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13. 큐티
잠언 22:1 ~ 4
여호와를 의뢰하라
관찰 :
1) 명예와 은총을 더욱 택하라
- 1절.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 솔로몬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재물보다 명예와 은총을 추구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의미는 현세적인 안락함을 가져다주는 재물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만한 성품과 자질, 인격을 갖추라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훌륭한 인격과 성품을 지니는 것, 다른 사람의 인정과 존경을 받는 것이 물질적 부유함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라면 이와 같이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판과 호의를 얻는 것이 마땅하다고 솔로몬은 교훈하고 있는 것입니다.
2) 가난한 자와 부한 자 모두 여호와를 의뢰하라
- 2절.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 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 이 세상에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이 모든 자들을 지으신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그 의미는 여호와 하나님을 의뢰해야 하는 것은 가난한 자나 부자나 예외가 없다는 것입니다.
3) 재앙을 피하는 자
- 3절.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 “슬기로운 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약삭빠르게 움직이는 자가 아니라 삶의 본질과 방법에 대하여 사려깊게 생각하며 여호와 하나님의 뜻에 맞게 행동하는 자입니다. 이런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서 피합니다. 그것은 기민함과 신중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를 받느니라”는 의미는 ‘벌금을 과하다’라는 뜻으로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금전적 벌금을 과함으로써 처벌하는 합법적인 행사를 가리킵니다. 자신에게 닥쳐올 재앙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여호와의 뜻을 분별하지 못한 채 무턱대고 앞으로 치닫기만 하는 어리석은 자는 그 경솔함과 무모함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
- 4절.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 하나님게서 겸손하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는 어떤 방법으로든 반드시 보상하신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솔로몬은 본 절에서 구체적으로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르침 :
1) 많은 재물보다 더 가치가 있는 것은 존경입니다. 사람들로부터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존경을 받는 것이 보다 더 많은 재물을 소유해서 떵떵거리며 물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은이나 금보다 중요한 것은 은총입니다. 사람들과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것이 더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인생관에 있어서 물질이 항상 우선이 되는 사람은 이러한 가르침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가르침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했던 솔로몬의 잠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 가난한 자라서 여호와를 의지하고, 부자라서 여호와를 의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가난한 자이건 부자이건 모두 하나님이 지으신 것입니다. 즉 물질의 유무가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조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는 그 가난한 상황에서 하나님을 의지해야 하고, 부자는 부자로서의 형편에서 여전히 하나님을 의지하고 복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만의 하나님도 아니시고, 부자들만의 하나님도 아니십니다. 모두의 하나님이시고, 모두를 공평과 정의로 인도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이십니다.
3) 재앙이 임하는 것을 알게 되면 피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심판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자리에 계속 머무는 자는 어리석은 자입니다. 슬기로운 자는 재앙이 임하기 전에 피하는 자이고, 어리석은 자는 재앙이 임할 것을 알면서도 그 재앙을 당하는 자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사인을 주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인을 인지하지 못하고 재앙을 맞이하는 것은 그의 몫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그렇기에 재앙을 피하는 슬기로운 자가 되는 것입니다.
4) 겸손한 자는 결국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면서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서 겸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겸손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모든 방법으로 보상을 해 주실 것입니다. 그것이 물질적인 보상, 명예를 높여줌, 생명을 연장해 주심 등의 방법으로 보상이 주어질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솔로몬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적용 :
1)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귀하고 복 된 것인가를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땅에서 물질적 부에 매여살기를 원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이 있는 자에게는 물질적 축복도 명예도 생명도 모두 다 허락해 주신다고 약속해 주시고 있습니다. 물질의 축복을 넘어서는 귀하고 복된 은혜가 주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주어짐을 믿습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2) 마음의 옷깃을 여미고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겠습니다. 재앙의 사인이 있다면 속히 피하겠습니다. 주님의 은혜의 자리에서 벗어나지 않겠습니다. 주님의 은총을 세상의 안전보다 더 우선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