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싫어하는 수업에 의욕 없어 하는 아이가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초등 4학년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학습지 숙제를 할 때나 학교 숙제를 할
때.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숙제를 하기 싫은 마음이 들면 하지를 않습니다.
한시간이고 두시간이고 엎드려 있거나, 빨리 하라고 거들어도 도통 반응이 없습니다. 또 울기도 합니다. 그런데 학교생활도 마찬가지란 게 문제입니다.
3학년 때도 스스로가
자신이 없거나, 하기 싫은..하기 힘들다고 느껴지면 그냥 책상에 엎드려 있거나, 놀거나 ...미술수업같은 경우.. 대부분 수업에 참여를 안 했다고 합니다. 실로폰 수업은... 못 친다고 울고 안 했다고 합니다.
태권도장에 가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기 싫으면 다른 운동을 하던가 집에 있어도 된다고 달래도 보았으나, 굳이
도장에 간다고 하지만, 수업은 거의 참여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일에 의욕이 없거나 피하는
건 아닙니다.
좋아하는 수업은 집중력을 발휘하여 참여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인 아이가 집에서, 학교에서, 태권도장
등에서 주어진 과제나 활동이 하기 싫은 마음이 들면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태도가 있군요.
다행히 모든 일에 의욕이 없는 것은 아니고
좋아하는 수업에서는 집중력을 발휘하며 참여하는 군요. 하지만 어머니 입장에서는 아이의 과제나 활동 선호도에
따라 참여하는 태도나 집중력에 차이가 나서 그 이유가 궁금하실 듯합니다.
누구나 사람마다 자신의 선호도와 취향이
있습니다. 아이들도 자라면서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과 그렇지 않는 활동이 무엇인지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과제의 선호도에 따라 집중력이나 수행 수준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어진 과제를 싫어서, 또는 힘들다는 이유로 계속적으로 거부하거나 피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정서적 자기조절(emotional self-regulation)이
잘 안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서적 자기조절이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적절한 강도 수준으로
정서를 적응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자기조절이 잘 되는 경우, 자신이 싫어하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활동일지라도 기꺼이 시도해보게 됩니다.
수행 도중에 잘 되지 않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만큼 노력해보게 됩니다. 반면에, 자기조절이 어려운 경우는 시도하기를 겁내거나 수행 도중 잘 되지 않으면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게 됩니다.
아이의 자기조절을 위해서 어머니께서 아이와 정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아이가 무언가를 하기를 싫어하고 거부 또는 회피 반응이 보이면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예를 들어 "OO을 하기 싫구나. 어떤 점이 어렵게 느껴지니?"와 같이 질문을 하여
아이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공감해줍니다.
그 다음,
하기 싫다고 무조건 안 하게 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질문하여 아이가 스스로 생각해보게 기회를 주세요.
마지막으로, 아이가 꺼려하는 과제를 조금만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예를 들어 과제의 양이 총 100%라고 했을 때, 주어진 시간 안에서 20~30%라도 해볼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과제의 전체 양에서 절반 이하의 양을 시도하는 것은 아이 입장에서도 부담이 덜하게 느껴집니다. 때문에 한 번이라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이가 조금이라도
시도했다면, 노력한 점에 대해 칭찬을 해주세요. 그러면 점차적으로
자신감과 동기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위와 같이 지도해보시고, 그래도 아이의 태도에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아동심리전문가에게 직접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기조절이 잘 안 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의 인지, 정서 발달, 애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살펴본다면 보다 더 효과적인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습 의욕이 없는 우리 아이를 위한 Tip
동기부족이란, 무슨 일을하든 비자발적이고 비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무기력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교 상황에서 무기력한 아이란 수업시간에 열중하지 못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멍하니 앉아 있는 아이,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고 결석과 지각이 잦은 아이, 학교 행사에 참여하기를
꺼려하고 여러 가지 반응이 소극적이며 교우관계나 교사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이, 목표의식이 약하며
의욕이 없고 쉽게 체념하는 아이 등을 말합니다.
동기 부족을 보이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① 아이들 내부의 문제: 반복된 실패 경험의 누적, 정서적
불안정 등 학생 내부의 심리적 문제로 인하여 동기 보족을 보이는 경우
② 학교 부적응의 경우: 학습내용이 아이 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경우, 학습에 대한 흥미가 없는 경우, 학급 분위기나 친구들과의 관계, 교사의 부정적 피드백이나 무관심 등에 의해 학생의 무기력한 행동이 나타남
③ 가정 내의 문제: 부모의 지나친 기대로
인한 좌절감, 부모의 불화나 이혼 등에 따른 우울과 불안 등 가정 내 문제로 인해 동기 부족 행동이
나타남
④ 사회의 문제: 획일적이고 규제적인
교육환경 내에서 반복되는 입시위주의 공부 환경에 대한 좌절감, 열등감,
부담감 등으로 인해 동기부족 행동이 나타남
동기가 부족한 학생들을 다루는 방법
① 아이가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줌으로써 반복적인 성공경험을 갖게 한다.
② 아이의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를 제시한다.
③ 아이의 실패나 실수에
대해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기 보다는, 실패나 실수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다시 한번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유도한다.
④ 학습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 걸쳐 성공경험을 하게 한 뒤 과제를 완수하면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준다.
⑤ 아이들이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도록 한다.
출처:
1) 느린 학습자의 교육, 학지사, 박현숙 역
2) 교육과정 평가원 기초학력지원사이트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 가능 이미지 (Unsplash)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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