든 사람은 녹슨 반침의 흔적이 있습니다.옥기를 식별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각 시대의 옥기가 크기와 스타일로 특징지어지며, 크기가 규격에 맞지 않는 사람은 고대 옥이 출토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며, 스타일은 일종의 신비이며 위조품은 분명 신기할 것입니다.둘째, 출토된 고옥은 물린 자국이 많고 울퉁불퉁하며 흙에 너무 오래 묻혀 있으면 광택이 저절로 어두워지고 색이 선명한 것은 출토된 고옥이 아니다.
개조하거나 복원한 고옥기는 비록 옥은 가짜가 아니지만 규격과 무늬가 실제처럼 조화롭고 조화롭지 못하며, 두드릴 때 온옥의 소리가 맑고 보수 복원하는 소리가 어둡다.
3. 시대적 특징
신석기 시대 초기 저장성 위야오허무두 유적에서 옥기가 발견되었지만 량저우 문화에서 신석기 시대 옥기의 절정에 도달했습니다.양저 옥기는 종류가 많고 예물에는 종과 벽이 있다.장식품은 장정, 후안, 팔찌, 고리, 펜던트, 구슬, 파이프, 원추형 장식, 나비형 장식 등이다.생산 도구에는 코어, 끌 및 칼이 있습니다.무기는 월(武器)이 있다. 그 두드러진 특징은 조형의 변화가 풍부하며, 한 종류의 기형은 크고, 작고, 길이가 있고, 무늬는 새무늬, 운뢰무늬, 짐승얼굴무늬로 장식되어 있다.양저 문화의 연옥 조각은 우리나라 최초의 연옥 조각이다.
확실한 하대 옥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거나 얼리문화가 하문화로 여겨지며, 이 문화의 옥기는 매우 정교하게 제작되어 생산 도구, 무기 외에도 규, 경, 치장 등의 예기, 사각 장식, 손잡이 장식, 팔고리, 원뿔 장식 등의 장식품이 있다.
상나라의 옥기는 토지에서 많이 나왔고 품종도 매우 다양했는데 예기 대경, 조종, 규, 벽, 환, 원, 양, 괴, 、, 접시, 공구 도끼, 끌, 톱, 칼, 물레, 의장 무기 고, 창, 척, 장식품 성년, 쇠, 상생기는 호랑이, 곰, 사슴, 원숭이, 말, 소, 개 등 동물 모양으로 옥을 조각했다.이 시기의 옥기 문양은 용과 같이 기물에 많이 장식되어 있는 것과 같이 토템적인 맛이 강하며, 어떤 옥기는 용을 형상화한 것이다.
주나라 때, 옥은 여전히 귀중품이었고, 제사는 조정에 초빙되었고, 의례대전은 모두 옥과 떨어질 수 없었다.조형, 장식, 제작 방법 면에서 서주 초기에는 상나라 말기와 큰 차이가 없었다.서주 중반부터 옥기의 조형은 사실적인 경향을 보였다.다양한 옥 무늬 중 가장 눈에 띄고 특징적인 것은 봉조 무늬로 모두 옆으로 서 있고 구부러지며 긴 부리, 높은 벼슬, 둥근 눈, 긴 꼬리가 말려 있다.쌍용 무늬가 유행이다.
서주 중반부터 시작된 사실풍은 춘추로 이어져 춘추옥기는 전체적으로 전대의 특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나 동물의 사실성 B가 강하지 않고 점차 도안화되면서 호랑새형 패, 패형식 등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이 기간 동안 대부분의 기물은 단순한 표면 연마, 간단한 장식, 세련된 기술 및 강력한 칼 솜씨였습니다.
전국 옥기는 옥띠 갈고리, 옥새 등 많은 종류가 새로 생겼다.동물 문양은 실감나고 역동적입니다.옥벽무늬는 통곡물무늬, 유정무늬 또는 용무늬와 곡식무늬, 새무늬와 곡식이 결합된 다양한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도정 기술은 새로운 수준에 도달했으며 펀칭 기술은 널리 사용되었으며 체인 옥도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한나라 옥기는 우리나라 옥기 발전사에서 또 하나의 절정이며, 그릇 모양은 예의를 갖추는데 사용되는 벽, 규, 종, 반벽지황과 반규지장을 합쳐서 오단이라고 한다.후에 호박 한 종류를 더해서 운서라고 합쳐서 부르자.그 다음으로는 금투옥의와 같은 장옥이 있고, 다른 장옥 그룹은 구요마개, 귀마개, 코마개, 입마개, 항문마개, 눈덮개, 생식기 덮개입니다.세 번째 유형은 일반적인 장식품으로 휴대용 장식과 유틸리티 두 가지가 있습니다. 휴대장식물은 주로 패옥(玉玉)으로, 전대와 구별되는 것은 이 패옥은 다양한 종류의 옥패와 후안(、璧)·벽(、)·롱(、)·구주(珠等)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조패(組,)라고 하며, 옥이식(玉饰,)·옥인(玉印) 등이 있다.
위진에서 수나라에 이르는 옥기는 이전 세대만큼 화려하지 않아 수집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일단 발견되면 매우 귀중합니다.
당과 송나라 시대에 옥 작품은 대부분 둥근 조각이었으며, 특히 불상의 출현에 주의해야 한다.송나라 때 옥 조각 인물, 새와 짐승, 병난로 등의 기구는 조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조각 기술은 저우한과 비슷하지만 무늬만 약간 뒤떨어졌습니다.당시의 숭고풍에 걸맞게 옥의 문양은 대부분 고대 놋그릇을 모방하고 재료 선택도 매우 정교하여 황옥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백옥은 청록색을 띠고 정교하게 조각되어 형태가 매우 사실적이다.
원나라와 명나라의 두 세대는 수천 년의 '소옥' 전통을 깨고 거대한 옥을 조각하여 오늘날 북경 북해 공원 단성에 있는 옥 항아리가 그 대표작입니다. 명나라 옥은 청옥을 즐겨 사용했으며 꽃무늬는 구화와 구제가 더 일반적이었다. 솜씨는 거칠지만 인물도 동물도 원기 왕성하다.
청나라 때 옥을 가장 정교하게 선택하였고, 옥의 품종이 특히 많았으며, 장식이 번거롭고 솜씨가 정교하였다."산자"의 조각은 청대의 큰 특징이다.청초에는 전쟁의 영향을 받아 옥기업이 시들었으나, 강희의 수십 년 태평을 거쳐 점차 원기를 회복하여 건륭제가 되었다.
조정은 사회가 평온하고 경제가 발달했으며 건륭제가 옥을 좋아했기 때문에 옥 산업은 다시 번창하여 역사상 어느 시기의 수준을 넘어섰다.현존하는 청나라 옥기는 건륭제 일조의 정품이 가장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