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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칠보부(七寶部)-3 왕은 그를 시험해 보려고 4병(兵)을 모으고 그에게 말한다. (너는 지금 이 군사들을 부려 보아라. 모이지 않는 자는 모으고 모인 자는 놓아주며 단속되지 못한 자는 단속하고 단속된 자는 풀어 주며 가지 못하는 자는 가게 하고 가는 자는 머무르게 하라.) 그 때 주병보는 곧 왕이 말한 대로 4병을 마음대로 부린다. 왕은 그것을 보고 기뻐하여 말한다. '이것은 참으로 내 경사이다.' 이것을 주병보의 성취라 한다. 이상을 전륜성왕의 7보의 성취라 하느니라. 이른바 4종의 신덕(神德)이 있다. 첫째는 일찍 죽지 않고 오래 살아 아무도 따를 사람이 없고, 둘째는 몸이 건강하고 병이 없어 아무도 따를 사람이 없으며, 셋째는 얼굴이 단정하여 아무도 따를 사람이 없고, 넷째는 보물이 창고에 가득하여 아무도 따를 사람이 없는 것이다. 왕은 나라 사람들을 교화하되 사랑으로 민물(民物)을 기르는 것은 아버지가 아들을 사랑하는 것 같고, 국민이 왕을 사모하는 것은 자식이 아버지를 우러르는 것 같다. 그래서 국민은 그 진기한 보물을 다 왕에게 바치면서 말한다. '이것을 받아 주소서. 무엇이나 드리겠습니다.' 그 때 왕은 말한다. '여러분, 그만 두라. 내게도 보물이 있으니 그것은 너희들이 써라.' 이 왕의 국토는 안온하고 풍락(樂)하며 그 땅은 손바닥처럼 평탄하다. 의식은 저절로 생겨 구태여 구할 것이 없으며 오직 10선(善)만 행하고 법 아닌 것은 하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 북방의 울단월과 같다. 그러나 이루 다 말할 수 없느니라." 또 『십송률(十誦律)』에서 말하였다. "아뇩달 연못은 면적이 50유순인데 갖가지 과수가 못 4방에 둘러 있다. 선주(善住)라는 코끼리의 왕은 그 궁전에서 8천 마리의 권속을 거느리고 있다가 전륜성왕이 세상에 나오면 8천 코끼리 중에서 제일 작은 것을 내어 전륜성왕에게 탈것으로 준다. 또 바깥 큰 바다 속의 섬에 명월산(明月山)이 있다. 파라혜(婆羅醯)라는 말의 왕은 그 궁전에서 8천 마리의 권속을 데리고 있다가 전륜성왕이 세상에 나오면 그 8천 마리 중에서 제일 작은 것을 내어 그 탈것으로 준다." 또 『기세경(起世經)』에서 말하였다. "이 코끼리와 말은 하루만 훈련을 받아도 모든 일을 다 감당한다. 그것을 시험하기 위해, 이른 아침 해가 뜰 때에 그것들을 타고 여러 곳으로 두루 돌아다니면서 바닷가와 땅의 끝까지 간다. 그곳을 다 돌아다닌 뒤에 이 전륜성왕은 궁전으로 돌아와 음식을 조금 먹는다." 또 『대루탄경(大樓炭經)』에서 말하였다. "전륜성왕에게는 4덕(德)이 있다. 첫째는 큰 부자가 되어 보배와 밭·집·노비 등이 이 천하에 전륜성왕과 같은 이가 없고, 둘째는 얼굴이 가장 단정하고 좋으며 안색이 비할 데 없어 천하에 그와 같은 이가 없으며, 셋째는 항상 편하고 병이 없으며 또 추위와 더위가 없으며 어떤 음식을 먹어도 항상 편안하고, 넷째는 항상 안락하고 오래 살아 왕과 같은 이가 없는 것이다. 이것을 전륜성왕이 4덕을 구족한 것이라 하고, 7보(寶)가 법다운 것이다." 