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이여! 지나친 보시는 세상의 어진 사람들이 찬양하고 칭찬하고 상찬하는 것입니다. 그
누구든지 어떠한 종류의 보시를 하든 지나친 보시를 행한 사람들은 세상의 명성을 얻습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매우 뛰어난 사람이 신성한 나무뿌리를 잡았을 때 그의 모습은 곁에 서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조차 보이지 않는 것처럼, 아가다약이 고유의 뛰어난 힘에 의해서 고통
을 완전히 없애고 병을 치료하는 것처럼, 불이 지나친 열에 의해서 태우고 물이 지나친 차가
움에 의해서 그 불을 끄는 것처럼, 연꽃이 극도의 청정성에 의해서 물이나 진흙에 물들지 않
는 것처럼, 마니구슬이 매우 뛰어난 덕성에 의해서 사람들의 모든 욕구를 채워주는 것처럼,
다이아몬드가 뛰어난 절단력에 의해서 마니구슬과 진주, 수정을 절단하는 것처럼, 땅이 극도
의 광대함에 의해서 인간이나 뱀 · 야수 · 작은 새 · 물 · 바위 · 산 · 나무를 그 위에 올려놓고
있는 것처럼, 바다가 극도의 광대함에 의해서 결코 가득차서 넘치지 않는 것처럼, 수미산이
매우 무겁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허공은 무한하게 넓혀져 있기 때문에 가없는 것
처럼, 사자가 매우 뛰어난 태생이므로 두려움을 여의고 있는 것처럼, 힘센 장사가 지극히 뛰
어난 힘이 있기 때문에 다른 장수를 재빨리 넘어뜨리는 것처럼, 왕이 지극히 뛰어난 복덕에
의해서 나라를 다스리는 것처럼, 비구가 극도로 계행을 지킴으로써 용이나 야차 · 남자 · 마
르투의 정(情)11)에 귀의하는 것처럼, 붓다가 지극히 가장 으뜸 가는 분이기 때문에 그에 비
할 사람이 없는 것처럼, 대왕이여! 그것과 마찬가지로 과도한 보시라는 것은 세상의 어진 사
람들이 찬양하고 찬탄하고 상찬하는 것입니다. 그 누구든 어떠한 종류의 보시를 하더라도 세
상의 명성을 얻게 될 것입니다.
벳산타라왕이 한 과도한 보시는 일만세계가 찬양하고 찬탄하고 상찬하였으며, 경배하였고,
유명해져 있습니다. 이 과도한 보시에 의해서 벳산타라왕은 지금 붓다로 태어났으며 모든 신
들과 인간들의 세계에서 가장 으뜸 갑니다.
대왕이여! 그렇다면 공양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보시를 받기에 적당한 사람)이 다가왔을 때
에 주어서는 안 되거나 또는 보시하기를 뒤로 미뤄둬야 할 그런 보시가 이 세상에 존재합니
까?“
“존자 나가세나여! 다음의 열 가지 보시는 세상에서 보시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일반적으
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시를 한 사람은 나쁜 곳에 가게 됩니다. 열 가지란 무엇인
가?
존자 나가세나여! 첫째 술을 보시하는 일은 세상에서 보시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 말합니다.
이러한 보시를 하는 사람은 나쁜 곳에 가게 됩니다. 둘째 춤추고 노래하며 구경거리를 보시
하는 일, 셋째 여성을 보시하는 일, 넷째 수소를 보시하는 일, 다섯째 그림을 보시하는 일,
여섯째 칼이나 검을 보시하는 일, 일곱째 독을 보시하는 일, 여덟째 쇠사슬을 보시하는 일,
아홉째 닭이나 돼지를 보시하는 일, 열째로는 잘못된 계량(計量)을 보시하는 일은 세상에서
보시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보시를 한 사람은 나쁜 곳에 가게 됩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이러한 열 가지 보시는 이 세상에서 보시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
다. 이러한 보시를 한 사람은 나쁜 곳에 가게 됩니다.“
- 이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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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_()