또 『살차니건자경(薩遮尼乾子經)』에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대왕은 아셔야 합니다. 전륜성왕에게는 또 7종의 연보(軟寶)가 있는데 앞의 7보보다 그 공덕이 적습니다. 이 7보란, 첫째는 검보(劒寶)요, 둘째는 피보(皮寶)며, 셋째는 상보(牀寶)요, 넷째는 원보(園寶)며, 다섯째는 옥사보(屋舍寶)요, 여섯째는 의보(衣寶)며, 일곱째는 족소용보(足所用寶)입니다. 첫째 검보란, 만일 전륜왕의 나라 안에 왕명을 어기는 자가 있으면 저 칼은 곧 공중으로 날아서 그곳에 갑니다. 저 소왕(小王)들은 이것을 보고는 곧 항복하고 예배합니다. 둘째 피보란, 이것은 용왕의 가죽으로서 큰 바다에서 나오는데 너비가 5유순이요 길이는 10유순이며 깨끗하고 싱싱하여 해처럼 빛납니다. 불에 태워도 타지 않고 물에 담가도 문드러지지 않으며 사나운 바람도 날리지 못하며 따뜻하고 시원해서 추위와 더위를 능히 물리칩니다. 왕이 나가는 곳이면이것도 따라가서 10유순에 가득한 대중을 다 덮되, 각각 딴 집이 되어 서로 방해하지 않습니다. 셋째 상보란, 왕이 쓰는 평상으로서 그것은 편하고 부드럽고 알맞아, 왕이 선정에 들면 곧 해탈선정 삼매에 들어가 탐욕과 분노와 우치를 능히 멸하며, 여자도 왕이 이 평상에 앉은 것을 보면 모두 탐욕과 분노와 우치를 떠나게 됩니다. 넷째 원보란, 왕이 이 동산에 들어가면 곧 안정된 마음을 얻습니다. 왕이 5욕(欲)의 즐거움을 받고자 할 때는 왕이 행한 선업의 공덕에 의해, 천상의 모든 꽃과 과일과 못·강 및 놀이의 기구들이 모두 왕의 앞에 나타납니다. 다섯째 사옥보란, 왕이 이 집에 들어가 해와 달과 별을 보려고 하고 모든 뛰어나고 아름다운 음악 소리를 듣고자 하면, 그것을 다 보고 듣고는 곧 괴로움과 일체의 피로를 다 떠나고, 잠을 자면서 한껏 쾌락을 받습니다. 여섯째 의보란, 세간의 모든 비단옷도 다 왕의 이 옷보다 못합니다. 이것은 종광(縱廣)의 무늬가 있고 가장 부드러우며 어떤 티끌과 때도 이것을 더럽히지 못합니다. 이 옷을 입으면 곧 추위와 더위, 굶주림과 목마름 등의 근심 걱정을 떠나며 물·불·칼 등도 이것을 파손하지 못합니다. 일곱째 족소용보란, 이른바 가죽신 등이니, 만일 왕이 이것을 신으면, 물을 건너도 빠지지 않고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않으며 백천 유순의 먼 길을 가더라도 피로를 느끼지 않습니다. 이상이 전륜성왕의 7종의 연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10선(善) 중의 적은 부분의 습기(習氣)의 공덕이요 참으로 완전한 10선업의 도는 아닙니다." 또 『중아함경』에서 말하였다. "전륜성왕이 세상에 나올 때 이 7보도 세상에 나온다. 이와 같이 여래·무소착(無所著)·등정각(等正覺)이 세상에 나오실 때에도 7지보(支寶)가 세상에 나온다. 그 7지보란, 첫째는 염각지보(念覺支寶)요, 둘째는 택법각지보(擇法覺支寶)며, 셋째는 정진각지보(精進覺支寶)요, 넷째는 희각지보(喜覺支寶)며, 다섯째는 식각지보(息覺支寶)요, 여섯째는 정각지보(定覺支寶)며, 일곱째는 사각지보(捨覺支寶)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